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위한다는 착각 - 종말론적 환경주의는 어떻게 지구를 망치는가
마이클 셸런버거 지음, 노정태 옮김 / 부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책과 마주하기 전까지, 평소 알고 있는 상식들이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한 걸음, 한 걸음이라 생각했다.

허나 책을 펼쳐들고 나서 무심코 간과했던 부분들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기상이변으로 전세계가 숨죽여있는 지금, SOS를 보내고 있는 지구를 위해 '나'가, '우리'가 지금 무엇을 해야할 지 깊게 생각해봐야 할 때이다.


저자, 마이클 셸런버거는 환경 연구와 정책 단체 '환경진보'의 설립자 겸 대표다. 환경 연구소 브레이크스루연구소의 공동 설립자 겸 대표로 MIT의 퓨처 오브 뉴클리어 에너지 태스크 포스의 고문을 역임했다.

"환경 휴머니즘 운동의 대제사장"으로 불리는 세계적인 환경, 에너지, 안전 전문가로 2008년 《타임》의 '환경 영웅들'에 선정되고 '그린북어워드'를 수상했다.

30년 넘게 기후, 환경, 사회 정의 운동가로 활동하면서 1990년대에 캘리포니아의 미국삼나무 원시림 살리기 운동과 나이키의 아시아 공장 환경 개선 운동을 펼쳐 성공시켰다.

2000년대에는 청정 에너지 전환 운동인 '뉴 아폴로 프로젝트'를 주도해 대규모 공공 투자를 이끌어 내고, 오늘날 전 세계적 화두인 ‘그린 뉴딜’ 정책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일조했다.

2019년 기후변화정부간협의체의 차기 보고서 전문 검토자로 초빙되었으며, 2020년에는 미국 하원 과학우주기술위원회에 출석해 기후 변화에 관해 증언했으며 미국, 일본, 타이완, 한국, 필리핀, 오스트레일리아, 영국, 네덜란드, 벨기에 등 전 세계 정책 결정자들에게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우리나라같지가 않다


봄, 여름, 가을, 겨울 - 4계절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우리나라는 각 계절을 통해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것이 많았다.

그러나 지금은 우리나라가 우리나라같지가 않다.

평소같으면 벌써 왔어야 할 장마가 왔다간 지도 모르겠고 기록적인 폭염만 지속되고 있다.

하루에도 몇 번이고 폭염 경보 문자가 올 정도이니, 이는 목숨을 위협할 정도의 폭염이나 다름없다.

또한 동남아에서나 볼 수 있는 국지성 호우가 우리나라에서 산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비단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다.

현재, 서유럽 지역은 홍수와 산불이 끊이지 않고 있다.

수도꼭지를 콸 콸 틀어놓은 것 마냥, 벨기에와 영국 등은 집중 호우로 인해 거리에는 자동차가 둥둥 떠다니고 산사태가 크게 일어났으며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은 대형 산불이 일어나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심지어 중국에서는 대규모의 모래폭풍이 발생했다고 하니 우리나라에까지 영향을 미칠까 겁이 난다.

이렇듯, 이례적인 기상이변을 두고 전세계에서 입을 모아 말하고 있다.

"지금 지구가 많이 아프다! 환경을 지켜야 한다!"



플라스틱 탓은 이제 그만하자


"플라스틱 빨대 타령만 하다가는 진짜 해결해야 할 문제를 놓친다."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면서 외식 대신 포장, 배달량이 늘자 플라스틱 사용량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었고 그 심각성이 대두되자 모두가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여야 한다고 입을 모아 말하기 시작했다.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면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을 거란 생각에 모두가 동참하기 시작했다.

일반 봉투를 종이 봉투로 바꾸는 등 친환경적인 요소로 하나하나씩 바꿔나가기 시작했다.

허나 이것은 일차원적인 생각에 불과했다. 우리가 간과한 부분이 있었던 것이다.

예컨대, 스타벅스에서 환경보호 동참을 이유로 플라스틱빨대 대신 종이빨대로 전면교체하게 된다.

당연히 우리 또한 이를 환경보호의 일환으로 생각했는데, 저자는 대기 오염 관점에서 꼭 좋은 것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플라스틱빨대 대신에 종이빨대로, 비닐봉투 대신에 종이봉투로 바꾸는 것은 일차원적으로 보면 환경보호의 일환으로 생각될 수 있으나, 종이봉투 생산 시에는 비닐봉투보다 탄소 배출량이 더 많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종이봉투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평균 44회 이상은 재사용해야 하는데 우리는 많아야 서너번 사용하고 버리게 된다.

즉, 지구 환경에서 문제시되는 것이 탄소 배출량인데, 이것만 봐도 꼭 종이봉투가 이롭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덧붙여, 재생 가능한 재료로 만들어지는 바이오 플라스틱도 지구 환경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확답할 순 없다.

