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가 알려주는 가장 쉬운 미분 수업 - 미분부터 이해하면 수학공부가 즐거워진다
장지웅 지음, 김지혜 감수 / 미디어숲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미분을 이해하면 고등 수학의 큰 줄기를 잡을 수 있다!"

즉, 미분의 이해를 통해 수학 수업 내용의 연결고리가 명확해져 재미가 생기며, 자신감 역시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말이다.

그렇다면 독자들은 궁금증이 솟구칠 수밖에 없다. 얼마나 쉽게 미분을 다루었는지!


저자, 장지웅은 부산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대학을 졸업할 즈음에 역설적이게도 고등학교 수학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미적분식으로 가득한 대학 전공수업에서 가장 기본은 고등학교에서 배운 미적분의 주요개념이었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수학을 바라보는 이와 같은 관점의 변화가 『개미가 알려주는 가장 쉬운 미분 수업』 책을 오래전부터 기획하게 된 배경이다




『개미가 알려주는 가장 쉬운 미분 수업』은 고등학교 수학의 꽃으로 불리는 미적분 중 특히 미분에 초점을 두어 집필했다.

미분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가장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미분개미'라는 가상의 도구를 활용하여 이야기한다.

최대한 재미있게, 하지만 고등학교에서 배워야 할 미분공부의 70% 정도를 소화할 수 있게, 수포자도 접근할 수 있도록 목차를 구성하였다.

이 책을 선택한 독자들에게 학교 공부와 입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수포자, 문과를 택한 학생들의 절반 이상은 아마 수학과 자신이 동떨어져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나 또한 딱 문과에 적합한 학생이었다.

국어, 영어와 같은 언어과목을 포함해 사회, 국사, 세계사 등을 좋아했다.

수학은 마음과는 달리 친근하지 못한 과목인지라 재미 좀 붙이려 해도 이상하게 정이 안 갔다.

오죽했으면 수학은 교과서를 통째로 외워갔겠는가.

교과서에 나온 문제들을 통째로 외우기라도 했으니, 다행히 평타는 칠 수 있었던 게 수학이었다.

책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미분을 이해하면 고등 수학의 큰 줄기를 잡을 수 있다!"

즉, 미분의 이해를 통해 수학 수업 내용의 연결고리가 명확해져 재미가 생기며, 자신감 역시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말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경영학과에 들어가면서 세무, 회계를 공부할 때 계산식이 필요하긴 했지만, 대부분 공학용계산기를 이용해 계산하기 때문에 이과를 택했던 학생들처럼 깊게 배워본 적은 없다.

수학에 정이 안 갔던 것은 사실이나 마음 한 켠에는 수학을 놓고 싶은 마음은 없었다. 수학자들을 보면 멋있음은 물론 존경심까지 들었으니깐.


영화 【Hidden Figures】를 보면 그런 대목이 있다.

KATHERIN : And not theoretically. Math is always dependable.

HARRISON : For you it is.


KATHERINE : Euler's Method.​

PAUL : That's ancient.

KATHERINE : Yes. But it works. It works numerically.


극중 캐서린이 분필로 척척척 계산해 나가는 모습을 보고, 진심으로 동경했다.

오일러의 방법을 이해하려면 미분부터 개념을 잡고 가야 하는데, 나는 미분, 적분의 개념 자체도 배워본 적이 없다.

그래서 지금 하는 공부만 끝나면 수학을 조금이라도 공부해야겠다는 계획을 세웠는데, 이 책 한 권 덕분에 미분에 대해 처음으로 알게되어 매우 뜻깊었다.



미분에 들어가기에 앞서 미술 감상과 미분과의 공통점을 읽으면서 수월하게 시작하게 된 것 같다.

아! 근의 공식은 자연스레 알고 있어야 한다.

사실, 수학을 놓은 지가 오래되어 아예 기초적인 것도 모르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다행히 근의 공식은 알고 있어서 아예 수학을 놓지는 않았구나 싶었다.


이 책은 말그대로 개념잡기용이기에 수포자나 미분, 적분을 아직 배우지 않는 이들이나 전체적으로 개념을 한 번 잡고 싶은 이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나는 아예 배운 적이 없어서 그런지 책 읽듯이 읽어 이해가 빨랐다.

오랜만에 수학 기호 휘날리며 기초 문제도 몇 문제 풀었는데 역시나 뭐든 '초반'은 항상 재미있다.

어려워지면 머리부터 싸매게 되지만 항상 초반에 보게 되는 문제들은 술술 풀리니 재미있을 수밖에 없다.

난 이 책을 두어 번 정도 더 보고선 제대로 개념을 이해해보려고 한다.

전에도 그랬지만, 수학이란 학문이 내게 굉장히 신비한 학문임을 다시금 느꼈던 시간이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1-07-10 22:1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와 미분책이라니 ㅎㅎ전 이과였지만 미분 공식만 봐도 머리가 아프네요 ㅜㅜ 옛생각이 나게 하는 책이여서 읽어보고 싶어요😊

하나의책장 2021-07-15 23:54   좋아요 1 | URL
우와, 새파랑님 이과셨어요? 제가 수학은 약해서 그런지 수학다루는 분들 보면 멋지다는 생각밖에 안 들어요😳

thkang1001 2021-07-11 05:2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분뿐만 아니라 적분도 있습니다. 저도 그 책을 읽어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하나의책장 2021-07-15 23:55   좋아요 1 | URL
맞아요! 전 미분, 적분 차근차근, 배워보려고요☺ 굿밤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