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는 꼴찌부터 잡아먹는다 - 구글러가 들려주는 알기 쉬운 경제학 이야기
박진서 지음 / 혜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우리들의 삶이 곧 경제이기에, 경제는 현실이다.

인간의 물질적 삶을 조직하고 규정하는 수단인 경제!

우리들의 일상과 분리할 수 없는 경제!

알기 쉬운, 재미있는 경제학 이야기가 드디어 시작된다.


저자, 박진서는 학창 시절엔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 시절 유일한 취미는 라디오에서 들을 수 없는 노래를 찾아 듣고, 신문 구석에 숨어 있는 기사를 들춰내 기억하는 것이었다. 남들이 모르는 것을 나만 알고 있다는 철없는 자만심과 도취감에 빠져 그 소중한 시간들을 허비했다.

경제학자가 멋져 보여 뒤늦게 대학원에 진학해 정치경제학 공부를 시작했다. 자본주의가 고도화될수록 경제학자의 힘이 점점 커질 수밖에 없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러다 문득 경제학자들의 사상이 나를 지배하고 있다는 걸 깨달았고, 그들을 제대로 알아야 내 생각을 스스로 가두지 않을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코로나19 팬데믹과 함께 본격화된 4차 산업혁명도 결국은 경제학자가 이데올로기의 틀을 제공하고 인간의 미래 또한 그들이 결정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1991년 7월부터 지금까지 여러 직장을 전전하고 있다. 섬유 수출 업계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운 좋게 IT 업계로 직장을 옮기면서 에릭슨엘지, IBM, Brocade, Amazon Web Service 등을 거쳐, 현재는 Google Korea에서 클라우드 관련 일을 하고 있다.




Ⅰ 경제학자들은 왜 경제를 예측하지 못할까


- 주요 대학의 이른바 일류 경제학자의 연구일수록 외국 학술지를 지향해 한국 경제의 현실 문제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 한국 경제학계는 대부분 외국에서 학위를 받고 외국 학술지 게재를 지향하는 연구자들로 구성돼 있어서, 한국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이 결핍돼 있고 학문 재생산 능력도 상실했다. (…) 이런 이유로 한국의 경제학은 관료나 기업들과 진정으로 대화하지 못하며, 한국의 경제학자들은 한국의 경제 문제에 대한 진정한 전문가로 자처하기 힘들다.


어쩌면 한국의 주류 경제학계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외국 경제학의 하청 업체일지도 모르겠다.

연세대 경제학과 홍훈 교수는 앞서 적어놨던 내용을 포함한 논문을 발표했었다.

한국 경제학계에 작은 파문을 일으킨 것이나 다름없었기에 아웃사이더 취급을 받았지 않았을까 싶다.

그러나 틀린 말도 아닌 게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우리나라에서 오롯이 공부하기보다 외국 대학으로 진학하여 그곳의 사정을 반영한 학문을 배우고 오지 않는가.

홍훈 교수는 훗날 이런 말도 남겼다고 한다.

"한국 현실을 말하는 경제학자도 있다. 그러나 이들이 학계의 중심에 있거나 이런 내용이 연구나 교육의 중심에 있지는 않다. (…) 경제학 연구와 교육이 한국 경제 현실에 기반을 두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경제뿐만 아니라 경제학에 대해서는 비판하는 사람이 더욱 적다."


2007년 한 학술 대회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문제, 한국 금융 시스템 문제, 소득분배에 관한 논의, 부동산 문제 등에 대해 논의되었었다.

비주류 경제학자들의 시선을 접할 수 있었던 저자는 그 때를 통해 '그 많던 경제학자들이 모두 다 어디로 간 것은 아니다.'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또한 주류 경제학자들이 강조하는 균형을 위해서라도 지금까지 소외되었던 비주류 경제학자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만 한다는 것을 덧붙였다.

"고집스러움! 굴복하지 않는 고집스러움입니다."

