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의 결국은 말입니다
강원국 지음 / 더클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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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책과 마주하다』


지금과 다른 삶을 살고 싶다면, 말 습관을 바꿔라!

글쓰기와 말하기로 꾸준히 이야기를 전해왔던 강원국의 두 번째 말하기 책이다.

생각해보고 말하기, 듣는 사람 입장에서 말하기, 말하고 나서 복기하기 등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말하기 비법을 오랜 시간 실천해 왔고 삶이 완전히 달라졌음을 몸소 느낀 그가 말로써 살아가고, 말 습관으로 인생의 변화를 느끼려는 이들에게 그는 책을 통해 또 다른 희망을 전하고자 한다.


저자, 강원국은 현재 KBS 1라디오 강원국의 〈지금 이 사람〉을 진행하고 있다.

30대 중반까지 대우증권 홍보실에서 일하다가 김우중 회장이 전경련 회장직에 오르던 1998년부터 스피치라이터로 살기 시작해, 김대중 대통령의 연설비서관실 행정관, 노무현 대통령의 연설비서관으로 8년간 대통령의 말과 글을 쓰고 다듬었다. 대기업 회장과 대통령의 말을 듣고 쓰고 퇴고하던 내내 ‘어떻게 하면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쉬운 말로, 가장 많은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지’ 고민했다. 특히 두 대통령이 난국을 어떻게 돌파했는지, 어떤 말과 생각으로 국민의 마음을 채워갔는지를 지켜보며 ‘말의 기본’을 배웠다.




Ⅰ 상대를 받아들이고 내 생각을 확장하는 경청의 태도


듣기를 잘해야 말하기를 잘하고, 말하기를 잘해야 듣기를 잘한다.

그렇다면 잘 듣기 위해서 어떤 점을 신경써야 할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파악하며 상대가 하는 말의 줄거리를 몇 개 단어로 정리하며 듣는다.

또한, 표면적인 말뿐만 아니라 이유와 배경, 목적을 파악하며 듣는다. 특히 표정과 손짓을 보며 하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귀로만 듣지 않고 눈을 마주치고 고개를 끄덕이고 입으로 추임새를 넣어가며 들으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말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할 말을 준비하며 듣는다.

말하고 싶다면 먼저 들어야 한다.

경청의 공간에 머물러야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이 더욱 더 빛나기 때문이다.


한 번 더 생각하며 말하기, 남의 말에 귀 기울이며 듣기 등 어린 시절부터 당연하게 배우는 자세이긴 하지만, 중학교 때 도서관에서 읽었던 「모모」를 읽고선 특히 경청의 중요성에 대해 깨우쳤었다.

잘 들으면, 단순히 지식과 정보뿐만 아니라 일하는 방식과 세상을 보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진정한 경청은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게 아니라 그 사람 존재 자체를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진정한 경청을 하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잠재 역량이나 하고 싶어 하는 일을 끄집어낼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그가 말했을 때 그 말의 허점과 빈틈을 채워줄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그 사람의 말대로 해서 성공했을 때 공을 그 사람에게 돌리고, 잘 되지 못했을 때는 기꺼이 자신의 책임으로 돌리는 아량이 있어야 한다.


어느 날, 문학 선생님께서 그런 말을 해주셨었다.

"하나는 말을 잘해서 글도 잘 쓰나보다."

그 때는 단순하게 칭찬으로 받았었는데 책을 읽고 나니 이런 뜻으로 말해주셨던 것 같다.

말과 글은 별개가 아니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말을 잘해야 한다.

또한 말을 잘하려면 글을 잘 써야 한다. 즉, 글을 잘 쓰면 말을 잘할 수 있고 말을 잘해도 글을 잘 쓸 수 있다.

결국 많이 말해보는 수밖에 없다. 남 앞에서 말하는 게 어렵다면 혼잣말이라도 좋다.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햄릿의 무거운 고뇌도 혼잣말이었듯이 먼저 말해보고 글을 써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말을 잘하기 위한 1단계 : 계기

말을 잘해야겠다고 마음먹는다면 그 계기는 오늘 당장에라도 올 수 있으니 계기를 직접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계기는 새로운 발전의 시작이고, 시작이 반이다.

