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저자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페이지2(page2)

2023-10-30

인문학 > 교양 인문학




진정한 행복은 타인의 평가가 아닌 스스로 만족하는 데서 온다.




■ 끌림의 이유


남녀노소 불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친 일상을 끝내고 휴식시간을 가질 때면 SNS나 유튜브 시청으로 시간을 보내곤 합니다.

이러한 매체들은 우리를 끊임없이 비교와 과시에 노출되게 합니다.

물론 동기부여로 이어지는 좋은 영상들도 많지만 누가 더 좋은 집에 사는지, 어떤 음식을 먹는지, 어디를 여행하는지 보여주려는 이미지 속에서 일부는 진짜 나를 점점 잊어가게 됩니다.

쇼펜하우어는 이미 19세기에 이런 현상을 예리하게 비판했습니다.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는 쇼펜하우어의 철학적 문장들을 현대적으로 엮어낸 책입니다.

그는 삶의 본질을 타인의 인정이나 시선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충실함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진정한 행복은 남의 눈에 비치는 삶이 아니라 스스로 만족하는 삶이라는것이죠.

쇼펜하우어는 인간이 왜 남의 눈을 의식하며 살아가게 되는지에 대한 철학적 통찰을 제공합니다.



■ 간밤의 단상


새벽녘, 제 일상을 돌아보며 저 또한 얼마나 남에게 보여주려는 삶을 살고 있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쇼펜하우어는 타인의 평가에 인생을 맡기는 것은 가장 불행한 삶의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 사회는 비교와 경쟁을 당연한 것처럼 끊임없이 요구합니다.

그래서인지 유독 이 문장이 무겁게 다가왔습니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진정으로 존경하는 인물들은 화려하게 보이는 삶보다 고독 속에서도 자신만의 철학과 길을 지켜낸 사람들이 아닐까요?

외부의 시선에서 자유로울 때 비로소 인간은 창조적이고 단단해집니다.

인간의 본질적 가치는 얼마나 드러내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충실히 살아내느냐에 달려 있죠.

그렇다면 나의 하루 역시 남의 시선이 아니라 나 스스로의 기준으로 평가해야 하는 게 옳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출간되었을 당시에 처음 읽고 벌써 세 번이나 재독하였습니다.

그만큼 현실적으로 와닿는 문장들이 많아 글쓰기 노트와 다이어리에 빼곡하게 적어 자주 보고 있습니다.

자신의 본질적 가치에 집중하고 싶다면 꼭 읽어보세요.



■ 건넴의 대상


SNS나 비교 사회 속에서 자존감을 잃고 있는 분

남의 시선보다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고 싶은 분




KEYWORD ▶ 쇼펜하우어 독후감 | 철학 에세이 | 자기 삶의 주인 되기 | 인문학 고전 | 행복의 조건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는 남의 기준에 휘둘리는 삶에서 벗어나 내면의 충실함을 되찾으라고 말합니다.

단순한 자기계발을 넘어 인간 본질에 대한 통찰을 던져주는 철학 에세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