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곳곳을 다니며 다양한 지구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승무원. 이 일은 내 호기심을 충분히 해결해줄 수 있는 직업이라는 것을 직감했다. 그리고 나는 항공사 승무원이 되기로 마음먹었다.


면접관 앞에 서는 순간 사시나무처럼 떨던 내가 있었다. 필수적으로 영어 울렁증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비록 첫 면접에는 실패했지만 이를 통해 중요한 점을 배웠다. 앞으로 몇 번이나 더 전쟁을 치르게 될지 모르지만, 그 시간만큼 단단해질 거라 믿었다. 아니, 오기가 생겼다.

처음부터 뭐든 완벽하게 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하루빨리 발전하고 싶었다. 완벽해지고 싶었다. 손님의 입장이 되어 객관적으로 나를 분석해 보았다. 손님들과 전혀 교감하지 않았던 것을 깨달았다. 소통이 아니라 일방적인 통보를 한 것과 마찬가지였다. 마치 외운 스크립트를 테스트 받듯이 빨리 끝내려고만 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의 주역이었던 나승연 대변인은 이렇게 얘기한다. 교감이 없는 일방적인 프레젠테이션은 짝이 없는 장갑과 같다고.

당신도 혹시 시련을 겪고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그 시련을 통해서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다. 꿈을 이루는 장면을 마음속에 생생하게 그려보자. 마음의 그림 속에서 면접관의 목소리를 듣고 나의 제스처를 실제처럼 보면 가슴이 뛰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 강한 떨림은 오랜 기다림 속에서도 당신을 행복하게 버틸 수 있게 만들어줄 것이다.

영포자였던 내가 어떻게 영어를 잘하게 되었을까? 가장 먼저 한 일은 Output 늘리기였다. 즉, 내가 할 줄 아는 영어를 입 밖으로 꺼내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영어로 말하기에 한계를 느꼈다.
말을 잘 하려면 말할 재료가 충분히 있어야 하는데, 내게는 그 재료가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말할 밑천을 만들기 위해서 Input을 늘리는 것도 필요했다. 다시 말해서 Input이 Output이 되고 Output은 또 다른 Input을 필요로 하는 셈이다. Input을 늘릴 수 있었던 방법을 3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