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 자본

저자 김지수

포르체

2025-09-17

인문학 > 교양 인문학

경제경영 > 마케팅




자본의 흐름은 이제 손끝, 혀끝, 눈과 귀의 감각을 타고 흘러간다.




■ 끌림의 이유


『감각 자본』은 감각이 어떻게 새로운 자본이 되는지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지금은 돈과 권력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시대가 이르렀습니다.

저자는 이런 시대에 소비자들이 보는 것, 듣는 것, 맛보는 것 심지어 공기 중의 분위기까지 경험으로 환산하고 있다는 사실을 짚어냅니다.


브랜드는 더 이상 상품만을 팔지 않습니다.

감각적 경험을 팔고 있죠. 이는 곧 자본의 힘이 됩니다.

한 잔의 커피가 단순한 음료가 아니라 음악, 향기를 동반한 분위기 패키지로 판매되는 순간, 우리는 이미 감각 자본의 세계에 살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 간밤의 단상


철학과 마케팅을 교차시킨 서술 방식이 참신한 책입니다.

새벽녘, 책장을 덮자마자 이런 질문이 번뜩 떠올랐습니다.

'나는 내 감각을 얼마나 의식하며 살아가고 있을까?'


우리는 매일 엄청난 양의 이미지와 소리에 둘러싸여 있지만 정작 그것이 나의 선택을 얼마나 지배하는지는 잘 인식하지 못합니다.

생각해보세요. 좋아하는 색감 하나, 마음에 드는 공간의 조도, 음악의 리듬이 우리의 구매 결정과 일상의 만족도를 바꾸고 있다는 사실을요.

즉, 감각이야말로 가장 보편적이고 동시에 가장 강력한 자본이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부유층만이 누릴 수 있었던 예술, 미식, 여행과 같은 감각적 경험이 이제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감각도 피로해지고 자극에 무뎌지는 시대가 되었다는 역설도 생각하게 했습니다.

결국 중요한 건 무엇을 소비하느냐보다 무엇을 느끼고 기억하느냐가 아닐까요?

대학 다니면서 회계사와 마케터를 두고 고민했던 시기가 있었는데 마케터의 더 큰 매력을 발견하지 못했던 게 참 아쉬운 새벽녘입니다.

오늘 하루는 어떤 감각을 키우며 살고 싶은지에 대해 생각해봐야겠습니다.



■ 건넴의 대상


소비 트렌드를 인문학적 시각으로 이해하고 싶은 분

마케팅과 브랜딩의 새로운 키워드를 찾고 있는 기획자, 마케터




KEYWORD ▶ 감각 자본 독후감 | 김지수 에세이 리뷰 | 인문학과 마케팅 | 소비 트렌드 | 감각의 힘

『감각 자본』은 숫자 대신 감각으로 세상을 해석하며 우리가 사는 시대의 새로운 자본의 흐름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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