그녀의 비결은 겸손한 노력이 아닌 굴복하지 않는 고집이었다.

엘리너 오스트롬, 그녀는 정치학 박사로 여성 최초 2009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였다.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였어도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그녀가 누구인지 잘 몰랐었는데 여러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 영역에서 연구했기 때문이다.

'공유지의 비극'이라는 개념에 대한 새로운 해법을 발견한 엘리너 오스트롬, 그녀는 경제학계에서만큼은 고집스러운 비주류였다.

공유지의 비극은 사익을 추구하는 합리적 개인들에 의해 공유 자원이 고갈되어 버리는 현상을 말한다.

즉, 공중 화장실의 화장지가 우리집 화장실의 화장지보다 더 빨리 고갈되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사이언스】에 논문을 발표한 후 많은 이들이 자원을 공동으로 이용할 때 예견되는 환경의 악화를 상징하는 대명사로 사용했으며, 이 이론은 인간의 이기심이 개인의 이익과 사회 전체의 이익으로 이어진다는 주류 경제학의 기본 개념이 허상이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사례이기도 했다.

앞서 그 허상에 대해 경제학자들은 공유 자원을 개개인에게 사유화시켜 공유 체제를 끝장내는 것이나 공유지의 비극 때문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는 개인들 간의 협력만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하니 강제력을 행사할 수 있는 정부의 공권력에 맡기자는 두 가지 해법을 제시했는데, 엘리너 오스트롬은 외부의 힘이 아닌 공유 자원을 사용하는 이들이 함께 자치적으로 문제 해결의 방식을 찾고 제도화하는 제 3의 길을 제시하였다.

그녀의 주장은 이랬다.

"공유 자원은 그 자원과 삶을 같이 하는 지역 공동체의 주민들이 가장 잘 알고 있고 따라서 자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여러모로 가장 좋은 방안입니다."

비록 공중 화장실의 화장지와 우리집 화장지 간의 소비 차이에 대해 완벽히 설명하지 못했어도 집단 구성원들이 오래 활동하고 공유 의식을 가지게 되면 숲, 들판에 열린 과일 같은 공유 자원이 고갈되는 사태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을, 합리적인 개인들 간에도 협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설득해냈다.

이렇듯 비주류 학자들의 자발적 의무는 경제학의 시야를 넓혔으며, 진리가 결코 하나의 학문으로 완성될 수 없듯이 철학, 정치학 등 다른 사회과학과 동떨어진 채 홀로 설 수 없다.


경제학의 의무는 비주류 학자들을 도외시하고 다른 학문들과 이별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과의 만남을 적극적으로 주선하는 것이다.




Ⅱ 경제학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경제의 체질이 바뀌면서 성장 기반도 다잡았다. 운도 따랐다. 때마침 세계적인 3저 호황(저달러·저유가·저금리)까지 겹치면서 한국경제는 1986년부터 1988년까지 매년 10%가 넘는 경제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었다.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향한 발판도 마련했다. 전 전 대통령 재임 기간 1인당 GDP는 1980년 1,714.1달러에서 1988년 4,754.5달러로 2.8배 늘었고, 만성적 무역 적자도 흑자 구조로 바뀌었다. 한국 경제는 지속 성장 궤도로 접어들었고, 중산층도 두터워졌다. 부가가치가 높은 자동차·전자·반도체 같은 첨단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이다. 하지만 이런 경제적 성과도 정경유착과 각종 권력형 비리로 결국 빛이 바랬다.


숫자만 놓고 보면 흠잡을 곳 없어 보이지만, 21세기의 눈으로 지난 시대를 돌아볼 수 있는 우리는 알고 있다. 삶은 오롯이 숫자나 통계로 환원될 수 없다는 것을.

경제를 성장시키는 일이 인간의 삶을 성장시키기 위함이라면 숫자보단 그 시절을 살아내었던 평범한 이들의 작은 역사를 더욱 더 소중히 여겨야 할 필요가 있다.

