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프로파일링, 삶을 해부하다
이윤호 지음, 박진숙 그림 / 도도(도서출판)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인생에 대해 프로파일링 해보겠습니다, 『인생 프로파일링, 삶을 해부하다』


 


『하나, 책과 마주하다』

 

Before you can do something, you must be something.

 

『인생 프로파일링, 삶을 해부하다』는 대한민국 최초의 범죄학 교수인 저자가 힘든 세상에서 살고있는 청년들에게 건네고 싶은 메시지를 담은 책이다.

저자는 범죄학에서 느낀 인생의 이치가 하나 있다고 한다. 이 또한 삶의 이치와 맞물리는데 매우 간단명료하다.
옳은 것은 지키되, 그른 것은 바로 버려야 한다.

 

누구나 행복을 꿈꾸며 그 행복한 미래를 위해 열심히 걷고 달린다.
저자는 인생을 준비하기 위한 첫번째 질문을 던진다.
'나는 어떤 힘을 가졌고, 그 힘을 어떻게 발휘할 것인가?'

나는 이 질문에 선뜻 입이 떨어지지 않았다. 결국은 답이 없다는 뜻이거나 아직은 선뜻 대답하기엔 망설이고 있다는 뜻이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인생 선배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받는 것이야말로 피가 되고 살이 된다.

이 책도 똑같은 맥락이다. 지난번 아버지가 딸에게 썼던 편지를 담은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한 너에게』가 자연스레 떠올랐다.

 

​삶은 살아가면서 되새김질하며 기억해야 할 구절들이 정말 많았다.

특히 자신감과 신념에 관한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러한 자신감과 신념은 절대로 외부에서 만들어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신 내부에서 스스로 만들어내야 합니다.
'프랭클린플래너'의 창시자 하이럼 스미스는 자신 내부에서 올라오는 충족감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살아가면서 자신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만일 우리가 '나의 가치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라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살게 될 것이다.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에 따라 생활할 때 우리는 비로소 자신의 내부로부터 솟아나는 충족감을 맛볼 수 있게 될 것이다." _p.19

​나는 나 스스로 자신감도 넘치고 스스로에 대한 신념도 넘치는 사람이라고 되뇌인다.

자신감과 신념은 외부에서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내 자신의 내면에서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내 스스로에 대한 신념도 자신감도 높은 사람은 아니었는데 많은 인문서를 읽다보면 결국 통용되는 구절이 하나 있다.

'자신감과 신념은 너 자신에게서 나오는 것이다. 그것은 외부의 환경, 외부의 사람에 의해진 것이 아니다.'

The tragedy of life is not so much what men suffer, but rather what they miss.

Perseverance is a great element of success. If you only knock long enough and loud enough at the gate, you are sure to wake up somebody.

 

결국 지금 흘러가고 있는 시간 그리고 삶,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인생은 나의 것이다.

언제 한번 과외하다 학생과 이야기하던 도중에 꿈을 꾸어도 실현되지 않는 게 현실이기에 꿈을 꾸지 않는다는 말을 듣고선 꽤 충격을 받았었다.

그래서 되물은 적이 있었다.

'그럼 실현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네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원동력은 어디서 끌어올리고 있어?'

'글쎄, 잘 모르겠어요.'

물론 나도 꽤나 현실적인 사람이지만 아예 꿈을 설정해놓지 않고서는 살아간다는 것은 조금 막막하다.

이루어지지 않는다 할지라도 그 꿈이 있어야만 장애물에 부딪쳐 넘어지고 다쳤을 때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원동력이라도 되기 때문이다.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선 그 다음 수업 때는 인문서 한 권을 선물로 주었었다.

나도 물론 아직까지 꿈에 있어서 -ing인 인생이다.

이루지 못하더라도, 언젠가 꼭 이룰거라 생각하며 오늘도 달리고 또 달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