말을 잘하기 위한 2단계 : 동기

말하고 쓰면서 살자. 내가 내 말을 하는 것에 대해 겁을 낼 필요는 없다.

낭떠러지 아래로 몸을 내던지는 심정으로, 두려워말고 말하면 된다,

모든 것은 받아주는 사람의 몫이니깐.

말을 잘하기 위한 3단계 : 목적

바라는 것과 바랄 수밖에 없는 것은 다르다. 바랄 수밖에 없는 그 무엇이 목적이다.

그래서 말을 잘하는 사람은 말로써 이루고자 하는 바가 있다.

즉, 말을 잘해야 하는 이유가 분명할 수록 좋다.

말을 잘하기 위한 4단계 : 자존감

말에서 평정심을 가지기 위해서는 자존감이 꼭 필요하다.

말은 존재감을 느끼게 해주니 말은 곧 나 자체가 아니겠는가.

말을 잘해야 남을 도울 수 있고 '나'가 남에게 영향을 미친다면 자아실현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

즉, 자존감은 자아실현의 기쁨을 통해 만들어지고 단단해지는 것이다.

저자는 자존감을 키우기 위해 관심있고 잘 아는 분야에 관해 집중적으로 말했으며, 말로써 자존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잘할 수 있는 말의 비중을 늘렸다고 한다.

말을 잘하기 위한 5단계 : 기회

길게 말하려 하지 말고 자주 말해야 하며 말할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또한, 고독하기를 권한다.

말하지 않고는 말을 잘 할 수 없으니 말을 배우고 익히기 위해서는 말을 많이 해보는 것이 좋다.

말을 잘하기 위한 6단계 : 즐거움

말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즐거움은 바로 성장의 기쁨이다.

저자는 자신의 말을 눈여겨본 뒤, 스스로 평가해본다고 한다.

결국 말을 자라난다. 말이 자랐다는 것은 스스로 성장했음을 의미한다.

성장하고 성숙해지는 것, 이보다 더 큰 기쁨은 없다.




Ⅱ 정확하고 적절하게 전달하는 말하기 기술


아무리 말을 잘한다 해도 말문 막히는 상황은 누구나 겪곤 한다.

그렇다면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마디를 떠올리고 하고 싶은 말을 분명히 해야 하고 소재가 풍부해야 하고 결론이 명확해야 한다.

이 네 가지 중 하나만 갖춘다면 말문 막히는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

덧붙여, 이러한 막막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저자만의 방법도 있다고 한다.

첫째, 말해야 하는 내용을 찾지 않고 말하고 싶은, 말할 수 있는 내용을 찾는다.

둘째, '나는 ~을 했다.', '나는 ~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 기억난다.', '나는 ~을 느낀다.', '나는 ~라고 주장한다.', '나는 ~을 예상한다.', '나는 ~을 깨달았다.', '나는 ~을 알았다.', '나는 ~을 싫어하거나 좋아한다.', '나는 ~을 바란다.' _이 열 가지 문장을 머릿속에 넣어 떠올린다.

셋째, '왜냐하면'을 떠올리며 이유를 생각한다, '이를테면'을 떠올리며 예를 든다, '다시 말해'를 떠올리며 반복 강조한다, '요약하면'을 떠올리며 정리해준다, '한마디로'를 떠올리며 규정하거나 결론을 낸다.

넷째, 행동 중심으로 접근하기도 한다. '이래왔다'라며 과거의 사실과 경험을 말한다. '이렇더라'며 현상이나 실태를 말한다, '이래서 그렇다'며 이유나 원인을 말한다. '이럴 수도 있다'며 가정한다. '이렇게 될 것이다'며 예측한다. '이렇게 하자'며 해법이나 대책을 내놓는다. '이런 게 좋다'며 효과나 이익을 강조한다.

