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비밀과 거짓말 - 서양 음악사의 잃어버린 순간들
유윤종 지음 / 을유문화사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서양 음악사의 잃어버린 순간들, 『클래식, 비밀과 거짓말』

 

 

 

 

 

『하나, 책과 마주하다』

집에 있으면 허전한 분위기를 채워넣기 위해 모두가 음악을 튼다, 개개인의 취향에 맞게.

혼자 있을 때는 그저 조용하게 있고 싶어서 잔잔한 팝이나 클래식을 틀곤 한다.

어린 시절에 클래식을 틀어준 엄마의 영향 덕분인지 모차르트의 곡을 즐겨 듣는다.

클래식을 좋아하니 자연스레 클래식과 관련된 도서도 즐겨 읽곤 하는데 제목부터 취향저격인 도서 한 권을 데려왔다.

바로 『클래식, 비밀과 거짓말』이다.​

 

대부분 클래식의 역사라 하면 음악시간에 배웠던 짤막한 이야기가 전부일 것이다.

 

굳이 내 전공도 아니지만 꼭 한번 들어보고 싶어 서양음악사에 관한 강의를 들으며 공부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 읽었던 책이 『서양음악의 이해』였다.

그 책에서도 다룬 내용들은 큰 흐름만 잡았기에 세부적인 내용은 없었는데 『클래식, 비밀과 거짓말』은 몰랐던 내용들이 쏙쏙 등장해 흥미로웠다.

 

이 책은 첫 장부터 읽는 재미가 있었다.

개인적으로 차이콥스키의 「비창」을 좋아해서 즐겨듣기도 하고 피아노로 즐겨 연주하기도 하는데 차이콥스키의 「비창」에 이런 이야기가 있었는지 몰랐다.

19세기 러시아의 작곡가인 차이콥스키는 어린 시절부터 음악을 매우 좋아해 관리 생활을 사직하고 음악원에 입학했을 정도로 '음악'에 대한 애착이 강했다.
그의 여제자였던 안토니나와 결혼했지만 이후 그녀와 이혼한 뒤 신경 쇠약에 시달렸다고 한다.
제 6교향곡인 「비창」을 초연했지만 콜레라에 걸려 한 달 후에 결국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이게 딱 내가 아는 차이콥스키의 전부이다.

책에서는 그의 세부적인 이야기를 보다 더 들을 수 있었다.

내용에 따르면 그가 갑자기 앓아누우며 고열과 설사를 반복했다고 하는데 끓이지 않은 생수를 마셔서 콜레라에 걸렸다고 한다.

단순히 콜레라에 걸려 타계했다고만 생각했지 끓이지 않은 생수를 마셔서 콜레라에 걸렸다는 것은 생각지도 못했다.

그런데 동시대 작곡가인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는 차이콥스키가 정말 콜레라로 죽은 게 맞은지 의구심을 표했다고 한다.

당시 콜레라에 걸린 시신은 금속관에 봉인해 묻는 것이 관례였는데 차이콥스키 시신 앞에는 참배객이 몰려들었고 심지어 그의 손에 입까지 맞췄다고 한다. 당시 러시아에 '황제의 독살 지령설'이 퍼졌다는데 차이콥스키가 콜레라가 아닌 음독으로 인해 죽었다는 설이 퍼지기 시작했다.

1980년에는 한 음악학자가 차이콥스키는 동성애자였으며 젊은 남자들과 관계했다는 주장을 펼치며 동창들이 차이콥스키에게 자살을 종용했다고 발표하기에 이른다.

그의 죽음이 과연 콜레라에 의한 것인지 자살인 것인지 타살인 것인지는 그 누구도 모른다.

어쨌든, 비창을 마지막으로 그가 너무 이른 나이에 죽음을 맞이해 안타까운 마음만 들었다.

이렇게 차이콥스키에 대한 이야기부터 슈만, 엘가, 베토벤, 안토니오 살리에리 그리고 젓가락 행진곡, 교향시와 관련된 노래까지 클래식과 관련된 숨겨진 많은 내용들을 담고있어 너무 유익했다.

우리가 알고있는 음악가들과 명곡들의 숨겨진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고 싶다면 이 책을 단연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