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뮤지컬 - 전율의 기억, 명작 뮤지컬 속 명언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뮤지컬, 발레는 물론 음악 영화를 굉장히 사랑하기에, 놓칠 수 없었던 책 중 하나이다.

역대 명작들이 한데 모여 가장 좋은 명언들만 추려놨으니 책장에 꽂아놓고선 두고두고 보기 좋다.


저자, 이서희는 우리에게 익히 알려진 고전을 재창작한 뮤지컬부터 한 번쯤 제목은 들어보았을지도 모르는 국내 창작 뮤지컬까지, 저자는 5가지의 주제로 30편의 작품을 큐레이션하여 뮤지컬이 낯선 관객을 위한 가이드를 만들었다. 뮤지컬이 품고 있는 배경과 서사부터 아름다운 가사와 무대 영상에 이르기까지, 어느 순간 공 연장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전달하며 누구나 쉽게 뮤지컬에 다가갈 기회를 만들고자 이 책을 집필했다.

우리는 살아가며 극복할 수 없을 것만 같은 어려움을 맞닥뜨리고는 한다. 하지만 뮤지컬 속의 인물들은 갖은 어려움 속에서도 언제나 최선을 다하여 고민하고, 사랑하고, 도전한다.

가까우면서도 낯선 장르,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를 시작으로 순식간에 뮤지컬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된 저자는, 보면 볼수록 흥미롭게 다가오는 뮤지컬의 “회전문”에서 한동안 빠져나오지 못했다고 한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경쟁 사회에 지쳐 있는 독자들에게 ‘알고 보면 더 흥미진진한’ 뮤지컬의 세계를 소개하고자 한다.




아름다운 부랑자의 노래, 「노트르담 드 파리」


시인 그랭구아르의 노래가 울려 퍼지며 대성당의 높은 벽이 펼쳐진다.

장엄한 분위기 속에서 우리를 대성당의 시대로 이끌며 파리에서 일어난 특별한 연애 사건을 우리에게 들려준다.

그렇게 클로팽이 이끄는 부랑자의 무리가 파리에 도착해 노트르담 성당의 안식을 청하며 이야기는 시작된다.


어느 날, 생김새가 흉한 이를 교황으로 삼는 광인들의 축제가 열린다.

교황으로 선정된 사람은 다름아닌 노트르담 성당의 종지기인 콰지모도였다.

생김새가 흉하고 꼽추였던 콰지모도에게 사람들은 왕관을 씌워 모두가 구경할 수 있게 하늘 높이 들어 올린다.

소란스러워지자 성당의 부주교인 프롤로는 이들을 해산시키고 콰지모도에게는 민중을 현혹하는 에스메랄다를 체포하라고 지시한다.

프롤로의 손에서 자란 콰지모도는 거절하지 못하고 에스메랄다를 납치하기 위해 미행하지만, 근위대장인 페뷔스에게 발각되어 체포되고 에스메랄다를 위험에서 구한 페뷔스는 '발 다무르' 카바레에서 만나자고 제안한다.

부랑자들은 자신들만의 궁전을 세우고 무질서한 몸짓과 우렁찬 목소리를 과시중이었는데 그랭구아르가 부랑자들의 영역에서 어슬렁거리다 붙잡히게 된다.

클로팽은 구랭구아르와 결혼할 자가 나타나면 그를 죽이지 않겠다고 하니, 에스메랄다는 그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명목뿐인 결혼이지만 그와 결혼하겠다고 나선다. 사실 에스메랄다 또한 페뷔스를 사랑하고 있었다.

한편 페뷔스에게 붙잡힌 콰지모도는 사지가 묶인 채 광장으로 나와 에스메랄다를 납치한 벌을 받게 되는데, 콰지모도가 힘겹게 물 한 모금을 군증들에게 원하자 그 틈에서 나타난 에스메랄다가 그에게 물을 건네준다.

이를 계기로 콰지모도 또한 에스메랄다에게 애정을 느낀다.

결국, 콰지모도, 프롤로 그리고 페뷔스는 각자의 방식으로 에스메랄다를 염원하게 된다.

발 다무르 카바레에서 만난 페뷔스와 에스메랄다. 그런데 누군가 에스메랄다의 칼을 훔쳐 페뷔스를 찌르게 되어 에스메랄다는 살인 혐의를 받고 성당의 감옥에 갇히게 되는데, 프롤로는 에스메랄다를 교수형에 처하라는 판결을 내린다.

한편 죽은 줄로만 알았던 페뷔스가 죽지 않고 살아나 약혼녀 플뢰르를 찾아가는데, 플뢰르는 에스메랄다가 처형당하지 않는다면 약혼을 파기하겠다고 으름장을 놓는다.

