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디지털 세상을 잇다 융합과 통섭의 지식 콘서트 9
주형일 지음 / 한국문학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눈을 드는 순간부터 잠드는 순간까지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스며든 것은 바로 미디어이다.

보기만 해도 습득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어마무시해 재미는 물론 지식을 얻는 창구이기도 하다.

그러나 가짜 뉴스로 인한 잘못된 정보 전달, 소셜미디어 중독 등 악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장, 단점이 분명하게 존재하기에, 우리는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용하기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길러야 한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양한 매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며,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하여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미디어, 디지털 세상을 잇다』에서는 역사 속 미디어의 흐름부터 살펴보며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디지털 시대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를 학습할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저자, 주형일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 5대학교와 1대학교에서 공부했다. 현재 영남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미디어와 성』 『사진과 죽음』 『영상커뮤니케이션과 기호학』 『랑시에르의 무지한 스승 읽기』 『문화연구와 나』 『영상미디어와 사회』 『이미지를 어떻게 볼 것인가?』 『미디어학교』 『이미지가 아직도 이미 지로 보이니?』 『똑똑한 이상한 꿈틀대는 뉴미디어』 『생존 사회』 등이 있다. 번역서로는 『문화의 세계화』 『일상생활의 혁명』 『중간예술』 『미학 안의 불편함』 『가장 숭고한 히스테리환자』 『정치실험』 등이 있다.




Ⅰ 디지털 미디어의 시대


변화의 흐름에 따라 신문, TV를 넘어 우리는 인터넷, 1인 미디어채널,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현실을 접하곤 한다.

이렇듯 미디어 기술이 점차 발전하면서 하루의 시작과 끝을 함께 할 정도로 미디어 기술은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매김하였다.

태블릿PC, 스마트TV는 물론 AI 챗봇, 챗GPT, 메타버스 등 스마트 기기나 기술을 사용하게 되면서 우리는 사람과 사물이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에 살고 있다.

이렇다보니 디지털 미디어를 일상생활에 적용하지 않을 수가 없다.

과거에는 문과적, 이과적 능력만 있어도 사회생활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미디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하는 시대에 접어들었다.

미디어를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중요해진 것이다.

즉, 글을 읽고 쓰는 것은 물론 영상의 문법을 이해하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 처리,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의 라틴어 어원은 '공유하다'라는 뜻을 가진 communicare이다.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은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이란, 사람들이 가진 생각이나 뜻이 서로 통한다는 의미로 생각과 뜻을 공유하는 행위이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공유되는 생각과 뜻을 총칭해 메시지 message라 부른다.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인 메시지는 반드시 감각기관을 통해 지각되어야만 공유가 가능하다.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입으로 말을 하면 이는 공기를 통해 음파의 형태로 전달되고 상대방은 음파로 전달되는 말을 귀로 듣고 이해한다.

메시지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이용되는 모든 형태의 수단을 미디어 media라 부르는데 즉, 입도 귀도 말도 공기도 미디어인 것이다.

미디어는 행위자들 중간에서 둘을 연결하며 메시지를 담아 전달하는데, 행위자들이 메시지를 공유할 수 있도록 교량 역할을 하는 셈이다.

이렇듯 행위자의 유형도, 미디어의 유형도, 메시지의 속성도 매우 다양해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도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밖에 없다.




Ⅱ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필수 요건


현대사회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문학·수학·외국어 구사 능력만큼이나 중요하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단순히 미디어를 이해하는 능력이 아니라 미디어의 본질을 꿰뚫어보고 이용하고 활용하는 종합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디어 리터러시에는 미디어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미디어를 이용하는 행위자, 그리고 미디어가 전달하는 메시지의 속성에 대한 교육도 포함된다.


PC, 스마트폰, 소셜미디어 등의 뉴미디어는 하루의 시작과 끝을 함께 할 정도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이렇듯 디지털 미디어는 우리의 삶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런데 디지털 미디어는 다양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 방법이 복잡해 정보의 진위를 분별해내는 게 쉽진 않다보니 이를 이용해 가짜 정보를 유포하는 범죄 또한 급증하고 있다.

특히 팬데믹이나 대형 사건, 사고에 가짜 뉴스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퍼져 사회적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딥페이크, 가짜 뉴스 등 가짜 정보가 미디어 등에 빠르게 확산되는 현상을 인포데믹 infodemic 이라 부른다.

