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마조프네 형제들

저자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olje

원제 : Братья Карамазовы (1880년)

소설 > 서양고전문학 > 러시아소설




종이 질감을 느끼며 책 읽는 것이 좋아 이북도 잘 애용하지 않는 제가 요즘 푹 빠진 게 있으니 바로 오디오북입니다.

영상 하나로 완독할 수 있는 매력에 푹 빠졌죠.


시리즈물이나 벽돌책은 깨는 맛이 있는데 시작조차 못 한 유일한 책이 삼국지입니다.

읽어야겠다는 생각은 하는데 독서 리스트에 좀처럼 넣질 못하다가 근래 오디오북으로 삼국지를 깨고 있습니다.

차례대로 듣고 있는 중인데 시간순삭이에요!

(삼국지에 대한 포스팅은 다 듣고난 후 올릴 예정입니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도덕경」 그리고 「카라마조프네 형제들」을 다 보고 무엇을 먼저 리뷰해볼까 고민하다 『카라마조프네 형제들』 먼저 올려보려고 합니다.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은 전에 민음사 세계문학전집을 읽고선 오랜만에 재독해 봅니다.

※ 참고로 민음사에서는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로 표기되고, 올재에서는 「카라마조프네 형제들」로 표기되고 있습니다.





워낙 유명한 문학인만큼, 줄거리를 최대한 배제하고 등장인물들만 살펴보려고 합니다.


「카라마조프네 형제들」은 친부 살해에 대한 범죄소설입니다.

아버지, 표도르 파블로비치 카라마조프는 음탕하고 언행이 착실하지 못했지만 재산 관리에 있어서는 명석하고 탐욕스러운 지주였습니다.

그는 두 번의 결혼을 통해 아들들을 두었는데 첫째는 전처 소생이고 둘째, 셋째는 후처 소생이었습니다.

그런 아들들이 어린 시절 아버지에게 버림받고 어머니 없이 자라게 됩니다.

첫째 아들, 드미트리 표도로비치 카라마조프는 기댈 곳 없이 자라다 보니 방탕한 생활을 지속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큰 빚을 지게 됩니다.

외가에서 물려받은 재산으로 큰 빚을 청산하려 했지만 그 재산을 맡고 있던 아버지가 이미 다 써버린 후였고 빚까지 지고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둘째 아들, 이반 표도로비치 카라마조프는 첫째와는 달리 탐욕스럽고 명석하여 자신의 상황을 깨닫는 데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막내아들, 알료샤 표도로비치 카라마조프는 말수도 없고 조용하지만 소심하진 않았고 광신도는 아니었지만 신이 있다는 것을 깨닫곤 수도 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버지인 표도르가 살해당합니다.

첫째와 둘째가 특히나 탐욕스럽고 음탕한 아버지의 죽음을 바랐는데 유산 문제 및 여자 문제로 인해 혐의가 첫째에게 쏠리게 되죠.


장남 드미트리는 난폭함, 정열 그리고 영원한 것에 대한 순진한 동경, 정직한 마음 등이 섞여 우리가 평소 생각하는 러시아의 이미지를 대변합니다.

차남 이반은 아버지를 굉장히 닮은 임물로 탐욕스러움과 이기주의가 가득하지만 이러한 감정들이 이지적인 면이라 무한히 발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나 이반도 이중인격의 소유자이기 때문에 도달하고자 하는 결론에 안주할 순 없습니다.

막내 알료샤는 서로를 물고 뜯는 가족들 사이에서 자신의 따뜻함으로 감싸안고 있습니다.


즉, 드미트리가 그 시대의 러시아를, 이반이 그 시대의 서유럽을 상징하고 있으며 막내 알료샤는 러시아의 국민적 특성을 지니긴 했으나 다른 나라 사람들을 배척하지 않고 포용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미래의 러시아를 상징하고 있는 것이지요.





분량이 매우 방대하지만 절대 지루함 없이 흘러갑니다.

저는 오디오북으로 다 듣고 책까지 읽느라 시간이 좀 걸리긴 했지만 오디오북과 책까지 읽은 사람으로써 말하자면, 오디오북으로도 충분합니다...!


지혜공작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ny6pSHTRISXOD2yTTHRxCg


요약본, 발췌본이 아닌 완역본인데다 콘텐츠 전권이 유튜브에 무료로 공개되어 있어요.

요즘 저는 작업중일 때 옆에 켜놓고선 듣고 있는데 성우분 목소리가 좋으셔서 잠자기 전 듣기에도 좋습니다.





「카라마조프네 형제들」

https://youtu.be/RHFcSTeAmcM?si=5jjFR9N4-2zGbMAd

https://youtu.be/z5rQ1gS5_u8?si=UnwiXyX_2WZ-8I9C

https://youtu.be/YLYklwukdLk?si=ixlvIquIfQqoKUv8

https://youtu.be/4vdWzU7fhM0?si=WUaNrb2TTgvxUmCH

https://youtu.be/niSIky802lY?si=n2eZ5k1ywXr5a0i_



추가로 보셨으면 하는 콘텐츠도 첨부해 놓을게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https://youtu.be/7pP-0f3d6VE?si=L6QK0X20onC2k47-


「도덕경」

https://youtu.be/8799TO0r5q0?si=XnIV5KN_dkiMu_3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