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주식사전 - 2030 유망 업종과 종목을 단어로 이해하는
장지웅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향후 10년간 전 세계 주식시장을 이끌 산업 9개를 선정하고, 각각의 키워드들을 검색량순으로 나열한 책으로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사전과도 같은 책이다.

무엇보다 초보 투자자들을 위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저자, 장지웅은 15년간 다수의 상장사와 자산운용사, 창업투자회사, 벤처캐피털 등 기업의 인수합병(M&A)을 주도하며 실무와 운영을 모두 거쳤다.

현장에서 기업가치 평가, 기업 상황에 맞는 메자닌 채권 발행, 최종 계약 성사까지 M&A 전 과정을 총괄해 왔고, 인수합병 분야에서 기업 CEO가 믿고 맡기는 전문가로 알려졌다.

기업의 성장성과 본질적 가치를 평가하고, 전략적 투자와 기업의 생존방식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탁월한 지식과 경험을 몸에 익혔다.

세계적인 컨설팅펌과 투자은행에 자문을 제공했고 동시에 주식교육 전문 채널 투공의 대표강사, 미디어 커머스 기업 미래용역의 대표를 맡고 있으며 투자와 관련된 전문지식을 현재는 일반 투자자들에게도 쉽게 공유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코로나 19로 인해 금융세계 또한 많은 변동을 겪었다.

특히, 주식시장에 많은 이들이 발을 들였고 돈맛을 좀 봤다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들리자 너도 나도 주식에 발을 들이기 시작했다.


작년 주식시장은 벌지 못한 사람은 바보라는 평가를 받기에 적절해 보였다. 하지만 정확하게는 겁 없는 사람이 돈을 벌었다.

오랫동안 주식을 해온 사람은 오히려 공부한 덕분에 보수적으로 투자에 임했고, 반대로 주식시장에 막 발을 디딘 투자자들은 이미 고점이라는 말을 가볍게 무시하며 공격적인 투자를 감행했다.




아는 만큼 보이는 것 또한 주식이다!


이 책도 빠르게 올려보려고 했으나 앞서 설명했듯이 주요 산업에 관한 내용들과 함께 관련 종목과 전문가의 한마디로 이루어져 있어, 찬찬히 읽어보고 체크하느라 조금 느려졌다.

첫 시작은 마인드맵이다. 바이오를 시작으로 그린뉴딜, 미래차, 언택트, 미디어, 소비재, 4차 산업, 소부장, 5G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거기서 가지치기 되어 나오는 주요 핵심소재를 내세워 관련 종목을 소개해준다.


파리기후변화협약을 예로 들어보자.

요새 날씨가 누가봐도 심상치않다.

장마가 왔는지도 모를 정도로 우리나라는 어느새 열대지방으로 변한 듯 폭염은 물론이고 스콜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유럽은 기록적인 홍수로 인해 말도 못할 정도로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전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심하니 지구가 버틸래야 버틸 수가 없는 것이다. 지구는 계속해서 경고했지만, 우리 모두가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이질 못했으니깐.

2021년 1월부터 적용되는 기후변화 대응을 담은 기후변화협약이 바로 파리기후변화협약이다.

말그대로 이산화탄소 순배출량 0을 향해 우리 모두가 노력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국은 2030년 배출전망치 대비 37%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EU는 1990년 배출량 대비 40% 감축을, 미국은 2005년 배출량 대비 26~28%로 잡고 있다.

매년 중국으로 인해 황사 피해를 보고 있는데, 중국은 2005년 1인당 GDP 대비 50~6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관련 종목으로는 현대차, LG화학 등이 있으며, 전문가는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꾼 아주 중요한 협약이기에 내연기관차의 퇴출 시기가 빨라지고 전기/수소차 시대가 더욱 빨리 올 것이라 예측한다고 덧붙였다.



주식은 끊임없이 공부하는 게 맞다. 주식으로 내로라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들은 끊임없이 공부하고 공부했으며 모든 동향을 직접 확인했다.

단타가 좋은지, 장타가 좋은지와 같은 주식에 대한 질문에는 명확한 해답도 사실은 없다.

여러 요건들에 의해 당락이 결정되니, 끊임없이 변동될 수밖에 없는 것이 주식인 것이다.

난 아직 소액으로 가지고 노는, 걸음마 배우고 있는 사람에 불과해 열심히 공부하는 중이다.

앞으로의 흐름을 살펴보기에 특히나 좋아 나와 같은 주식 초보부터 일반 투자자들까지도 참고하기에 좋은 책이다.

근래 주식과 관련된 도서들을 꽤 많이 읽고 있는 중인데 BEST5로라도 추려서 얼른 올려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