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시장 흐름을 읽는 눈, 경제기사 똑똑하게 읽기
강준형 지음 / 다온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하나, 책과 마주하다』

전공이 아니더라도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것이 상식이기에 기본적인 시사 상식부터 시작하여 경제·경영 상식은 끊임없이 공부하는 게 좋다.
특히, 경제에 관련된 상식은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더 필요하다고 와닿아서 간간히 매일경제나 한국경제 신문을 읽으면서 경제 흐름을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다 가끔씩 읽을 때면 막히는 부분이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따로 메모해놓고선 찾아보기도 하고 그냥 넘어가기도 한다.
이런 내게 우연히 눈에 띈 책이 있었으니 바로 『경제시장 흐름을 읽는 눈, 경제기사 똑똑하게 읽기』이다.

각 3장씩 2부로 구성된 이 책은 경제 기사 읽는 법부터 국내외 이슈까지 다루고 있다.
1장 경제기사 읽는 법에서는 경제기사로 경제공부하는 법부터 가짜 뉴스를 걸러내고 팩트를 체크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2장에서는 경제기사에서 흔히 보는 그래프와 지표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3장에서는 알아 두면 유용한 경제상식 등을 다루었고 4장부터 6장에서는 경제기사를 읽는 실전 훈련이라 할 수 있겠다.
환율, 물가와 같은 기본적인 개념부터 부동산, 소득 양극화 그리고 브렉시트, 남·북 경제협력 등과 같은 내용이 잘 설명되어 있다.

대개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 올라온 메인 기사들이나 실시간 검색어에 오른 기사들을 접하고선 딱히 흥미가 없다면 경제면과 같은 영역은 생략하게 된다.
허나 '경제' 몰라도 살 수 있다는 것은 옛말이다. 물가 변동과 같은 기본적인 경제 흐름을 파악해야 '똑똑하게' 살 수 있다.
그러면 어떻게 경제 흐름을 파악해야 하는 것일까? 앞서 말했듯이 경제 기사를 읽는 게 가장 빠르고 정확하다.
내가 한국경제와 매일경제를 읽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언제 했는지 기억은 안 나지만 신문 동아리에 들었었는데 그 때 신문을 제대로 읽는 법을 배웠었다.
읽으면서 이해하고 터득하고 스크랩하는 그런 방식이 습관으로 남아 대부분은 휴대폰을 이용해 읽지만 지나가다 보이면 종이 신문을 사서 읽는다.
(도움이 될 지 모르겠지만 내가 알고 있는 신문 제대로 읽는 법에 대해 한번 포스팅해야겠다.)
암튼 경제 기사 읽는 것이 서툴거나 모르는 이들(일반인 뿐만 아니라 고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