팍팍한 삶 속에서도 곁에 있던 사람들이 있었기에 버텼던 것이지 눈부신 경제 발전때문에 버텨냈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아마 대부분 GDP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다.

<< GDP = 소비 + 투자 + 정부지출 + ( 수출 - 수입 ) >>

GDP는 Gross Domestic Product의 약자로, 한 나라의 모든 경제주체가 일정기간 동안 생산한 재화,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합한 것을 의미하며, GDP 공식을 바탕으로 매해 6월이나 7월에 세계은행에서 전 세계 205개 국가의 GDP 순위를 발표한다.

우리나라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14위를, 2014년에는 13위를 차지했고 2015년, 2016년에는 11위까지 올라갔다가 2017, 2018년에는 12위로 한 계단 내려왔다.

(참고로, 2021년 기준 전 세계 GDP 1, 2, 3위는 미국, 중국, 일본순이다.)

이렇듯 GDP는 현대 경제 영역에서 힘이 센 개념이자 측정 수단으로 쓰이고 있으며, 로렌조 피오라몬티의 『GDP의 정치학』에서는 GDP를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절대 숫자'라고 표현하였다.


수십 년 동안 GDP의 주문이 공적 토론과 미디어를 지배해 왔다. 나라들은 GDP에 따라 순위가 매겨졌고, 국력에 대한 지구적 정의는 GDP에 근거했으며, 지구적 거버넌스 기구들의 접근권도 GDP 성과에 따라 부여되었고(예컨대 G8 또는 G20 회원국은 그들의 GDP에 따라 선별된다) 개발 정책들은 GDP의 공식에 따라 만들어지고 집행되었다.


『GDP의 정치학』에서 나오는 서론 중 일부이다.

그렇다면 탱크와 미사일의 개수보다 GDP 수치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강력하게 인류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탱크와 미사일은 실제로 전쟁이 발발했을 때 위세를 떨치지만 GDP는 평화로운 시기에 소리 소문 없이 일상에 스며들어 삶의 질을 결정짓기 때문이다.

즉, 피오라몬티는 GDP가 경제 성과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정치인들의 선전 도구가 되는 순간 나라의 불평등이 심화되며 복지 정책 또한 후퇴할 것임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Ⅲ 악마는 꼴찌부터 잡아먹는다


공리주의의 대부인 제러미 벤담은 영국에서 태어났는데 법률가였던 할아버지와 아버지로부터 엄격한 교육을 받고 자라 3살 때 역사책을 읽고 5살에 그리스어와 라틴어를 깨우쳤으며 15살에는 옥스퍼드 대학을 졸업하였다.

한 세기 후, 인도 동부 한 지역의 부유한 가정에서 아마르티아 센이 태어난다.

9살 때 학교 교정에서 굶주림으로 인해 착란 상태에 빠져 신음하는 사람들을 보게 되었었는데, 훗날 옥스퍼드 대학의 강단에 섰을 때도 그 시절 보았던 장면들을 기억하고 있었다.

19세기 벤담이 옥스퍼드 대학의 교정을 거닐며 공리주의의에 대한 믿음을 세운 것과 20세기에 아마르티아 센이 옥스퍼드 대학에서 공리주의를 비판한 것 모두 역사로 기록될 것이다.


공리주의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보다 개인이 상품을 사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주관적인 만족에 더 큰 관심을 두고 있다.

허나 벤담과 달리 센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더 중시하였고 공리주의를 합리적 바보라 비판하며 경제 영역에 철학과 윤리를 호출해 빈곤과 불평등, 기회의 공정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빈곤의 의미는 무엇일까?

필요한 상품을 살 수 없을 정도로 부족한 소득 상태를 일컫던 말이 빈곤이었다.

그러나 센은 "빈곤은 물적 자원이 부족한 상태가 아니다. 잠재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한 상태다."라고 주장하며, 본인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최소한의 기회조차 갖지 못하는 상황을 빈곤으로 규정하였다.

