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서 만나고 이야기하라 - 내 삶에 변화를 끌어내는 핵심 전략
배정환 지음 / 미디어숲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은 당신으로부터 부름을 받기만 기다리고 있다.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들도 당신을 원하고 있다. 그것을 얻으려면 단지 행동을 하면 된다. _줄스 레나드


GO! MEET! TALK!

이행하기도 전부터 망설이거나 주저하고 있는가?

자신의 삶이 원하는 삶으로 나아가지 못한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저자가 말하는 구체적인 제안을 한 번 들여다보자!


저자, 배정환은 마케팅 분야에서 20년간 일하고 있는 프리랜서 사업자이다. 사람들을 만나고 상담하고 교육하는 일을 주로 한다.

‘하늘혼’ 아이디로 네이버 도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다. 책을 좋아해서 오랫동안 자기계발 책을 읽으며 실전에 적용했다.

독서의 끝은 자기 변화와 실천이라고 믿으며 ‘행동하는독서’라는 브랜드를 만들었다. 책과 비즈니스 경험을 연결하여 자기계발 글쓰기를 한다.

더불어 카카오 브런치에서 작가로 활동 중이며, 네이버 팟캐스트와 유튜브에도 <북텔링> 동영상을 공유한다.




Ⅰ GO


일단, 필요한 것은 '간다'라는 것이다.

일을 처리함에 있어 나는 계획도 세우고 문제점도 예상하는 등 온갖 생각을 다하는 편에 속한다.

나 스스로도 '생각하는 하나'라고 생각할 정도로 생각을 많이 하는 편이다. 나와 같은 사람들도 분명 많을 것이다.

그런 이들에게 저자는 말한다, 일단 생각은 접어두고 먼저 '가라'고!

생각은 행동을 가로막을 뿐이며 대부분의 생각이 걱정이기 때문에 생각이 많으면 제대로 이행할 수 없다는 것이다.

결과를 예측하는 것 또한 마찬가지다.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생각을 많이 하면 이 또한 움직이기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이럴 땐, 입체적으로 생각해 보라고 조언한다.

한 사람만 보는 것이 아닌, 우연히 연속적으로 벌어질 사건, 만나게 될 사람들을 더 고려해 보는 것이다.

그렇게 연습을 하다 보면 직관이 생겨난다.

결국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상상력'이다. 사람들과 사건을 이어서 미래를 긍정적으로 상상해 보는 것이 우리에게 가장 필요하다.

거기까지 상상하지 못하고 두려움과 걱정에서 생각을 멈추기에, 저자는 일단 '가고 나서' 상황에 맞춰 행동하라고 조언하는 것이다.

「왜 일하는가」의 저자인 이나모리 가즈오가 이렇게 말했다.

"5년 후의 계획은 세울 필요가 없다. 1년에서 3년 정도의 계획만 세운다."

완벽한 계획을 세운다고 해서 완벽한 결말을 맞이할 순 없다. 시시각각 변하는 세상이기에, 어떤 변수가 찾아올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일을 할 때, 직관력을 믿고 처리할 때가 대부분이다.

직관은 많은 경험에서 나오고 경험은 시행착오에서 얻어지며 시행착오는 행동에서 시작된다.

성과를 내지 못해 고민하는 이들의 절반은 분명 행동하지 않았기에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이다.

결국, 핑계를 찾기보다는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저자는 강조한다.




Ⅱ MEET


인생의 대부분은 함께 가는 과정이다.

무엇보다 성공하려면 능력 있는 조력자의 도움이 필요하다. 사람들과의 만남은 어쩌면 그 이상으로 시너지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분명하기에.


인사나 첫 만남에서 나누는 대화는 자신의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순간이다.

그 순간이 나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혼, 창, 통」이란 책에서 일본 식당 이야기가 나온다.

식당에 손님이 들어오면 모든 직원이 일제히 인사를 할뿐더러 건배할 일이 생기면 건배사를 종이에 적어달라고 한 뒤 모든 직원이 손님과 함께 건배사를 외친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식당 사장의 부단한 노력이 식당의 특별함에 한몫 한 것이다.

덧붙여, 식당 사장은 식당 직원들을 교육해 스스로 창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매우 유명하다고 한다.

별거 아닌 인사 한 번이지만 누군가 나를 기억하고 환영해 주는 느낌은 지울 수가 없다.

억지스럽다 할지라도 최소한 적은 만들지 않는다.

어렸을 때부터 또래보다는 어른들을 많이 만나다 보니 예의 바른 인사가 이미 몸에 배어 있었다.

그 때문인지 어른들께 제일 많이 듣는 말이 인사를 참 예쁘게 한다는 것이다.

중학교 때, 도덕 선생님이 따로 교무실로 부르셔서 선생님들 칭찬을 잔뜩 받게 한 적도 있었다.

아부를 한 것도 아니었다. 그저 단순히 인사만 했을 뿐인데 그 인사 한 번으로 누군가의 기분을 이렇게나 좋게 할 수 있구나를 그때 처음 깨달았었다.

인사와 함께 몇 마디 건네는 것, 별것 아닌 것 같겠지만 그저 스치는 인연도 필연으로 만들 수 있을 만큼 매우 중요하다.


