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리커버 에디션) - 신호를 차단하고 깊이 몰입하라
정주영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 신호를 차단하고 깊이 몰입하라 ,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하나, 책과 마주하다』

책 중에 그런 책이 있다.
한 번 읽고선 재독하고 싶은 책, 옆에 놓고 계속 읽고 싶은 책, 책 속 구절에 공감하며 밑줄 긋고 싶은 책.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이 이 모든 것에 딱 해당되는 책인 것 같았다.
이 책을 읽기 전 저자의 SNS에서 책 속 글귀들을 몇 번 봤었는데 대부분의 글귀들이 공감되어 읽고나면 가슴 깊이 뭔가 남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은 크게 2부로 나뉘는데 1부에서는 평균에 속지 마라, 신호의 힘, 어두운 곳에서 켜진 재능의 빛, 하버드에서 빛나는 ‘블랙 다이아몬드’, 최고의 순간은 어떻게 오는가를 다루고 2부에서는 혁신적인 발견의 비밀, 간격 효과, 하버드 최고의 교수가 되기까지, 하버드에서 시작되는 새로운 물결을 다룬다.

우리가 대개 알고있는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그들은 100% 노력파일까? 100% 천재일까? 혹은 99% 노력과 1%의 천재성이 섞여진 것일까?

성공한 사람들은 그들만의 노력을 특히나 강조한다. 예외적인 사람들도 분명 있다. 아인슈타인같은 천재들 말이다.

나는 여태껏 뭔가를 공부하거나 뭔가를 성취했을 때 오롯이 '노력'으로 해냈다고는 할 수 없을 것 같다.

그렇다고 천재성이 있다고 말하는 건 결코 아니다. 단지 내가 가지고 있는 암기력과 같은 부분적인 능력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사람은 저마다의 암기력이나 이해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노력에 포함시키는 것은 조금 합당하지는 않는 것 같다.

어렸을 때부터 나는 이해력은 부족하나 암기력은 자신있어 언제한번은 수학시험이 있을 때 문제풀이 과정을 통째로 외워서 시험보기도 했었다.

여기에 암기하기 위해 노력을 했다는 것이 포함된다.

책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해 깊이 다뤄주고 있다.

저자는 특히 부정적 신호를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렇게 해야만 내가 하는 일, 하고 싶은 일에 대해 몰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버드에는 '블랙 다이아몬드'라는 집단이 있는데 그들은 하버드에서도 특별하다고 선 긋기로 유명하다고 한다.
그래서 4장에 나오는 '블랙 다이아몬드'라는 집단에 대해 집중하며 보았는데 결국 내가 원하는 답은 5장에 있었다.
제일 좋아하는 지휘자인 카라얀의 일화가 있다.

한 신입 단원이 카라얀과 첫 만남을 가지게 되었는데 말그대로 '처음'이었던 신입 단원에게 카라얀은 긍정적인 신호를 던졌다고 한다.
그의 재능도 소홀히 여기지 않고 끝까지 긍정의 메시지를 보냈다는 것이다.
문득 이 일화를 읽으면서 느낀 것은 내가 기반을 다질 때 환경 또한 중요할까라는 의문을 가지기도 했는데 이 또한 역설에 불과한 것이구나를 느꼈다.
현실에서는 윗사람의 무시와 주변의 비하때문에 결국은 내가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중략)
(중략한 부분에는 너무 개인적인 이야기가 담겨있어서 잠시 지웠는데 서로이웃으로 포스팅을 다시 만들려고 한다.)


때때로 노력 이상의 순간이 필요하기도 한다. 내가 딱 지금 그 시점 앞에 서있기에 이렇게 애쓰는 걸지도 모른다.
저자가 말하는 강력한 성공 공식인 블랙 다이아몬드(Black Diamond)=Block(차단)×Deep(깊은 이해)를 글쓰기 노트에 곧바로 담아놨다.
책 속에서 인상깊었던 글귀 몇 구절을 선별하여 손글씨로 작성하였는데 손글씨는 새로이 포스팅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