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원하는 삶을 살 것인가 - 불멸의 인생 멘토 공자, 내 안의 지혜를 깨우다
우간린 지음, 임대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어떻게 원하는 삶을 살 것인가

저자 우간린

위즈덤하우스

2014-10-20

고전 > 동양고전사상





주변을 둘러보면 다들 바쁩니다.

학생들은 공부하느라 바쁘고, 직장인들은 일하느라 바쁘고.

그 속에서 우리는 해야 할 것도, 해내야 할 것도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본업인 공부와 일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사회에서도 잘 해내야 합니다.

즉, 자기관리와 인간관계에도 항상 힘써야 하는 것이지요.

이러한 과열의 양상이 확대되면서 자연스레 경쟁사회로 변모되었고 우리는 어느새 인성교육을 배제시키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본의 기준이 더 낮춰지다 보니 과연 이게 맞는 건지 생각하게 됩니다.

그 기본마저 놓치지 않기 위해 누구나 한번쯤은 읽었으면 하는 것이 바로 동양고전입니다.

동양고전에서 얻을 수 있는 가르침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논어」 읽기가 부담스럽다면 추천하고 싶은 책으로, 논어의 가르침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책은 이야기 형식으로 '공자'의 시각이 아닌 공자의 애제자였던 '자공'의 시각으로 전개됩니다.

에피소드가 끝이 나면 공자의 가르침이 나와 이야기에서 느꼈던 점을 한 번 더 상기시켜 줍니다.


《 공자의 가르침 》


▶ 공부를 할수록 고지식해지는 바보가 되지 말라. 공부 자체는 죽어 있는 것이다.

▶ 옳은 일이라 해도 동기가 좋다고 반드시 결과까지 좋은 것은 아니다.

▶ 목표 실현도 중요하지만 이상을 추구하는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

▶ 힘으로 지배하는 자는 억압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마음으로 지배하는 자는 가르침을 중히 여긴다.

▶ 문무를 겸비하고 부드러움과 강함을 함께 갖추며 사랑과 위엄을 모두 베풀 때 가장 큰 성공과 승리를 얻을 수 있다.

▶ 밑바닥이라는 생각이 들수록 담담해져야 한다. 인생이 무상할수록 평정심이 필요하다.

▶ 상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할 줄 알고, 한 가지를 보고 세 가지를 생각할 줄 알아야 두루 통하는 공부가 된다.

▶ 새로운 사실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자아를 만드는 일은 더욱 중요하다.

▶ 가장 평범한 사물 속에 가장 큰 아름다움이 숨어 있는 법이다.

▶ 자신을 작다고 여기는 일을 두려워하지 말라. 자신을 작게 생각하면 세상은 커진다.

▶ 분수를 잘 파악하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까지 해칠 수 있다.

▶ 자신을 쇄신시켜줄 마음의 스승을 한 사람쯤은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