즉, 빈곤은 당장 필요한 것을 가질 수 없다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가난을 더욱더 비극적으로 만드는 상황에 있다는 것이라 강조한 것이다.

오래 전, SBS 스페셜에서 '돈'과 관련된 주제로 미국인들의 극명한 빈부격차를 보여주는 장면이 있었는데 그때 한 여성이 그런 말을 남겼다.

"민주주의 공화국이란 국민을 위한, 국민에 의한 것인데 정치인들은 탐욕스러워졌어요… 다음 대통령이 누가 되었던간에 우리 아이들에게서 빼앗아가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대통령이 바뀌어도 여전히 학교에 갈 수 없고 어떤 복지 혜택도 받을 수 없으며 일자리도 구할 수 없는 현실, 이 모든 것을 운명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상태가 진정한 의미의 빈곤이라 외쳤던 센의 이야기가 틀린 말은 아닌 것이다.

이렇듯 센은 GDP가 현실적 경제문제와 고통을 숨기는 주범 중 하나라 생각한다.

경제학은 한 국가가 연간 생산한 가치의 총액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빈곤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이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을 만들어 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센은 빈곤층이 얼마나 가난한지, 그 정도가 얼마나 다른지 보여줄 수 있는 종합지표를 만들었는데, 센 지수를 활용해 한국 사회를 분석한 자료는 거의 없다고 한다.

즉, 아직도 센 지수가 주류 경제학에서 외면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주류 경제학자들이 시장원리를 중심으로 빈곤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할 때, 센은 시장 원리와 더불어 인간중심의 사고방식을 통해 빈곤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1998년 아시아인 최초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센은 "빈곤 문제에 국제적 관심이 모아지는 계기가 된 게 무엇보다 기쁘다."라는 말을 남겼었다.


인간에게 경제학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부자가 되려는 것 또한 행복한 삶을 위한 것이라는 데 동의한다면, 결국 경제학은 인간의 행복 추구를 위해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경제학의 기본 원리에 공감한다면 센코노믹스를 더 이상 경제학의 변방에 두어서는 안 된다.

센코노믹스를 경제학의 중심에 둔다는 것 자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회를 확보하는 것을 의미하며, 경제가 해야 할 본연의 임무 중 하나인 자유의 확대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우리들의 삶이 곧 경제이기에, 경제는 현실이다.

경제는 인간의 물질적 삶을 조직하고 규정하는 수단이다. 그렇기에 우리들의 일상과 분리할 수 없다.


140여 년 전, 헨리 조지는 독학으로 경제학을 터득했던 인물이다.

경제가 발전하는데도 빈곤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가 부동산 문제때문이라는 걸 최초로 논증한 경제학자이기도 하며 부동산과 관련된 세금만으로 빈곤 탈출이 가능하다고 주장했었다.

몇 년 전, 헨리 조지의 『진보와 빈곤』에 대해 서평을 쓴 적이 있는데 혹시 읽지 않았더라면 이 책을 읽기 전이나 후에 꼭 한 번 읽어보길 권한다.

산업 불황의 원인과, 빈부격차에 대한 탐구와 해결책 , 『진보와 빈곤』 ▶ https://blog.naver.com/shn2213/221563608012

앞서 독학으로 경제학을 터득했다고 언급했듯이, 우리도 그처럼 경제학에 대한 관심을 조금이라도 기울인다면 충분히 터득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자본주의의 한복판에 서 있는 우리가 사는 세상은 오롯이 돈으로 움직이다.

그렇기에 더더욱 중요한 것이 경제인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나 또한 비주류 학자들에 대해 무지했음을 반성하며 경제는 결국 마인드맵과 같이 모든 분야에서 연결지을 수 있음을 확신할 수 있었다.


"현실의 삶을 통해 알 수밖에 없는 사실을 알고 싶지 않게 만드는 '거대한 힘'으로부터 탈출하는 것이 우리의 경제적 조건을 바꾸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