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나인 - 9개의 거대기업이 인류의 미래를 지배한다
에이미 웹 지음, 채인택 옮김 / 토트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9개의 거대기업이 인류의 미래를 지배한다 , 『빅 나인』

 

 

 

 

 

『하나, 책과 마주하다』

생각하는 기계를 만들 수 있을까?
아니라고 답할 순 없을 것 같다. 이미 기계는 만들어졌으니 멀지 않은 미래에 분명 기계가 생각까지 할 수 있을 것만 같다.

AI는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 침투해있다. 잘 알고 있듯이 금융은 물론이고 유통망까지 AI의 도움을 받고 있다.

현재로서는 우리가 미리 정답을 적어놓고선 잘못된 값을 입력하면 올바른 값으로 고쳐주는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통제되고 제어된 상황에서 실행되고 있는 AI인데 앞으로 10년, 20년 나아가 50년, 60년 후에는 어떨까?

지금 진행 상태로 보았을 때는 AI의 지배를 받을 수도 있겠다는 무시무시한 생각이 들기도 한다.

 

『빅 나인』에서 나인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등 세계에서 가장 큰 아홉개의 거대 기업을 지칭한다.

이미 아홉 개의 거대 기업은 AI로 모든 것을 움직이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대기업은 전략적 위험과 기회를 계산하는 최고 AI 책임자라 일컫는 CAIO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

덧붙여 CAIO는 대기업을 넘어서 소규모의 기업과 중견기업 또한 활동범위를 넓혀갔는데 이 의미는 과연 무엇일까?

말그대로 AI가 모든 것을 다하고 인간 CEO는 그저 얼굴 역할만 한다는 의미이다.

 

이전에 윌 스미스 주연의 「아이 로봇」이라는 영화가 있었다.

로봇이 스스로 생각이라는 것을 하게 되며 세상을 지배하려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만약 이 모든 것이 현실로 일어난다면 굉장히 끔찍하고도 무서운 일인 것이다.

 

책에서는 AI의 정의에 대해 자세히 서술되고 있다. 총 3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1부는 AI의 정의와 역할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2부에서는 50년 뒤의 미래에 대해 예측한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현 시점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과 계획들을 제시한다.

특히, 3부를 주목해도 좋을 것 같다. 어찌되었든 편의성을 위해 옆에 둬야 할 AI인데 지나치면 독이 된다는 말이 있듯이, 함께 그리는 가장 이상적인 미래의 모습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