다섯째, 있었던 일을 말하는 것, 느낀 점을 말하는 것, 내가 본 것을 말하는 것, 즉, 쉬운 것부터 말하려고 한다.


말을 잘하는 사람들은 몇몇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어와 서술어가 따로 놀지 않으며 앞뒤 대등 관계를 지킨다.

특히 한자어보다 우리말을 쓰려고 노력한다. 우리말이 한자어보다 더 생생하기 때문이다.

일본어 잔재도 쓰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장본인, 일가견 모두 일본어에서 왔다는 사실!

또한 숙어도 많이 알고 있으며 잉태부사 사용에도 능하다. '과연, 어찌, 설마, 모름지기, 설령, 실로' 등 문장 전체를 꾸미는 잉태부사를 잘 사용하면 말이 맛깔스러워진다.

부분과 부문, 공통과 공동, 양성과 육성, 폐기와 파기 등 단어의 뉘앙스 차이도 중요하게 여기며 말의 짝도 잘 맞춰 쓴다.

마지막으로, 서술어를 다양하게 사용한다. 서술어가 변화무쌍해야 말이 지루하지 않기 때문이다.


"달이 빛난다고 하지 말고 깨진 유리 조각에 반짝이는 한 줄기 빛을 보여줘라." _안톤 체호프

말할 때, 무언가를 설명하거나 의견을 밝히는 것이 대부분이라 생각하지만 의외로 묘사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진상이나 경위를 파악해 말하는 것, 새로운 흐름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말하는 것, 사실을 말하는 것, 전체 특징이나 한 부분에 초점을 맞춰 말하는 것 모두 묘사이다.

그렇다면 묘사를 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첫째, 추상적으로 말하지 않는 것이다.

둘째, 듬성듬성 말하지 않고 하나하나 빠짐없이 얘기하는 것이다.

셋째, 눈에 보이듯이, 귀에 들리듯, 손에 만져지듯 말하는 것이다.

넷째, 보편적인 것보다는 개별적인 것을 말한다.


과거-현재-미래현상-진단-해법문제점-비판-대안, 이 세 가지를 꼭 기억해야 한다.

세 가지를 열거할 때는 사람들이 관심 갖는 것부터, 복잡하지 않고 간단한 것부터, 어렵지 않고 쉬운 것부터, 멀리 있는 것 말고 가까이 있는 것부터 머릿속에 번호를 매겨놓고 또박또박, 천천히 말한다. 사람들이 관심 갖지 않는 것, 복잡한 것, 어려운 것, 멀리 있는 것부터 말하면 중요한 것, 간단한 것, 쉬운 것, 가까이 있는 것은 말할 기회가 없을 수도 있다.

이렇게 세 가지만 기억한다면 갑자기 말해야 할 때 아무런 생각도 나지 않는 일은 피할 수 있다.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기억을 잘해야 한다. 기억하고 있는 것들을 연결하고 결합하고 융합하는 것이 곧 우리의 말이다.

기억으로 말을 잘하려면 입력과 출력을 잘해야 한다.

입력, 즉, 많이 보고, 많이 읽고, 많이 듣고, 많이 겪고, 많이 느껴야 한다.

출력, 말해야 할 때 기억하고 있는 것 중에 질서정연하게 잘 뽑아내야 한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기억이 기본이다.

많은 입력을 해도, 출력 실력이 출중해도 기억하는 내용이 없으면 아무 의미 없다.

기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Ⅲ 관계를 다루는 말하기 연습


말하기는 관계 맺기다.

나 또한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 가장 크게 걱정했던 부분이 바로 관계맺기였다.

초등학교 5학년 때, 어린 나이에 왕따를 당한 적이 있었다.

조용한 성격의 서너 명을 제외하곤 여자 아이들 모두가 무리를 지어 괴롭혔었는데 어이없지만 선생님이 너무 예뻐한다는 것이 이유였다.

그 때 회장을 맡고 있었는데 대놓고 무시하고 무안을 주고 따돌림을 당하니 학교가는 것이 고역이었다.

심지어 같이 다니던, 친하다고 생각했던 친구마저도 등 돌리니 너무 힘들었었다.

