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프로 + 포토샵 - 유튜브 영상 편집의 완성
이현석.김보람 지음 / 길벗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누구나 영상을 제작하고, 누구나 유튜버가 될 수 있는 세상


시대 흐름의 변화에 대해 알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어린 아이들의 생각을 묻는 것이다.

예전 같으면 '-사'자로 끝나는 검사, 변호사, 의사, 회계사 등이 장래희망이었다면 요즘은 이렇게 말한다. 건물주 그리고 유튜브 크리에이터.

어느 순간 유튜브가 막강한 힘을 자랑하게 되었고 엄청난 수익을 끌어들이는 직종이 되자 너도 나도 유튜브에 뛰어들었다.

얼마나 '핫'해졌는지 유튜브와 관련된 기사들만 차고 넘쳤다.

최근 앞광고, 뒷광고로 인해 기존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입에서 오르고 있는데 그만큼 유튜브의 영향력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기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편집자를 따로 구하는 반면에 이제 막 걸음마하는 초보들은 촬영부터 편집까지 직접 해야 한다.

그렇다면 유튜브 영상 편집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아마 이 책 한 권이면 영상 하나 뚝딱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바로 『프리미어 프로 + 포토샵』이다.


저자, 이현석은 (주)비브스튜디오스에서 영상 연출 감독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시네마틱 영상 및 국내외 여러 광고/홍보 작품을 연출한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CGI 작품에 특화된 연출기법과 기술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실감미디어 콘텐츠 등 개성있는 작품들을 선보였다.

최근 MBC VR 특집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의 VR 콘텐츠 연출을 맡기도 했다.

공동 저자, 김보람은 광고 프로덕션에서 그래픽 디자인과 광고 기획 및 프로듀싱을 담당했다. 현재는 브랜드 홍보에 특화된 강점을 기반으로 프리랜서 디자이너 겸 영상 콘텐츠 프로듀서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작업에 참여하고 있다.



디자인과 영상, 그 기본


영상 제작에 앞서 기본적인 디자인과 영상에 대한 개념을 잡고 가는 것이 좋다.

디자인과 영상 작업은 엄연히 다른 개념인데, 디자인이란 '주어진 목적에 맞게 계획하고(Plan), 실체화하는 것(Make)'을 의미한다.

다양하고도 많은 영상 콘텐츠들이 무수히 쏟아지면서 자연스레 디자인 또한 중시되고 있는 것이 요즘이다.

책에서는 콘텐츠 제작을 위한 디자인과 영상에 대한 기본기를 잡는 것으로 그 서막을 연다.

바로 실전으로 들어가는 것이 효율적이라 생각할 수 있겠으나 사실 어떠한 분야이던 간에 '처음이라면' 개념부터 잡고 가는 것이 맞다.

유튜브 영상 제작을 만드는 데 특화되어 있는 것이 무료 영상과 이미지 소스를 다운받을 수 있는 것도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굉장히 유용할 수밖에 없다.



영상 디자인의 꽃, 포토샵


나같은 경우는 블로그를 한 지 오래된지라 그 때문에 포토샵을 처음 접했었다.

그 때는 책을 보고 공부한 것도 아니고 교육을 받은 것도 아니었다.

그냥, 이것저것 만지면서 스스로 터득했었는데 매번 느끼지만 능숙하게, 완벽하게 구사하기 위해서는 도움이 필요하다.

나같은 경우는 기본기는 건너뛰고 핵심 기능과 영상 소스 만드는 법을 중점적으로 보았는데 하나부터 열까지 세세하게 구성되어 있어 따라하기에 어려움이 없다.



프리미어 프로를 통한, 영상 편집


프리미어 프로는 특히나 포스트잇까지 붙여가며 집중해서 보았던 부분이기도 하다.

이 또한 상세한 설명 덕에 충분히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사운드 효과부터 자막 그리고 특수 효과까지! 책 한 권에 전부 들어있다 보니 이 책 한 권이면 영상 제작 하나쯤은 뚝딱이라 할 수 있겠다.



유튜브를 꼭 도전한다는 건 아니지만 올해 '기록'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었다.

사진부터 영상까지, 남길 수 있는 '기록'이라는 것은 굉장한 추억이자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가 있기에 근래 책을 통해 영상을 만들어보려고 한 것이다.

여행이라도 훌쩍 가고 싶지만, 코로나가 장벽을 치고 있어 막상 가려고 했던 해외여행은 언제쯤 갈 수 있을지 기약이 없어 참 아쉽기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