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가는 미술관



'자주'라고 표현하기보단 '종종'이 더 맞는 표현일지도 모르겠다.

(단골 미술관이라 하기에도 무리가 있다;)

어떤 전시회가 열리느냐에 따라서 다르긴한데 한가람미술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은 자주 가는 편이긴하다.

특히,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전시회의 7-80%는 다 보는 편이다.

국립현대미술관과 서울시립미술관은 예전에 자주 가긴 했었는데 이전에 비해 지금은 잘 안 가게 되는 것 같다.

대림 미술관과 디뮤지엄은 서너번 밖에 가보질 않아서 고민했는데 빈칸보단 나을 것 같아 끝 순위에 넣어보았다.


미술관 나들이가 재미있을까 하는 생각을 가진 분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 분들에게 팁을 좀 드리자면.

첫번째, 관심이 생기는, 재미있을 것 같은 전시회를 택하라.

전공자가 아닌 이상, 전시회에 대한 흥미가 없으면 처음부터 끝까지 지루할 수밖에 없으니 (전시회에서 다루는) 주제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흥미가 있으면 관람하기를 추천한다.

두번째, 도슨트를 활용하라.

전시회에 가기 전, 난 항상 도슨트의 시간을 체크하곤 한다.

그냥 보았을 때와 알고 보았을 때의 차이가 분명하게 두드러지기 때문이다.

도슨트가 말해주는 작가와 작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나면, 작품을 보는 시야가 넓어지고 이해도 또한 높아진다.

그 속에서 자연스레 예술의 범위를 넘어 역사 공부까지 되니 막상 도슨트의 설명을 듣고나면 그 흥미도가 더 올라갈 수도 있다.

그렇게 관람을 마치고 나면 전시회의 굿즈들이 '날 사고싶지 않니?'하는 눈빛으로 유혹을 한다.

나같은 경우는 다른 것에는 관심 없고 오롯이 '엽서'와 '마그넷'만 소장한다.

가장 인상깊게 남았던 작품 세 점 정도가 담긴 마그넷과 엽서를 구입해 소장하곤 하는데 이후 상자에서 가끔씩 꺼내보면 당시 기억들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작품은 감상하고 싶은데 미술관 가는 것은 귀찮다하는 분들에게는 역시나 책을 추천한다.

요새는 다양한 주제, 작가를 토대로 만들어진 국내서적도 굉장히 많아 골라 읽는 재미가 있다.

덧붙여, 특정 작가의 작품들은 외서를 추천한다. 솔직히 두껍고 무겁긴한데 그만큼 볼거리가 넘쳐나 시간가는 줄 모르고 감상하게 된다. (PINTEREST를 활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