처형식이 치뤄지는 날, 프롤로는 페뷔스를 찌른 사람이 자신이며 에스메랄다를 사랑한다는 고백과 함께 자백하게 되고 콰지모도 또한 에스메랄다를 구하기 위해 감옥에 갇혀 있던 부랑자들을 풀어줘 버린다.

에스메랄다는 부랑자들과 함께 도망가지만 프롤로의 군인들에 의해 이내 붙잡히고 부랑자 무리들은 파리에서 쫓겨나게 된다.

결국 클로팽은 사망하고 페뷔스는 플뢰르와의 약속때문에 에스메랄다를 냉정하게 외면해 버린다.

콰지모도와 프롤로는 노트르담 성당의 탑 꼭대기에서 에스메랄다를 찾아내게 되고 콰지모도는 프롤로에게 에스메랄다를 살려주라고 애원하지만 자신의 고백을 받아주지 않았던 에스메랄다를 떠올리며 조소를 짓는다.

이에 분노한 콰지모도는 프롤로를 탑 꼭대기에서 밀어버리고 에스메랄다 또한 결국 처형당하게 된다.

그렇게 죽음 속에서도 에스메랄다를 사랑하겠다는 콰지모도의 노래로 막이 내린다.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는 빅토르 위고의 소설인 「파리의 노트르담」을 원작으로 하고 있으며 운명과 비극의 시대 속에서 몰아치는 감정을 웅장한 노래와 세밀한 연출로 표현된 작품이다.




억압과 차별에 맞서는 힘, 「헤어 스프레이」


1962년 볼티모어, 뚱뚱하지만 밝고 유쾌한 소녀 트레이시가 그 주인공이다.

학교에서도 항상 시계만 바라보는 트레이시는 친구 페니의 집에서 <코니 콜린스 쇼> 보는 것을 제일 좋아한다.

<코니 콜린스 쇼>는 앰버와 링크가 주연인 10대들의 댄스쇼이다.

다만, <코니 콜린스 쇼>는 모두 백인의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흑인의 날에만 흑인 아이들이 출연할 수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코니 콜린스 쇼>에서 새 멤버를 영입하기 위해 오디션을 진행하게 되고 트레이시는 뚱뚱할 뿐만 아니라 하얀 피부가 인종차별과는 거리가 멀다는 이유로 오디션 요청을 거절당한다.

오디션 때문에 학교를 빠졌었던 트레이시는 벌을 받게 되고 그곳에서 흑인의 날을 준비하는 아이들의 춤연습을 보게 된다.

그렇게 트레이시는 춤을 가장 잘 추는 흑인 소년 시위드와 친구가 되어 춤을 배우게 되고 링크를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된다.

이후 트레이시는 무도회에서 춤을 춘 계기로 <코니 콜린스 쇼>의 고정 멤버로 발탁되고 인기 멤버로 부상하게 된다.

질투심에 사로잡힌 앰버는 미스 틴에이지 스프레이가 될 기회까지 날려버릴 것 같자 앰버의 엄마인 벨마는 급기야 쇼에서 흑인의 날을 폐지해버린다.

이에 반발한 트레이시는 선발 대회 하루 전날 방송국까지 시위 진행을 하려고 했지만 결국 경찰들에 의해 중단되고 시위드와 흑인 친구들의 도움으로 벨마를 피해 트레이시는 겨우 스튜디오에 들어가게 된다.

결과적으로 대회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것은 앰버도, 트레이시도 아닌 아이네즈였다.

생방송임을 망각한 채 앰버에게 투표를 조작했다는 사실을 털어놔버린 벨마는 결국 프로그램에서 해고되고 트레이시는 링크와의 사랑을 다시금 확인하며 해피엔딩으로 막이 내린다.


1988년 코미디 영화를 기반으로 2002년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2007년에 다시 한 번 각색하여 완성된 뮤지컬이다.

세상의 억압과 차별에도 굴하지 않고 미래를 마련하는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노래한 「헤어 스프레이」는 미래를 향한 작은 기적을 이뤄내는 순간을 함께할 수 있어 각광받았던 작품이다.




짙은 어둠 속에서 듣는 유령의 세레나데, 「오페라의 유령」


1905년, 파리 오페라 극장.

원숭이 모양 오르골을 낙찰받은 라울은 1880년대의 파리 오페라를 회상하기 시작한다.

프리마돈나 칼롯타의 리허설 도중 무대 소품이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하지만 소홀한 대처에 화가 나 극장을 나가버리게 되고, 그 빈자리를 메꾼 것이 바로 크리스틴이다.

칼롯타를 대신해 성공적으로 무대를 마친 크리스틴에게 어린 시절 친구였던 라울이 찾아온다.

라울과 크리스틴은 음악의 천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되고 라울은 단지 상상 속 인물일 뿐이라며 저녁 식사를 하자고 청한다.

