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2 - 논어 속 네 글자의 힘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2
신정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2: 논어 속 네 글자의 힘

 

 

 

 

『하나, 책과 마주하다』

연령대에 맞게 자기계발서가 나오긴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자기계발서에는 대상 연령이 없다고 생각한다.

한 구절이라도 본인에게 와닿고 느꼈다면 뭔가를 얻은 것이니 그 책은 나에게 맞는 자기계발서라 할 수 있다.

즉, 이 책은 40대를 대상으로 썼지만 20대인 내가 읽어도 '음, 그렇군.'하게 만드는 책이다. 어떤 연령대가 읽어도 문제는 없다.

 

책장 안에 빼곡하게 꽂아있는 책들 중에서 가장 아끼는 책들은 책상 앞에다 꽂아놓고 생각날 때마다 보곤한다.

그 중 한 권이 논어이다. 굳이 외우려고 보는 건 아니고 그냥 계속 읽게된다. 굳이 이유는 없는데 이상하게 보고 또 보게된다.

논어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 중 하나가 學(학)이다. 배움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논어, 예나 지금이나 배움이 중요한 건 사실이다.

다만 다른 게 있다면 지금은 인성을 가르치는데에 중점을 두지 않는다는 것이지 않을까.

 

너무나도 잘 아는 사자성어지만 어렸을 때부터 내가 좋아하는 사자성어이기도 하다. 바로 온고지신이다. 옛 것을 익히고 새 것을 아는 것.

나는 전제적으로 개방적이지만 꼭 지켜야 하는 규칙, 관습에 있어서는 보수적이다. 그래서 이 사자성어를 어렸을 때부터 좋아했나보다.

6강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호지불여락지, 학무상사, 군자불기, 견리사의 등 우리가 흔히 아는 사자성어들로 내용을 다루었다.

 

지금의 40대들의 모습을 그려보면 '쉴 틈이 없는, 휴식시간도 없는, 너무 바쁜' 가장의 모습이 그려진다.

이 책을 다 읽고선 바로 덮지않았다. 맨 첫장에 글을 쓰려고 표지앞을 펼쳤다. (40대는 아니지만) 50대인 우리아빠에게 드리기 위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