상처받았지만, 그럼에도 학교는 다닐 수밖에 없으니 보란듯이 그 무리와 어울리지 않는 조용한 성격의 서너 명과 더 친하게 지내며 5학년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사실 그 때부터 관계 맺기도 전에 막연한 두려움이 생겼었다.

지금까지 관계로 행복했던 기억도 많지만 상처받고 힘들었던 기억도 못지 않게 있었다.

내가 아무리 우호적이고 잘해준다 한들, 상대방도 나처럼 우호적이고 착하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저자는 남을 과도하게 의식하지 말고 남들의 평가와 지적에 무뎌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면 결국 타인은 지옥이 되기 때문이다.

모든 관계는 언젠가 끝이 나는 법이니, 끝이 날 법한 관계에 굳이 소모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만약 내가 5학년 때 상처받은 일을 계속해서 품고 갔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아마 입을 다물며 소통이 단절된 채 살아가지 않았을까?

결국 눈앞의 상대와 건강한 말로 건실한 관계를 지켜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야기꾼이 세상을 이끌어간다.

말 잘하는 사람들은 소위 이야기꾼이다. 이야깃거리가 정말 많다.

이야기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야깃거리를 수집해야 하고 수집한 이야기를 맛깔스럽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매일 겪는 일상 중에 두 가지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찾아보자!

하나는 재미이고 다른 하나는 의미이다. 재미만 있어도 되지만 감동을 주려면 의미가 필요하다.

덧붙여, 자세하게 묘사해줘야 머릿속에서 그림이 그려지고 귀에 생생하게 들리니 이야기 전달은 디테일이 생명이다.


모든 대화는 목적이 있다. 대화할 때, 그 목적을 생각해봐야 한다. 그래야만 내실있는 대화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재미가 목적이라면 농담과 유머 그리고 이야기에 충실해야 하며 설명이 목적이라면 쉽고 친절하게 말해야 하며 설득이 목적이라면 근거와 이유를 대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나도 편하고 상대도 편할 수 있게 마음을 여는 것도 필요하며 상대에 대한 배려는 기본이다.




지금과 다른 삶을 살고 싶다면, 말 습관을 바꿔라!

듣기를 잘해야 말하기를 잘하고, 말하기를 잘해야 듣기를 잘한다.

덧붙여, 말하기의 뿌리는 바로 관계맺기다.


말에도 매너를 지켜야 한다. 예의, 배려, 존중을 고려하지 않으면 말의 매너를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터가 좋아야 집이 번듯하듯, 태도가 반듯해야 말이 좋다.

좋은 태도와 매너에서 피어나는 말의 향기는 그 어떤 향수보다 향기롭다.


꾸준히 독서하고 매일매일 일기쓰고 독후감 쓰는 습관 덕분에 나만의 글쓰기 노트를 가지고 있다.

책 속 구절은 물론 책에 대한 느낀 점, 인물들의 어록, 생각나는 글귀 등이 모조리 담겨져 있다.

지금까지 살아오고 있는 이 순간순간들이 나만의 스토리인 것이다.

신영복 선생님이 "머리 좋은 사람이 마음 좋은 사람만 못하고, 마음 좋은 사람이 발 좋은 사람만 못하다. 머리에서 가슴으로, 그리고 가슴에서 다시 발까지의 여행이 우리의 삶이다."라고 하셨다.

삶처럼 말 또한 그렇다.

머리와 가슴으로 말하는 건 차등이 있을 순 있지만 경험에는 높낮이가 없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정신과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으면 된다.

하고 싶은 일과 이루고 싶은 꿈이 있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누구에게나 할 수 있는 자신만의 스토리가 쌓이는 법이다.


말을 잘 하는 사람들은 타고난 능력도 있겠지만 그것은 소수일 뿐 대부분 노력에 의해 만들어졌다.

어떤 상황에서 어떤 말하기 전략을 구사할 지는 나 자신에게 달려있다.

그만큼 말하기는 배움이 꼭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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