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 - 나는 어떻게 1등 프랜차이즈를 만드는가
강훈 지음 / 다산3.0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 : 나는 어떻게 1등 프랜차이즈를 만드는가 ♡

 

 

 

 

 

『책에서 마주친 한 줄』

  '그래, 망고! 이걸로 무언가를 해볼 수 있겠다!'

 

'점선면의 법칙', 즉 매장 수가 적을 때에는 우선 점에서 선으로 가야 하고, 그 다음으로 면을 만들어 한 지역에 매장을 집중 배치시킴으로써 브랜드 홍보에

효율을 기하는 방식으로 매장 수를 늘려가야 한다. 사람들의 눈에 자꾸 띄어야 브랜드 인지도도 올라가게 마련이다.

 

그때부터는 따라 하는 2등 전략이 아니라, 내가 먼저 새로운 트렌드를 이끄는 '1등 전략'을 펼쳤다.

같은 커피 전문점이라도 기존 브랜드와는 뭔가 다른,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커피 전문점을 만들고자 했다.

 

꿈을 가진 사람은 절대 멈추어 서는 법이 없다. 망고식스를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만들겠다는 나의 꿈은 현재 진행형이다.

꿈을 이루기 위한 과정 중에 때로는 실패의 쓴맛을 볼 때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좌절하거나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다.

세계 어디를 가도 '망고식스'라는 이름만 대면 저절로 '한국'이라는 나라가 떠오를 수 있도록, 그래서 망고식스가 '한국인들의 자긍심'이 될 수 있도록

오늘도 나는 열심히 달릴 것이다.

 

 

 

『하나, 책과 마주하다』

그는 왜 카페베네를 뒤로 하고 망고식스에 도전한 것일까?

이제는 한 블록에 커피전문점이 3-4개는 있을 정도로 커피시장이 과포화상태인데 굳이 새로운 사업에 도전한 것일까?

그의 목표는 단 한가지였다. 우리나라의 브랜드를 알리는 것! 그것도 전세계에 말이다.

그의 이력은 커피계에 있어서 정말 화려하다. 그는 스타벅스 출신이며 할리스커피 창업자이며 카페베네 전 사장이다.

창업자, 사장……. 일단 듣기만해도 놀랍기만하다.​

저자는 완벽하게 미국진출을 한번에 성공하였을까?

아쉽게도 그렇지못했다. 현지화에 실패하였고 직원교육을 잘 못하였다.

뒤로 한두걸음 물러설 법도한데 오히려 100배 이상은 철저하게 준비할 것이라며 다짐하고 또 다짐하는 저자의 모습이 실로 대단했다.​

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망고!의 힘은 실로 대단했다. 이것은 정말 블루오션이 될 수도 있는 혹은 완전 쪽박을 찰 수 있는 위험한 모험이었다.

그는 이미 1등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았기에 오히려 1등을 따라가기에 급급하지 않았다.​

그 반대였다. 1등이 하는 것을 반대로 실행하였고 그의 기발한 생각은 시장에서 먹힐 수 있었던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이였다. 본질!​ 내가 하고자하는 본질의 포커스를 정확히 맞추고선 일을 실행시켜 나가야한다.

망고식스는 입지굳히기가 굉장히 어려웠을 것이다. 이건 커피도 아니고 그렇다고 주스라고 내세우기도 애매모호한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그 때 저자에게 퍼뜩 떠오른 건 디저트였다. 기존의 커피전문점이 커피만을 판다면 망고식스는 디저트를 내세웠다.

차별화된 마케팅 기법을 이용하여 새로운 디저트 메뉴를 개발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입지를 서서히 굳혀 나갔던 것이다.​

일단 맛이 최고여야 하기때문에 맛 좋고, 덤으로 비주얼까지 예쁜 조각케이크, 생과일 주스, 빙수류, 셀프아이스크림 밀크쉐이크등을 내세웠다.

신선하게 고객들에게 다가온 오더메이드 방식은 젊은 여성과 어린이들의 마음을 홀릴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사업가라면 '성공'으로써 신뢰를 만들고 보여줘야 한다.

나는 경험을 통해 한 번 쌓인 신뢰는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내게 가장 큰 무기는 '신뢰'라고 자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