라울이 돌아가자 화가 난 음악의 천사, 오페라의 유령은 거울 속에서 나타나 크리스틴에게 밤의 음악을 만드는 일을 도와달라고 부탁하며 유령의 은신처로 데려가게 된다.

호기심이 생긴 크리스틴은 몰래 유령의 가면을 벗겨버리고 흉측한 얼굴을 들킨 유령은 크게 분노하며 크리스틴을 돌려보낸다.

한편 새로운 오페라를 준비하고 있는 오페라 하우스로 편지 한 통이 도착한다.

크리스틴이 카롯데의 역할을 대신하라는 것이었다.

단원들은 이를 철저히 무시했고 결국 공연 중 단원의 시신이 천장에 매달린 채 발견되는 사건이 일어나게 된다.

자신도 죽일 것이라는 두려움에 빠진 크리스틴을 데리고 무대에서 도망치는 라울, 그는 크리스틴을 지켜주겠다고 약속하고 두 사람은 사랑의 노래를 주고받는다.

이를 본 유령은 분노하여 공연장에 있는 샹들리에를 추락시켜 버린다.

시간이 흘러, 극장에서는 가면 무도회가 열린다.

그사이 크리스틴과 라울은 약혼을 하게 되었는데 그때 오페라의 유령이 나타나 자신이 쓴 오페라에 크리스틴을 주연으로 내세워 즉시 제작하라고 요구한다.

유령을 잡기 위한 극의 막이 오른다.

크리스틴은 피앙지가 아닌 유령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유령은 크리스틴에게 사랑을 고백하지만 크리스틴은 유령의 가면을 벗겨 사람들에게 얼굴을 드러내게 한다.

분노한 유령은 지하 은신처로 크리스틴을 강제적으로 데려가고 뒤쫓아온 라울을 붙잡아 크리스틴에게 협박한다.

연민을 느낀 크리스틴은 그에게 혼자가 아니라는 말을 건네며 다정하게 키스하고 이에 위로와 감동을 받은 유령은 라울과 크리스틴을 풀어준다.

은신처로 도착한 군중들이 유령을 잡으려고 했을 때는 그의 가면만이 남아 있었고, 그렇게 막은 내린다.


사랑을 주제로 한 「오페라의 유령」은 깊고 비극적이며 아름답지만 한편으로는 집착의 끝을 보여주기도 한 작품이다.




책에 나온 작품들 중 세 작품 빼고는 다 봤었으니 뮤지컬도, 영화도 얼마나 사랑하는지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다.

특히나 애정하는 작품들은 2-30번도 넘게 봤던지라 가사가 절로 머릿속에서 그려질 정도이다.

미국에서 잠시 머물렀을 때, 무조건 많이 듣고 말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던지라 방대한 양의 영화와 드라마, 애니메이션은 물론이거니와 뉴스까지 섭렵했었었다.


「오페라의 유령」의 경우, 사라 브라이트만이 주연으로 섰던 뮤지컬부터 지금의 주연들로 메꿔진 뮤지컬까지 얼마나 많이 보았는지 모른다.

특히 영화는 스무 번도 넘게 봤으니 노래만 나오면 곧장 부를 수 있을 정도이다.

뮤지컬로 보고 싶었지만 아쉽게 보지 못했고 극장에서 영화로 아쉬움을 달랬던 「헤어 스프레이」였기에 더더욱 기억에 남는다.

(「헤어 스프레이」와 「오페라의 유령」의 경우, 영화와 뮤지컬 흡사하게 만들어져서 뮤지컬 일부 영상은 유튜브로 볼 수 있다.)

자신을 믿고 선택한 길을 꿋꿋하게 나가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며, 미래를 향한 준비과정은 아무리 고되고 힘들지라도 결국은 그 모든 순간들이 설렘으로 가득찬 순간이었음을 깨달을 수 있었다.

활기찬 내일을 위해, 지금 이 순간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뮤지컬로 최고이기에 고민이 많을 때면 영화 「헤어 스프레이」를 꼭 보곤 한다.


줄거리를 신나게 쓰는 내 모습을 보니 약간의 웃음이 새어나왔다.

(발레, 뮤지컬, 영화는 없어서는 안 될 문화생활인 것 같다...♥)

코로나 터지고나서 극장 한 번도 못 가봤을 정도로 문화생활 자체가 없어졌지만 이번 달부터 조금씩 즐겨보려고 한다.

(뮤지컬 볼 생각에 신이 난다, 신이 나♪)

하나도 빠뜨릴 것 없이 명작들로만 한데 모아 인문학적으로 해석한 에세이, 『방구석 뮤지컬』은 힐링 그 자체다.

연말선물로 몇 권 더 구매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