인포데믹 상황에서는 가짜와 진짜를 구분할 수 있는 팩트체크의 자세가 필요하다.

최첨단 디지털 환경에서 건강한 시민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은 필수적인데, 시민들은 미디어 콘텐츠를 단순 소비하는 수동적 수용자가 아닌 콘텐츠를 비평하고 미디어 활동을 감시하는 능동적 이용자가 되어야 한다.


교육현장에서 강조하는 미디어 리터러시는 크게 미디어 콘텐츠 수용 능력, 미디어 콘텐츠 창작 능력, 미디어를 이용한 문제 해결 능력으로 구분된다.

첫째,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비판적 수용 능력은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가 제공하는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미디어 콘텐츠가 사회적, 문화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능력이다.

둘째, 미디어를 이용한 창의적 콘텐츠 제작 능력은 접근 가능한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해 자기의 생각, 의견, 감정을 표현하고 나아가 타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능력이다.

셋째, 미디어를 이용한 문제 해결 능력은 우리가 사회적 생활을 영위하면서 맞닥뜨리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디어를 이용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능력이다.


덧붙여,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타인과 더불어 살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이기 때문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미디어 능력을 넘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Ⅲ 디지털 미디어의 속성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가 생겨나자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은 학계에서는 미디어 전개과정의 탐구를 통해 사회와 문화의 역사를 해석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1964년, 캐나다 학자 마셜 매클루언은 미디어 개념을 미디어 자체의 속성이 사회와 문화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했다.

인간이 창출한 미디어는 모두 특정한 기술적 속성을 가지며 인간의 감각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미디어는 단순히 감각에 영향을 미치고 마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되면 인간의 심리 상태가 변하게 되고 그를 통해 사회적 환경 또한 변화된다는 것이 매클루언의 주장이었다.

이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메시지이고 미디어는 중립적인 전달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는 일반적인 생각과는 다른 주장이었다.

우리는 콘텐츠에 내포된 폭력성이나 선정성을 지적하는데 매클루언은 기술적 속성 자체가 우리의 특정 감각을 자극하고 활성화하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라고 주장했다.

"미디어는 메시지다."

미디어의 기술적 속성이 인간과 사회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그 자체로 어떤 메시지처럼 기능한다는 뜻인데, 미디어가 메시지처럼 작용하면서 인간과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면 커뮤니케이션에서 주로 사용하는 미디어는 무엇이냐에 따라 그 미디어를 사용하는 사회의 모습은 달라질 것이다.


하나의 미디어가 가진 고유한 물리적 속성과 상징적 속성은 인간의 감각·지각·인식 등을 특정한 방향으로 개발하는 편향성을 가진다.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에서 어떤 미디어가 지배적으로 사용되느냐에 따라 독특한 편향성이 작동하면서 인간의 감성과 사고방식, 태도는 물론 사회의 존재 양식과 문화의 형태가 특정한 방식으로 재구성된다.




유튜브나 SNS 등을 통해 검증 안 된 정보들을 기정사실인 것 마냥 마구잡이로 흘리는 행태가 심각해지고 있다.

우리는 무분별하게 흘려진 가짜 뉴스들은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전까지는 무턱대고 믿어서는 안 된다.

코로나가 발생했던 초기에 마스크 대란이 있었지 않은가.

그 당시 가짜 뉴스로 인해 불안감이 조성되어 마스크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랐었다.

평소 기관지가 약해 코로나 전에도 마스크를 항상 구비해 놓고 있었는데 마스크 대란이 일어나기 전 5-6천 원에 구매하던 마스크가 순식간에 1-20만 원이 되었었다.

특히 연예인들 또한 가짜 뉴스로 인해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

우리는 이에 현혹되지 않기 위해 스스로 숨겨진 트릭을 발견하고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하려는 능력을 길러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앞서 설명했던 미디어 리터러시다.

즉, 실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가 필요한 것이다.


『미디어 디지털 세상을 잇다』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의 융합적 성격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레 미디어 리터러시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적 목적을 가지고 있어 진로를 앞둔 청소년들이나 디지털 미디어 시대를 이해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3-08-01 09:4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