MBTI 검사를 두 번 해봤었는데 역시나 나는 내향적인 사람이었다.

그런 내가 간간이 듣는 이야기가 있으니, '넌 외향적인 것 같아. 소심하지 않아서 좋겠다.'이다.

그런 말을 들을 때면 솔직히 깜짝깜짝 놀란다.

내가 봐도 나는 소심하고 내향적일뿐더러 낯도 많이 가리는데 말이다.

그렇게 혼동이 올 수밖에 없는 나의 행동 하나가 있었으니, 바로 '먼저 다가가 인사하는 것'이었다.

사실 나도 생판 모르는 사람들과 있으면 온몸이 얼음처럼 굳어버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 딱 감고 용기 내어 활짝 웃는 얼굴로 손 내밀 수 있는 것은 마냥 상대방이 손 내미기를 바란다면 나 스스로가 인연을 놓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중학교 때, 도서관에서 한 책을 보고선 그런 마음가짐을 가지게 되었고 그 책을 읽고 난 이후부터 이렇게 행동하게 되었다.)

내가 직접 겪은 것이기에 알 수 있었다.

저자는 '소개'를 가장 강력한 마케팅이라 여기며, 많은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한다.

인간관계도 마찬가지로,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항상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하며 어떤 일이든 현재형으로 추진한다.

(코로나 이후로 지키고 있지 못하는 이 부분은 정말 많이 반성하고 있다. 사람 만난 지가 언제였던가;)


세상에는 영업 아닌 것이 없다.

제품이 아니더라도 이미지, 태도, 관계, 지식 등 팔아야 할 것이 무궁무진하다.

가만히 있으면 아무것도 나아지지 않는다.

먼저 다가서고 이야기 나누는 자세는 관계를 만드는 첫걸음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찾아주고 존중해 주는 사람에게 상응하는 대가를 주게 마련이다.




Ⅲ TALK


카리스마는 잘 만들어진 결과물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닌, 설득할 수 있는 분위기와 상황을 만들어내는 능력입니다.

말을 많이 해야 하고, 잘해야 한다는 것은 오해입니다.

타인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내면의 진정성을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진정성은 감동을 전합니다.


우리는 대부분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한다.

상대의 이야기가 길어지면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없을까 전전긍긍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다.

혹시 그 사실을 알고 있는가?

말하는 것보다 진심을 다해 들어주는 것이 에너지 소모가 크다는 사실을!

그럼에도 우리는 상대방을 이야기 속의 주인공으로 만들어 빠져들게 해야 한다.


말하는 것보다 진심을 다해 들어주는 것이 내게 더 잘 맞아 항상 진심을 다해 들어주고 호응해 주다 집에 돌아오면 축 늘어지게 된다.

그 말인즉슨, 들어주는 것뿐인데도 그만큼 에너지 소모량이 엄청나다는 것이다.

편안하고 신뢰적인 분위기를 어떻게 만들었기에 상대는 나에게 모든 것을 털어놓을 수 있었던 것일까?

알고 지내던 사람은 물론 처음 만나는 상대와도 어렵지 않게, 편안한 분위기에서 대화할 수 있는 것부터 상대방이 나를 편안한 상대로 인지하고 이야기를 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은 「모모」를 계기로 대화법과 관련된 책을 굉장히 많이 읽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된 책을 읽다 보면 공식인 것처럼 공통된 견해를 찾을 수 있는데, 그중 하나가 상대방을 이야기 속의 주인공으로 만들어 빠져들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상대의 지위, 사물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것은 관계를 맺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천은 어렵지만 누구나 자기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기에 그것을 소중하다고 인정해 주는 게 중요하다.



읽는 내내, 우리가 삶에서 가져야 할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자세에 대해 알려주는 느낌이었다.

아프다고 마냥 누워있는 게 싫어 뭐라도 해야지 마음이 편해 요새 리더십과 관련된 강의도 수강하고 있고 학부 때 배우던 세무도 다시 한 번 상기시키며 공부하고 있다.

학구열에 불타오를 때, 진득하게 의자와 한 몸이 되는 게 당연했는데 지금은 이마저도 쉽지 않다.

‘가, 만, 이’ 정신을 배우며 코로나 이후의 내 삶이 너무 고립되어 가는 것 같아 특히나 반성 아닌 반성을 하게 된 것 같다.

뭐, 하나 순조롭게 흘러가고 있지 않은 느낌이랄까.

그럼에도 저자가 강조했듯이 가만히 있기에는 그저 시간만 흘려 보내는 것 같아 뭐라도 해봐야겠다 싶어 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가 마케팅 쪽에서 오랜 시간 일하신 분이라 그런지 사람과 관련된 일화가 많다. 사람과 대면하는 것이 주된 업무였으니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터득했으리!

독서 분야에서 유명한 파워 인플루언서라고 하는데, 브런치는 물론 블로그, 네이버 팟캐스트, 유튜브까지 활동중이라고 한다.


대화법에 관련된 책을 고를 때, Larry King과 같은 사람과 많이 만나는 업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주로 고르는 편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누군가에게는 한정적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겠지만 핵심 내용은 결국 삶에 적용되는 내용이니 읽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사람과 관련된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더더욱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