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민화수업 - 기본부터 차근차근 그려보는 따뜻한 우리 그림
김서윤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차근차근 그려보는 우리의 그림, 『나의 첫 민화수업』

 

 

 

 

 

 

『하나, 책과 마주하다』

 

평소 나홀로 주어진 시간에 독서를 하거나 영화, 미드를 보거나 피아노를 치는 게 대부분이지만, 간혹 컬러링북을 채색하거나 스크레치북을 즐기기도 하며 잘하지 못해 가끔씩이지만 프랑스 자수를 하기도 한다.

요즘 여기에 추가된 게 있으니 바로 민화 그리기이다.

슥슥 그려보다 완성된 그림을 올리기 전에 간단하게 리뷰를 써보고자 한다.

 

내가 처음 '동양화'라는 것을 접한 것이 바로 위인전이었다.

붓 하나로 채색한 동양화 작품 속 소재들이 생기있게 보여 더 관심이 갔던 것 같다.

물론 동양화에 대해 완전히 관심이 없는 건 아니지만 미술관에서 두 세번 관람한 것이 전부였고 그려볼 거라는 생각은 해본 적도 없었다.

그러다 『나의 첫 민화수업』은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게 설명이 잘 되어있어 있어 이 책이다 싶었다.

민화를 그리기 위한 재료, 도구부터 민화 그리기 전 밑작업은 어떻게 하는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나와 같은 초보자에게 제격이다.

 

모란도, 연화도, 소과도, 어해도, 조충도, 화조도, 문자도, 책가도, 나만의 시선으로 그리는 식물이 있는데 밑그림이 되어 있어서 그대로 따라 그리기만 하면 된다.

 

민화를 그리기 위한 재료와 도구에 무엇이 있는지 민화 그리기 전에 밑작업은 어떻게 하는지 민화는 어떻게 그리고 채색기법은 무엇인지 다 그린 그림의 마감은 어떻게 하고 보관은 어떻게 하는지, 정말이지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줘서 초보들이 읽고 따라하기에 더할나위 없이 좋은 책이다.

마지막으로, 민화를 그리며 생기는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답변도 있어서 민화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얘기했듯이, 민화를 처음 위인전에서 접했다고 말했는데 내가 처음 접한 민화가 바로 연화도와 소과도였다.

그리고 마지막 사진 소과도인 포도를 보면 '신사임당'이 자연스레 떠오른다.

신사임당이 시장에서 치마가 물들어 슬퍼하는 한 여인의 치마에 그림을 그려주었는데 그 그림이 바로 포도였다.

 

처음에는 쉽게 소과도를 그려볼까 하다가 욕심내어 모란도를 그리고 있는데 아직 미완성이라 며칠 내에 완성시킨 후 포스팅하려 한다.

컬러링북과는 다른 느낌이 있다.

예전에 한창 수묵화에 빠졌을 때가 있는데 그때 받은 편한 느낌이 민화 그리는 지금에도 고스란히 느껴진다.

마음같아선 민화에 필요한 모든 재료를 사 제대로 그려보고 싶은데 아직은 초보이기에 집에 있는 미술용품으로 그리고 있다.

연화도까지 꽤 그린다 싶으면 그 때 장만해도 늦지 않을테니깐.

민화에 관심있거나 한번쯤은 그려보고 싶은 혹은 취미로 삼고 싶다면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