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빗 - 내 안의 충동을 이겨내는 습관 설계의 법칙
웬디 우드 지음, 김윤재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내 안의 충동을 이겨내는 습관 설계의 법칙 , 『해빗 HABIT』

 

 

 

 

 

『하나, 책과 마주하다』

 

살면서 한번 이상은 꼭 듣는 말이 있다면 바로 습관의 중요성과 관련된 말일 것이다.

작은 돌 하나를 강물에 던지면 크게 일렁이듯이 사소한 습관 하나가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 또한 일상의 작은 조건들을 의도적으로 조작한다면 새로운 삶을 설계할 수 있다고 말한다.

모두가 최선을 다해 살고는 있지만 (상대적으로) 비교 우위를 점하게 되는 갈림길에 서게 된다.

이 때, 갈림길에서 제대로 선택하지 않는다면 다시금 출발선으로 되돌아가야 하는데 저자는 이 때 우리가 돌아갈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목표와 동기에만 집착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단순히 집착은 벗어던져 버리고 '좋은 습관'을 가지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분명 있다.

 

그렇게 저자는 '습관설계법칙'을 제시하게 된다.

첫번째 단계는 자신을 중심으로 늘 동일하게 유지되는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두번째 단계는 좋은 습관을 방해하는 마찰력을 줄이고, 세번째 단계는 행동을 자동으로 유발하는 자신만의 신호를 찾아내고, 네번째 단계는 언제나 기대 이상으로 행동 그 자체가 보상이 되도록 설계하고, 마지막 다섯번째 단계는 마법이 시작될 때까지 이 모든 것을 반복하라는 것이다.

좋은 습관의 법칙은 '나'를 중심으로 모든 것이 돌아가기 때문에 처음부터 좋은 습관이라는 뿌리로 잘 내려야 잘 큰다는 것이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수년간 연구를 통해 밝혀진 사실은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불굴의 정신력으로 좋은 습관을 형성하지도 않았고 무언가를 자제하거나 인내할 상황도 만들지 않았으며 이 때 자제력 대신 습관을 활용했다는 점이다.

「그릿」의 저자 또한 이런 말을 한다. 재능과 노력을 뛰어넘는 유일한 무기가 '그릿'이라 굳게 믿었는데 '해빗'만이 그릿을 대체할 수 있는 유일한 무기라고.

 

습관, 나는 습관의 중요성과 동시에 습관의 무서움 또한 알고 있다.

어렸을 때 '이렇게 이렇게 하라!', '그렇게 그렇게 하라!'라고 말한 대로 이행하는 것이 무조건 옳다 생각하여 그렇게 살아왔고 이는 습관이 되어 지금까지도 그렇게 살고 있다.

지금까지 행동하고 실천하는 습관들 중 좋은 습관들도 분명 있지만 (나쁜 습관은 아니지만) 내 자신에게 좋지 않은, 피로만 주는 습관들도 분명 있다.

저자의 습관 설계 법칙에 대해 찬찬히 읽어보고 이해하며 습관에 대한 이견들을 듣다보니 내 습관들에도 약간의 수정은 필요하겠구나 싶었다.

특히 크게 와닿았던 말은 '습관은 목표에 집착하지 않는다'이다.

무언가를 시작하는 데 동기와 목표는 중요하다. 적절한 보상은 좋은 습관이 우리 삶에 형성되도록 우리를 이끌어준다.

하지만 무언가를 반복하는 일은 완전히 다른 영역에 놓여 있다. …… 핵심 요소가 보상이 아닌 '상황'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습관은 우리의 마음을 빠르게 장악하는데 의식적 자아가 이미 신호를 받아 '행동'을 향해 전력질주 한다는 것이다.

즉, 습관은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은밀하고 빠르게 장악된다는 것이다. (중략)

 

이번에 재독한 책 중에 「넛지」, 「그릿」, 「오리지널스」가 있는데 각 책을 쓴 저자들이 입을 모아 말한다.

재능과 노력을 뛰어넘는 무기가 될 수 있으며, 최상의 선택을 할 수 있으며, 충동과 욕망에 굴복해 삶을 낭비해보았다면 다시금 일으켜줄 수 있는 것이 바로 해빗이라고.

 

자신이 곧 살아 있는 습관 덩어리가 되리라고 깨달을 수 있다면, 아직 덜 완성된 상태일 때 자신의 행동에 더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_윌리엄 제임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