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느리게 걷기 느리게 걷기 시리즈
임지혜.김진양 지음 / 페이퍼북(Paperbook)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 제주, 느리게 걷기

 

 

국내여행, 신혼여행으로 빠지지않고 언급되는 제주도!

하나의 조그마한 섬이지만 볼 것이 많아 짧은 여행기간에는 유명한 여행명소만 찾아다닐 뿐이다.

어렸을 때 가봤다는데 그건 기억이 나질않고, 고등학교 1학년 때 수학여행으로 제주도에 간 적이 있다.

2박 3일의 짧은 여행이었지만 친한 친구들과 여러 헤프닝도 만들며 좋은 추억으로 남았었다.

 

가족끼리 제주도로 여행갔을 때, 나만 바빠서 가질 못했었는데 가족여행으로 꼭 갔다와야겠다. 물론, 나홀로 여행도

 

제주시 단골집, 제주 동쪽 단골집, 제주 중산간 단골집, 서귀포 단골집, 제주 서쪽 단골집으로 나누어 소개해주고 있다.

 

제주시 단골집

"제주시보다 서귀포나 제주의 동쪽을 여행하는 관광객들이 많다. 비교적 관광객이 적기 때문인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제주의 숨은 맛집들이 즐비한 곳 또한 제주시이다. 그러니 절대 건너뛰지 말 것!"

 

등대가 산으로 올라갈 수 있을까? 제주도의 산지등대는 100년이 다 되가는 오래된 등대로 정말 등대가 산에 위치해있다고 한다.

일제강점기 때, 무인등대로 세워졌던 산지등대는 유인등대로 바뀌었다가 현재는 무인등대로 운영되고 있다고한다.

 

산 위에 높이 위치해있는 등대라니! 그곳에 가서 산높이 등대가 보인다면 왠지 오르고싶은 욕구가 들 것 같다.

낮에 보는 풍경과, 밤에 보는 풍경은 확연히 다를텐데, 개인적으로 나는 야경이 탐난다.

 

밤과 바다와 등대는 그 어떤 시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다.

이런 걸 설명할 때 표현력의 한계를 느끼지만 어쩌겠는가. 직접 볼 수 밖에.

 

어렸을 적, 동화책에서 '설문대할망'을 읽은 적이 있다.

기억을 더듬어 잠깐 소개하자면 설문대할망은 몸집이 너무 커서 한라산 꼭대기에 앉으면 한 쪽 다리는 남쪽 바다에, 다른 쪽 다리는 북쪽 바다에 닿았다.

한라산이 너무 뾰족해서 앉기가 불편하자 돌과 흙을 파내었는데 그게 오늘날 '백록담'이다.

육지로 나가고 싶었던 설문대할망은 명주치마 저고리 한 벌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서 마을사람들을 모아 부탁했다.

만들어만 준다면 육지까지 다리를 놔주겠다고 서로 약속을 했다.

마을 사람들은 1년동안 명주 백 필을 짜기 위해 열심히 돌렸는데 약속한 당일 1필이 모자란 99필임을 알게되었다.

마을사람들은 99필이라도 받으라고했지만 설문대할망은 약속을 지키지않은 마을 사람들에게 실망하곤 숲속으로 들어가 산신령이 되었고

약속을 지키지 않은 사람들은 한라산에 들어가면 설문대할망이 혼내준다는 그런 이야기이다.

초등학교 때 읽었던 전래동화라 잘 기억이 나지않지만, 어쨌든 이런 내용이다.

 

돌문화공원은 '설문대할망' 전설과 문화들이 잘 표현된 곳이라고 한다.

책에서 보니 새로운 설문대할망의 전설을 접할 수 있었다. 왠지 한번쯤은 꼭 가보고 싶은 곳이다.

 

제주 동쪽 단골집

"제주의 동쪽은 숨은 골목길들이 많다. 해안가를 쭉 끼고 있는 동쪽마을은 관광코스를 도는 것보다는 일주도로를 타고 느긋하게 여행하는 것이 좋다.

해안가를 돌면서 마음에 쏙 드는 마을에 내려 골목길을 돌아보고, 마을을 거닐다 보면 제주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를 엿볼 수 있다."

 

유치원 때, 말을 타본 기억이 아직도 생생한데 제주도에 가면 승마는 꼭 해보고싶다.

 

제주에 살게 되면 반드시 해봐야 하는 스포츠들이 있다. 제주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눈치가 빠른 분들은 대략 알 것이다. 바로 골프와 스킨스쿠버 그리고 승마이다.

 

중산간 단골집

"제주에 살면 살수록 아끼고, 사랑하게 되는 곳이 바로 제주 중산간 지역이다.

관광객들에게 많이 알려진 곳도 아니고, 관광시설이 많지도 않은 제주의 수많은 오름들이 각자의 개성대로 숨 쉬고 있는 곳.

다듬어지지 않은 자연과 불쑥 마주치는 야생 동물들이 살아있는 제주의 숨은 속살이 바로 중산간 지역이다." 

 

제주도하면 '한라산'이 아니겠는가!

한라산은 기상변화가 유난히 심해 계절별로 하산시간이 다르다고한다.

 

등산을 좋아하지 않은 사람도 왠지 올라야만 할 것 같은 산, 한라산!

나는 한라산만큼은 겨울에 꼭 가보고 싶은데, 눈덮인 한라산은 그야말로 깨끗하고 맑을 것 같다.

 

서귀포 단골집

"제주 여행이 처음이고 여행 기간이 짧다면 서귀포로 향하는 것이 좋다. 제주의 문화, 자연과 이국적인 풍경들이 모두 집약된 곳이 서귀포이기 때문이다.

관광객을 위한 편의 시설은 물론 자연 그대로와 어촌의 풍경들이 모두 함께 살아 숨쉬는 서귀포의 문화를 느껴보자."

 

수학여행갔을 때가 여행하기 너무 좋았던 딱 가을 날씨였다.

그 때, 용머리해안에서 친구들과 둘러앉아 사진을 정말 많이 찍었던 기억이 난다.

살랑살랑 불어오는 바닷바람을 맞으며 용머리해안을 걸었을 때의 그 기분은 아직도 잊지못한다.

 

제주서쪽 단골집

"한적한 여유로움과 일몰을 즐기고 싶다면, 제주의 서쪽으로 가야한다. 섬의 서쪽이기 때문에 노을과 일몰의 풍경이 장관이다.

해지는 모습에 따라 걷다가 뒤돌아 보면 지금까지 걸어왔던 길과는 다른 모습이 펼쳐지는 곳. 보면 볼수록 신기한 제주의 모습이다"

 

책 한 권을 다- 찍어서 소개해주고 싶을만큼 잘 알려지거나 혹은 숨겨진 제주의 명소들을 보니 당장이라도 제주도에 가고싶은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