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대통령 무히카 - KBS <TV, 책을 보다> 선정 도서
미겔 앙헬 캄포도니코 지음, 송병선 외 옮김 / 21세기북스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대통령 무히카

 

 

 

 

 

『책에서 마주친 한 줄』

 

우리가 인간적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 즉 개울물이 불어나 차올랐다가 물이 빠질 때면 약간의 진흙을 남겨놓듯이, 삶을 변화시키는 그런 진흙과

유사한 것을 의미합니다.

 

나는 인간의 조건을 개선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문명과 문화 역시 반대급부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무언가가 부족한 시간이 되면, 가장 초보적이고 원시적인 것이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감옥은 일종의 바벨탑입니다.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사람들도 있고, 미친 사람들도 있으며, 천재도 있고, 우연히 걸려서 수감된 사람도 있습니다.

심지어 일자무식의 농부들이라 제대로 자기 의사를 전달할 줄 몰라 판사에게 "그놈을 다시 잡으면 죽여버리고 말 겁니다"라고 말해 사형을 선고받은

사람도 있습니다. 그들은 진술을 잘못한 사람들이고, 그래서 문제를 복잡하게 만든 것이지 범죄자가 아닙니다. 그곳에는 모든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감옥은 인간군상의 견본을 모아놓은 곳입니다. …… 나는 감옥을 이상화하고 있는 게 아닙니다. 내가 말하려는 것은 그 안에는 온갖 인간들의 표본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인간은 어떤 궁지에서든 빠져나올 수 있기를 간절히 모색합니다. 삶의 모든 상황이 똑같지요.

더 좋아질 수도 있고 더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나는 지나간 문제에 대해서는 진실하게 맞닥뜨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존중한다는 것은 최소한 어떤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명백한 지표가 됩니다. 사람은 어떤 기준에서든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여기는 것을

존중합니다.

 

손에 무기를 지닌 인간은 아주 커다란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능한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발적인 경우에는 결코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결국 근본적인 문제는 너무나 단순한 것에서 출발합니다. 그리고 거의 언제나 동일한 것들입니다.

오래된 로맨스에서 피어나는 새롭고 영원한 꽃, 그것이 삶입니다. 피어나고, 피어나고, 피어납니다.

 

 

 

『하나, 책과 마주하다』

 

마지막 장을 덮는 순간 딱 이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

"우리도 이런 대통령이 있었으면 좋겠다! 이런 대통령이 있었다면 우리나라에 얼마나 이로운 영향을 줄까?"

 

어떤 대통령이 월급의 90%를 기부할 수 있을까? 전 재산이 자동차 한 대라는 게 믿겨지는가?

대통령임기를 마치고 상원의원이 된 지금, 그는 허름한 외곽의 농가에서 아내와 강아지들과 함께 살고있다. 전직 대통령이 허름한 외곽의 농가에서?

우루과이 대통령으로 집권한 이후, 빈곤율이 감소하고 소득은 증가하며, 높은 경제성장을 이루었다고한다.

몸소 청렴과 검소를 국민에게 실천하셨던 무히카 대통령은 지지율 65%로 임기를 마치신 분이셨다.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대통령이셨던 무히카대통령, 이 분은 정말 따뜻함 그 자체였다.

책장을 넘기는 내내 따스한 인간다움이 물씬 느껴졌다. 무엇보다 중간도 아닌 가장 낮은 곳에서 국민들을 바라볼 수 있는 그런 대통령이셨다.

 

우리나라 정치계에도 이런 분이 단 한 분이라도 있었다면 어땠을까?

대한민국, 자국민이기에 비판하고 싶지는 않지만 우리나라 정치는 질서정연하지않다.

매일매일 챙겨보는 뉴스나 신문을 보면 조용할 날은 적고, 떠뜰썩한 이야깃거리로 몇 번이고 들썩들썩거리기 일쑤이다.

떠들썩한 뉴스거리가 아닌 칭찬으로 얼룩진 대한민국은 앞으로도 없을 것인가?

 

지도자에게는 낮은 자세와 책임감, 그리고 지도자가 이끌어야 하는 이들에 대해 관대함과 진심어린 사랑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그런 지도자가 세상에 존재했다니!

국민을 진심으로 위하고 사랑했던 무히카대통령이 우리나라에도 언젠가는- 꼭 언젠가는- 나타나기를 진심으로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