화석 연료 기반 플라스틱보다 빠르게 생분해된다 해도 재사용이 어렵고 재활용 과정이 생각보다 매우 까다롭기 때문이다.

예로서, 사탕수수 바이오 플라스틱은 분해과정에서 플라스틱보다 더 많은 메탄올을 배출하고 더 많은 대기오염 물질을 발생시킨다.

그렇다면 우리는 지금 지구 환경보호에 대해 겉핥기식으로만 알고 있는 것일까?



당신이 안다고 믿는 환경주의는 과연 옳은 것인가


간과한 부분들도 있긴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할 수 있는 작은 부분부터 실천하고 있는 지금은, 우리가 당장 할 수 있는 최선이기 때문이다.



힘 있는 자들이 가장 좋은 해결책에 반대한다


부제만 봐도 무슨 말인지 알 것이다.

의외로 이렇게 생각하는 이들도 더러 있다.

지구가 멸망하게 생겼는데, 모두가 한마음으로 환경보호에 동참하면 되는 것 아닌가?

조금 양보할 부분은 양보하는 게 뭐가 그리 어려운 것인가?


2015년 12월, 지구 온도가 더이상 상승하지 않도록 온실가스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하자는 취지의 파리기후변화협약이 채택되었다.

당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주도로 체결되었었는데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되자마자 탈퇴했었다. 현재는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즉시 복귀하였다.

자신의 부와 권력을 지키기 위해서, 권력층에 속한 이들은 무슨 짓이든 한다.

환경 보호의 가장 좋은 해결책은 그들에게 '득'이 될 것이 없기에 당연히 반대할 수밖에 없다.

영화 「해피피트」만 봐도 그렇다.

(짤막하게 나오는 부분이지만) 주인공 멈블에게 위치추적기를 달아 사람들은 펭귄 무리를 발견하게 되었고 펭귄들은 '춤'으로 메시지를 전한다.

배고프다고, 물고기가 없다고, 우리 좀 도와달라고.

펭귄들의 춤사위를 영상으로 본 사람들은 이를 신기해하면서도 펭귄의 메시지에 귀를 기울인다.

무리가 나뉜다. 펭귄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어업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 그렇게 된다면 실업율이 급증하게 될 거라는 목소리, 두 목소리는 첨예하게 대립하게 된다.

비슷한 맥락으로, 미국의 총기 소유 또한 예시로 들 수 있겠다.

총기 소유가 자유로운 미국에서는 끊임없이 들리는 것이 바로 총기 사고이다.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까지 ,희생되니 새로운 정권이 출범될때면 한번씩 총기소유에 대해 말이 나온다.

그렇게 말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미국인들은 총기를 소유하지 못하게 하거나 제한하는 법안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왜일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힘 있는 자들'이 자신의 권력과 부를 지키기 위해 가만히 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새로운 한 주를 맞이하기 전, 전주부터 어떤 책을 읽을 지 계획을 세워놓는다.

각 서점에서 오는 인문레터, 이벤트성 메일들도 거의 챙겨보는 편인데, 마침 환경과 관련된 논문 한 편을 읽고선 더 깊게 파헤치고 싶어 관련 다큐를 찾아보고 있었던 중에 우연히 부제를 보고선 홀린듯이 구입해 곧장 읽게 되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기상이변을 우리가 모르쇠로 일관하게 되면 이는 분명 '후회'로 남게 될 것이다.

이전부터 남극과 북극의 빙하들이 녹기 시작했고 이제는 얼음보단 물 찾는 게 쉬울 정도로 심각해지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사람이 원인인데, 펭귄과 북극곰은 자신의 거처마저 위협받고 있는 셈이다.

혹시 이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지구가 스스로 구름을 만들고 있다!"

온난화 현상이 지속되자, 지구가 이를 스스로 막아보기 위해 구름을 만드는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구는 지구가 품고있는 생명체를 지키기 위해 이렇듯 노력하는데 우리가 이래서야 되겠는가.

지구가 차츰 병이 들어가면서 보이는 병세에 우리는 나중 일이라 생각하며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모두가 환경에 관심은 기울인다 할지라도 환경보호에 대해 크게 신경쓰고 있지 않다.

지금이 아닌 후대에 나타날 것이라 생각하며 말이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환경이변은 결코 넘어갈 일이 아니다.

이례적인 기후변화를 보며, 부끄럽지만 이제서야 환경에 대해 눈을 뜨기 시작했는데 논문과 책을 읽고 관련 다큐를 보며 많이 반성했다. 너무 눈 감고 있었던 게 아닌가싶어 많이 부끄러웠다.

책을 통해 환경과 관련되어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해 좀 더 뚜렷하게 시각이 트여진 느낌이다.


간과한 부분들도 있긴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할 수 있는 작은 부분부터 실천하고 있는 지금은, 우리가 당장 할 수 있는 최선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