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돈을 말하다 - 당신의 부에 영향을 미치는 돈의 심리학
저우신위에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돈을 보는 관점이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한다!

돈은 이제 교환의 도구, 그 이상을 의미하는 시대에서 살고 있다. 변화하는 시대에서 살고 있는 우리이기에, 그래서 '돈' 또한 제대로 알아야 한다.

오랜 기간동안 돈과 인간의 관계를 탐구해온 저자인만큼 돈과 관련된 재밌는 현상과 그 뒤에 숨겨진 인간의 마음을 자세히 엿볼 수 있다.


저자, 저우신위에는 절강대학교 경영학 교수이자 경영학과 주임으로 다수 해외 유명 매체에 연구 성과가 보도되었으며 중국 국가걸출청년과학기금 수상자이자 중국에서 논문 인용이 많이 되는 학자이다.




돈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


(살짝 무지한 연구 과정으로 보이겠지만) 인간의 피부가 견딜 수 있는 한계보다 살짝 높은, 고통을 줄 수 있는 온도의 물에 손을 넣게 했다.

그 전에 두 조로 나뉘어 한 조는 흰 종이를, 다른 한 조는 돈을 세게 했다.

아이러니하게도 두 조 모두 똑같이 아파야 하는 게 맞는데 돈을 셌던 학생들이 고통을 덜 느꼈다는 결과를 도출해내게 된다.

즉, 돈을 세는 것 자체가 고통을 덜 수 있다는 것이다.

영국의 유명 심리학자도 돈은 마약과도 같아서 치료제의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이렇듯, 돈은 사람을 보호하고 고통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겠다.

하지만 우리의 결론은 '돈이 행복을 가져올 수 있다.'가 아닌 '돈은 진통제 역할을 한다.'였다. 이 둘은 완전히 다른 문제다. 쉽게 말하면 '진통제를 먹으면 진통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이지 '진통제는 만능이니 진통제만 믿으세요.'가 아니라는 것이다.

돈은 사람을 망친다고도 하지만 돈은 사람을 바꿀 수도 없다.

사람은 신념에 따라 행동하며 살기에, 그 신념은 곧 자기 자신이며 어떤 마음으로 살아갈지는 본인에게 달린 것이다.

실제, 돈은 자기중심정인 경향을 강하게 만들기에 성격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 돈이 그 사람을 확률적으로도 더 망칠 수 있다.

반면에, 심성 곧고 바른 사람의 경우, 더 착해질 수 있는 확률이 높다.

즉, 원초적으로 돈이 무조건 망친다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마음가짐에 따라 향후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의미하는 것이다.



돈을 알아야만 알 수 있는 세상 돌아가는 원리


돈은 인간의 감정과 더불어 이 사회를 돌아가게 하지만 인간에게는 돈 말고도 이상, 권력, 욕망, 사랑 등 많은 것들이 필요하다.

SNS에서 유난히 명품으로 도배하고 호화스러운 일상 생활을 공유하는 이들이 보며 그들과 달리 왜 나에게는 돈이 없는가를 느끼며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이들 또한 분명히 존재한다.

영국 에섹스대학교의 한 교수가 다양한 연령대와 직업군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했는데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의 재산이 남들보다 적을 거라고 생각한다는 결과를 도출해냈다.

우리가 남들보다 가진 게 적다고 느끼는 주요 원인은 부자들에 관한 소식이 범람하는 이유도 있지만 '사회적 비교'에도 있다. 일반적으로 사물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인 것에서 비롯된다. 사물과 사물을 비교하여 그것만의 특징을 찾아내는 과정을 거쳐 그 사물에 대한 인식이 만들어진다. 오늘이 어제보다 더 춥다든가 비행기가 기차보다 빠르다든가 하는 것이 바로 상대성에 기반한 인식의 과정이다. 따라서 비교에 익숙한 사람들은 스스로에 대한 인식조차 남과 비교하여 확립한다.

그래서 실제 올림픽과 같은 대회에서 은메달을 차지한 선수가 동메달을 차지한 선수보다 덜 행복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사람들의 시선은 언제난 '높은 곳'에 가 있다보니 부러움이 스멀스멀 올라올 수밖에 없다.

지난 주 여행을 갔다왔음에도 불구하고 같이 일하는 동료가 이번 주에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을 보고 부러워하는 것처럼, 언제나 자신보다 앞장 서 가는 사람에게 시선이 돌아가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나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은 있게 마련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환적 가치'에 집중한 사람들은 돈을 같은 크기로 나누는 것이 불공평하다고 말했고, '실용적 가치'에 집중한 사람들은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똑같이 나눈다고 해서 언제나 공평하게 여기지는 않는다. 실용적 물질을 나눌 땐 똑같이 나눠도 되지만 그것이 돈이라면 동등하게 나누는 것이 꼭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다.



돈과 도덕적 평판


양심을 사고판다면 얼마의 값어치를 매길 수 있을까?

양심은 개인적 도덕 관념이다. 그래서 사람은 양심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덕 유형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개인적 도덕의 경우 본인과 타인의 양심 사이의 가치 차이가 더 크다는 것을 발견한 반면에 충성, 권위, 순수와 같은 공동체 도덕은 본인과 타인의 양심 사이에 차이가 크지 않았다.

우리는 대체로 연민과 공정이라는 이 두 가지 도덕성에 대해서 남보다 더 뛰어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돈이 행복의 조건이 될 수 없다는 것은 옛말이다.

지금은 돈으로 움직이고 돈으로 해결되는 세상이니, 때때로 '부'를 손에 쥐고 있지 않으면 힘든 상황에 직면할 때가 많다.

평소 사회에서 부딪혀 보고 느낀 바로는, 돈을 쥐고 있는 것 자체가 '여유'를 준다. 이는 분명한 사실이 아니겠는가.

허나 돈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돈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돈은 이제 교환의 도구, 그 이상을 의미하는 시대에서 살고 있다. 변화하는 시대에서 살고 있는 우리이기에, 그래서 '돈' 또한 제대로 알아야 한다.

책에서는 수많은 실험과 연구를 예시로 들며 돈과 인간의 심리에 관한 비밀들을 파헤치고 있다.

앞서 언급했던 줄거리들은 극히 일부지만 돈이 인간의 심리에,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충분히 알게끔 알려줘 돈을 알아야 세상 돌아가는 원리를 알 수 있겠구나를 느끼게 해주다.

크게 사회생활, 가정생활 그리고 개인의 소비 행위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어, 보다 '돈'을 똑똑하게 쥐고 싶다면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정당한 소유는 인간을 자유롭게 하지만 지나친 소유는 소유 자체가 주인이 되어 소유자를 노예로 만든다. _니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