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을 생각한다
모리카와 아키라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심플을 생각한다

 

 

 

 

『책에서 마주친 한 줄』

 

현장은 오직 고객들을 위해서 온 힘을 다한다.

경영진은 현장이 업무에 철저하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지킨다.

내가 오랫동안 그려온 이상이다. 그 이상적인 상태에서 라인이 탄생했다.

 

왜냐하면 불안할수록 나름대로 앞날을 내다보려는 노력을 해서 어떤 변화가 감지될 때 재빨리 대응할 수 있게끔 준비를 하기 때문이다.

바로 불안감이 갖는 효능이다.

 

비즈니스란 무엇일까?

아주 심플하다.

원하는 사람과 제공하는 사람의 생태계…….

 

싸움보다는 심플하게 고객만을 생각한다. 그리고 '고객이 정말 원하는 것'을 창출하는 일에 집중한다. 그 결과, 승리를 거두게 되는 것이다.

 

그 구조에는 '관리'가 없다. 우수한 사원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고 공감을 바탕으로 서로 연대하는 훌륭한 생태계다. 이 생태계야말로 혁신의 근원이다.

 

나는 확신한다. 고객을 사랑하는 마음. 자신이 종사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랑하는 마음.

그것이 비즈니스를 성공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내 결론은 다음과 같다.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서 인정받기를 바란다.

그래서 일을 통해 세상 사람들이 기뻐했을 때, 자신의 존재가치를 인정받았다고 느낀다.

그것이 바로 '행복'이다. 그 '행복'을 위해서라면 뼈를 깎는 노력을 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프로페셔널이다.

 

 

 

『하나, 책과 마주하다』

​역시 다르다. 그렇기에 '라인'이 태어난 것이 아닐까?

라인이 네이버에 속한 것만 알았지, 일본에서 라인이 탄생했다는 이야기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되었다.

사원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며 의견까지 자연스레 수용하는 회사는 드물지 않을까?

그래도 엄격한 서열(지배)계급이 다 해당되지는 않는다.

전에 TV에서 본 적이 있는데 직원들의 업무향상을 위해 취미지원비용이며 회사 내에 수영장까지 설치한 회사도 있었다.

그 회사의 경영진은 아는 것이다. 무조건 ​닦달한다고 해서 능사가 아니라는 것을.

그 구조에는 '관리'가 없다. 우수한 사원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고 공감을 바탕으로 서로 연대하는 훌륭한 생태계다. 이 생태계야말로 혁신의 근원이다.

​한 구절씩 한 구절씩 읽다보면 정말 사원들이 다니고 싶어하는 회사라는 것을 체감하게 한다.

저자는 항상 심플하게 생각한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무조건 심플이다.

​회사 내에서는 무조건 사원들을, 제품에 있어서는 무조건 고객들만을 생각하는 모습을 보니 회사들도 이런 모습을 본받아 간과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