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미국생활영어
데이비드 김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사용하지 않으면 닳아버리 듯, 영어회화 또한 (자유자재로 구사하지 않는 이상) 사용하지 않으면 도태되어 버리는 것 같다.

영단어, 영문법, 독해가 영어 공부의 전부인데, 이 삼박자가 고루 갖춰지는 것이 물론 기본적인 영어를 구사하는데 도움은 된다.

그러나 실생활에서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다는 점은 잘 모르겠다. 사용하지 않다보니 입이 잘 떨어지지 않는다.

뭐랄까, 영미권의 어딘가에 툭 떨어뜨려 놓으면 일순간 입을 열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다.

미국에 갔을 때 들고갔던 영어회화가 가득한 핸드북 두 권이 있는데 너무 오래되다 보니 새로운 것을 찾던 도중 마주하게 된 책이 바로 『핵심 미국생활영어』이다.


저자, 김 동준은 미주이민 100주년 기념사업회 워싱턴 사무총장, Bank of America, AVP·지점장, United Central Bank, VP, Virginia Heritage Bank, Senior VP, AFS 사 대표, D&K Inc. of NO.VA 사 대표 등을 역임하였으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오렌지샌디에고협의회 19기 위원에 위촉되었다.

코리언라스베가스타임즈 칼럼니스트, 라스 베가스 실버대학 영어강사, 라스 베가스 한인문화센타 영어강사, 네바다 클락카운티 시니어센터 영어강사로 현재 활동중이다.



미국에 갔을 때, 그 때는 정말 영어를 구사하는 것이 처음인지라 영문법에서 배웠던 그대로 주어, 서술어, 목적어까지 깔끔하게 적용시켜 회화를 했었는데, 그렇게 하다보니 말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었다.

LA에서 경유해야 했기에, 도중에 짐도 찾고 항공권도 다시 가서 확인해야 했기에 사람들의 도움이 절실할 수밖에 없었다.

그 때마다, 사람들을 붙잡고선 말은 느리지만 더듬더듬거리며 말을 했었다.

공항에서 근무하는 보안요원부터 키가 큰, 분명 17살이라는 내 또래지만 또래처럼 보이지 않는 한 친구, 타샤 아주머니가 떠오르는 한 아주머니 그리고 수트가 정말 잘 어울리셨던 멋진 중년 신사분까지 친절하게 도와주셨는데그 때 정말 감동받았던 것이 그 때 만났던 또래의 남자아이가 '(영어로 대화하는 것) 너무 잘하는데? 겁먹을 필요 없어.'라는 말을 해준 것이었다.

그 말을 듣고선 '아, 말할 때 혹시나 틀릴까봐.'라고 하니 '틀리면 뭐 어때. 용기를 가져. 그리고 지금도 충분히 다 알아듣겠는걸? 너무 형식 갖춰서 말하면 힘드니깐 전달하고자 하는 말만 분명하게 전달하면 돼.'라는 것이었다.

그 친구와 나는 도착지가 다르니 그렇게 잠깐의 대화를 나누고선 메일을 주고받고 헤어졌다.

(하아, 너무 힘들었다. 첫 해외여행에, 첫 장거리비행에, 무엇보다 성인도 아니었고 어린 나이였기에 너무 힘들었다.)

그 때, 뭔가 이상했다. 출발해야 할 시간이 다가오는데 출발할 기미가 전혀 보이질 않았다.

상황은 파악해야 하니 Tommy가 조언해준대로 용기 내어 관계자에게 가 형식에 너무 얽매여 스트레스 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말하고자 하는 말만 제대로 전달하자는 마음으로 대화를 했는데 그 때 처음 느꼈다.

아, 영어 회화 구사할 때는 역시 용기가 필요하구나를. 덧붙여, 말하고자 하는 바만 정확하게 전달하면 대화하는데 지장이 없구나를.

다행히 스피킹에는 취약해도 리스닝에는 자신있었기에 어떻게 된 것인지 상황파악을 한 뒤 잘 해결하여 무사히 비행기 환승하고 잘 도착했었다.



저자는 아직도 한인 중에서 영어 문제로 움츠리는 이들을 보며 안타깝다고 했다.

그런 이들을 위해 하나씩 정리하고 정리했던 것이 결국 한 권의 책이 된 것이다.

40년간 미국에서 생활하며 필요한 회화로만 구성된 점이 특히 좋았고 무엇보다 실생활에 제대로 당장 활용할 수 있는 문장들이 가득했다.

팁이라고 한다면, 이런 회화책은 한버네 다 읽을 필요가 없다. 조금씩 보더라도 자주 자주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참고로, 나는 적힌 발음은 전혀 참고하지 않고, 문장만 자연스레 나올 정도로 가볍게, 자주 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