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남들 앞에만 서면 떨릴까 - 정신과 의사 윤닥의 발표불안.무대공포증 실전 가이드
윤닥 지음 / 올림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정신과 의사의 발표불안·무대공포증 실전 가이드, 『나는 왜 남들 앞에만 서면 떨릴까』

 

 

 

 

『하나, 책과 마주하다』

 

발표, 누군가에게는 덤덤하게 들릴 수 있으나 누군가에게는 공포의 단어일지도 모른다.

학창시절에도 발표가 너무 싫었다. 정말로 싫었다. 학급회장이 되었을 때, 기분은 좋았지만 학급회의를 진행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마냥 좋지만은 않았다. 그만큼 발표는 내게 굉장히 두려운 존재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학급프로젝트를 하게되면 아무렇지 않게, 싫은 티 내지 않고 발표를 했는데 아마 내 자신을 시험해보고 싶어서 그랬던 것 같다. 발표하는 그 순간에도 덜덜 떨리고 무서웠다.

아마 나와 같이 발표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나처럼 하기 싫지만 두려운 마음을 억누르고 하겠다며 나서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발표 자체가 무서워 아예 뒤로 숨어버리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런데 발표의 비중성이 커진, 발표가 중요한 시대에 살고있으니 피하지 못할 바엔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차라리 빠른 해결책일 수 있다.

중, 고등학교 때, 이 책을 먼저 접했으면 참 좋았을텐데 라는 생각이 절로 났다.

저자는 정신과 의사로서, 실제 발표불안이나 무대공포증으로 인한 사람들이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극복하지 못해 안타까운 마음에 책을 냈다고 한다.

그간 발표불안이나 무대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더할 나위없는 희소식이 아닐 수가 없다.

총 8장으로 구성된 『나는 왜 남들 앞에만 서면 떨릴까』는 1-3장에서는 발표불안과 무대공포증의 정의와 떨릴 때 느끼는 감정, 신체 증상에 대해 과학적으로 분석하며 4장에서는 불안의 원인이 생각의 오류에서 나온 것임을 설명하며 5장에서는 구체적인 극복 방법을 소개하며 6-7장에서는 직장인, 음악인들의 무대공포증의 모든 것을 밝히며 8장에서는 5주 프로그램 실전 가이드북으로 실제 교육에 참여했던 이들의 워크북으로 이용된다.

발표불안의 원인만 잠깐 언급해보면 일단 처음부터 생각해보자.

왜 우리는 발표하기 전 불안한 증세를 갖고 있는 것일까?

수치스럽거나 부끄러운 사건 때문에?

수치심이나 부끄러움이 생기면 원하든, 원치 않든 우리 뇌의 편도체라는 부위에 차곡차곡 저장된다고 한다.

이 편도체는 무의식의 뇌라고도 부르는데 감정은 저장되고 사건은 시간이 지나면 의식에서 지워져 내가 잊어버렸다고 착각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수치스러운 사건들때문에 불안에 떠는 것일까? 아니다.

그렇다면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아니다. 그렇다면 완벽주의적인 성격 때문에? 아니다. 그렇다면 타인의 평가가 늘 두렵기 때문에? 아니다.

바로, 불안의 근본적 원인은 생각의 오류이다! 다섯 가지 생각들만 바꿔도 충분히 개선의 여지는 나타난다고 한다.

첫 번째, 전부 아니면 전무라는 생각의 흑백논리

두 번째, 긍정적인 것 인정하지 않기

세 번째, 독심술의 오류

네 번째, 재앙화 사고 또는 점쟁이 오류

다섯 번째, '해야 한다'식의 당위 진술

이외에도 더 많은 생각의 오류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이 다섯 가지만 고쳐줘도 크게 달라진다고 저자는 말한다.

책에 나와있는 실제 사례들을 보니 저자가 말한 규칙들만 적용시켜 발표한다면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느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단기간에 효과를 본 사람도 있다고 하니 더 신뢰가 간 것은 사실이다.

나 또한 곰곰히 생각해봤는데 내가 왜 그렇게 발표에 두려움을 느꼈는지 살펴보니 다섯 번째가 가장 큰 이유였던 것 같다.

알차게, 제대로 준비해서 빈틈없이 발표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자료조사에 많은 시간을 보내기도 하고 무엇보다 완벽주의적 성격때문에도 그랬던 것 같다.

발표는 100% 완수해야 하는 시험이 아닌데도 말이다.

자신의 문제점을 제대로 알고 파악해 고친다면 분명 발표에 대한 두려움은 차츰차츰 사라질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무념 2019-10-21 17: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에게 필요한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