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틴의 힘 -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루틴의 힘 1
댄 애리얼리 외 지음, 정지호 옮김 / 부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루틴의 힘』

 

 

 

 

 

『하나, 책과 마주하다』

 

어떠한 일을 하고자 함에 있어서 잘 이행되지 않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그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루틴이다.
루틴의 사전적 의미는 규칙적으로 하는 일의 통상적인 순서와 방법으로, 최고의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이전에 심리학 공부를 했을 때 루틴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었다.
당시 공부했던 책의 말을 빌리자면 우울증을 앓고 있는 이들에게 치료법으로 권하는 게 루틴, 즉, 정상적인 생활 패턴이라고 했다.
(우울증도 그 척도에 따라 달라지기에 심한 사람은 제외하고 우울증이 경미하거나 심하지 않은 이들에게 적용한다.)
대부분 (경미한) 우울증을 앓는 것 같다는 환자들의 전반적인 생활 습관 등을 살펴보면 절반 이상이 자신의 생활 습관이 완전히 무너지거나 깨져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때, 의사들은 몇 가지만 딱 지키고 생활하라고 권하는데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기, 매일 정해진 시간에 삼시세끼 챙겨먹기, 매일 정해진 시간에 잠자기 등이다.
생활 패턴이 깨져있는 이들이 이러한 규칙들을 잘 지키기만 해도 생활의 활력을 되찾는다고 한다.

책은 총 4장으로, 1장에서는 인생의 뿌리를 탄탄하게 만드는, 2장에서는 정말 중요한 일에 집중하게 해 주는, 3장에서는 창의력의 날을 날카롭게 세우는, 4장에서는 기술과 도구를 최적화하는 루틴의 힘에 대해 나온다.
컨설팅 회사의 CEO인 토니 슈워츠는 일상에도 '새로고침'이 필요하다는 말을 덧붙인다.
눈 하나 껌뻑하면 급변하는 세상이기에, 살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넘치고 넘쳐나는데 우리 자신의 역량을 초과하여 넘쳐나는 것이 문제이다.
오랜 시간동안 빠르게 수행하는 컴퓨터와 달리 인간은 유한하고 한정적이기에 컴퓨터처럼 모든 일을 해낼 수는 없다.
두뇌를 365일 내내 가동시킬 수는 없기 때문에 고주파와 저주파 운동을 번갈아 해줘야 한다.
숨 쉴 틈 없이 움직이면 갑작스레 지쳐버릴 수도 있고 무너질 수도 있기에 숨 쉴 틈을 줘야 한다.
실제 숨을 더 깊게 내쉬면 내쉴수록 차분해지고 자신감이 생긴다고 한다. 그래서 긴장하는 상황에 부딪히면 우리는 시키지 않아도 자연스레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저자는 광고감독이었던 제크의 사례를 들었다. 새벽 5시 30분에 일어나자마자 아이폰을 들고 이메일을 확인하고 7시 30분쯤 회사에 도착해 커피 한 잔을 마시고 점심때쯤이면 간이식당에서 음식을 사 와 책상에 앉아서 먹으며 일하고 집에 돌아와 늦은 시각 저녁을 먹은 뒤 이메일을 확인하고 온라인 게임을 하다 자정이 훌쩍 넘은 시간에 잠이 든다.
하는 일은 달라도 이러한 루틴이 일반적일 것이다. 그러나 처리할 요구 사항이 많아지는 세상에서 일의 효율성, 지속성을 위해 회복을 중요한 요소로 보고 제크는 수면 루틴에 변화를 주었다.
하루에 적어도 7시간의 수면 시간을 확보한 그는 아내, 두 딸과 함께 아침을 먹고도 정신없이 뛰쳐나가는 일은 없었으며 가족들과 이런 식으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니 기분도 좋아지고 잠도 평소보다 충분히 자 컨디션도 좋아지게 된다.
무엇보다 일하는 데 있어서 집중력이 높아지고 효율적으로 일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제크의 사례를 보며 수면 루틴이 주는 중요성에 대해 우리는 다시한번 깨우칠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것은 내 루틴이 어느정도는 내게 이로웠지만 그와 반대로 이롭지 않았다는 것도 느꼈다.
'계획적으로 그리고 완벽하게'라는 명목으로 루틴을 세워 습관적인 생활을 해왔는데 그것이 어떻게보면 내 몸을 내가 혹사시킨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오랜만에 포스트잇을 덕지덕지 붙이며 읽었는데 그 중 수면 루틴이 크게 와닿아 앞서 언급했던 것이다.
나는 수면시간이 건강한 편에 속하지는 못한다. 최소한 6-7시간의 잠을 자는 게 정상적이라면 나는 3-4시간을 잘까말까 하니깐.
이렇듯 경제·경영서 혹은 자기계발서로 유명한 20인의 저자들의 성공습관이나 루틴이 한데 모아 엮어진 책이라 굉장히 유익할 수밖에 없다.
성공습관과 루틴에 관련된 내용을 참고하고 싶거나 자신의 루틴에 대해 자극받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