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회사는 직원을 설레게 한다 - 직원을 모험가로 만드는 두뇌 속 탐색 시스템의 비밀
대니얼 M. 케이블 지음, 이상원 옮김 / 갈매나무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직원을 모험가로 만드는 탐색시스템의 비밀, 『그 회사는 직원을 설레게 한다』

 

 

 

 

 

『하나, 책과 마주하다』

 

한 조직을 이끌어 간다면, 한 회사를 이끌어 간다면, 한 기업을 이끌어 간다면 꼭 읽어봤으면 하는 경영 필독서이다.
제목 그대로이다. 직원을 설레게 하는, 직원의 열정에 불을 붙이게 하는 그런 회사로 만들 수 있는 이 나와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월요일이 가장 싫은 요일이고, 금요일이 가장 기다려지는 요일이라는 것을.
어떤 직장은 유난히 퇴사율이 높고 어떤 직장은 유난히 퇴사율이 낮다.
퇴사율에 여러 요인도 있겠지만 회사가 싫어서 혹은 회사의 미래가 없어보여서는 그 회사 내에도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4차 혁명인 AI 시대를 넘어 이제 5차 혁명까지 넘어가면 더 치열한 '경쟁'의 시대가 올 것이다.
직원들의 역량 또한 회사의 경쟁력 중 하나인데 어떻게 직원을 이끌어 나가느냐에 따라 그 회사의 미래가 달라질 것이다.
단순히 주어진 업무에 맞춰 일하는 것이 아닌 창의성을 발휘하여 리더만큼, 리더보다 더 주도적으로 일하는 직원들이 많아야 그 조직(회사)의 미래가 밝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저자는 앞서 말했듯이 직원들의 두뇌에 불을 키고 싶다면, 열정에 불을 붙이고 싶다면 두뇌 속 '탐색 시스템'을 자극하여 적극 활용하라고 말한다.

책은 총 4장으로, 1장에서는 탐색 시스템을 어떻게 활성화시켜야 하는지, 탐색 시스템을 자극하는 세 가지 요소가 무엇인지 등 탐색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조직은 왜 창의적인 사람을 처벌하는지, 학습된 무력감이 조직을 왜 갉아먹는지, 창의성에 관한 무의식적 편견이 무엇인지 등에 대하여 다룬다.
2장에서는 자기표현에 관한 내용으로 직원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직원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나오며 3장에서는 실험을 주제로 조직(회사)과 직원이 어떻게 생각하고 이해하며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나온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목적의식을 주제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팀의 일원으로서 자신만의 능력을 표현하고 새로운 탐색 기회와 목적의식을 부여받는다면 팀 내에는 긍정적인 가지고 업무에 임할 것이며 의사소통 또한 역동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여기서 탐색 시스템을 활성화하는 세 가지 자극 요소가 전부 나왔는데 바로 자기표현, 실험, 목적의식이다.
이 세 가지 요소만 있으면 조직 내에 직원들의 탐색 시스템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즉, 탐색 시스템이 활성화 된다면 기대감에 부푼 채로 새로운 것을 학습하려는 본능적인 충동에 따를 때 우리는 세상은 더 살기 좋은 세상이라 생각하며 더 창조적이고 더 생산적인 모습을 보이며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이 굳이 필요할까라는 생각은 접어야 한다.
자고로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만큼, 자신이 생각하는 딱 그만큼만 행동하기 때문에 기업의 밝은 미래를 원한다면 당연히 필요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소위 '꼰대'라고 불리우는 상사들은 자신들의 태도 또한 고쳐야 한다.
대부분의 조직은 그저 일만 하는, 순응하는 직원들을 선호하며 창의적이고 나름의 반향적인 직원들은 선호하지 않는다.
그러나 시대의 흐름은 갈수록 달라지고 있기에 그에 맞출 수 있는 태도 또한 필요하다.

이 책과 비슷한 경영서가 하나 있는데 두 책이 공통적인 요소를 꺼내 다음 포스팅에서는 같이 리뷰해보려고 한다.
경제, 경영서야 물론 꾸준히 읽고 있지만 요즘 사업과 관련된 책을 많이 읽고 있는데 이 책은 특히 리더들이 눈 여겨볼만한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