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가 내 삶도 한 뼘 키워줄까요? - 어른이 되어 키가 컸습니다 Small Hobby Good Life 2
곽수혜 지음 / 팜파스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 당신은 진짜 취미를 가지고 있나요, 『발레가 내 삶도 한 뼘 키워줄까요?』

 

 

 

 

 

『하나, 책과 마주하다』

당신은 진짜 취미를 가지고 있나요?


누구나 작은 얼굴과 얇고 긴 팔과 다리를 가지는 것은 아니기에 '발레'를 권유받으면 절레절레 고개를 흔들 수밖에 없다.
발레를 배우는 데 '부끄러움'은 당연한 옵션이듯 따라올지도 모른다. 특히 발레 연습복인 레오타드는 수영복처럼 몸에 딱 붙는데다 신체의 단점이 고스란히 드러나니깐. 또한 몸은 쓰지 않으면 굳기 때문에 유연한 사람을 제외하곤 대부분 목석같을 것이다.

 

스스로를 가두었던 마음의 감옥, 그 빗장이 어느 틈에 스르르 열리고 있는 걸까. 나는 그곳에서 걸어 나와 발레 슈즈를 신고 있었다 _p.25

인생의 주요한 변곡점에는 대개 '만남'이 있다. 좋은 책을 만나는 것, 좋은 취미를 만나는 것, 따스한 정을 나눌 수 있는 중요한 친구를 만나는 것 등 좋은 만남은 우리 인생에 한 획을 긋는 중요한 일이다. 내 인생에서 발레에 관심을 두게 된 계기, 발레 배우기를 포기하게 된 계기, 그리고 다시 발레를 취미로 삼게 된 계기의 앞머리에도 모두 '만남'이 있다. _p.29

 

허나 부끄러움과 번거로움 등의 감정을 다 극복하고 ​삶의 활력을 찾아줄 진짜 취미를 갖기 위해,남자친구에게 생각지도 못한 이별통보로 인한 화를 다스리기 위해 저자가 택한 것은 바로 '발레'였다.

​발레를 배우면서 말을 잘하지 못하더라도 나를 표현할 방법은 여러 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발레를 하는 시간만큼은 몸으로, 눈빛으로, 미소로 나를 표현하는 연습을 해 본다. 그동안 쉽사리 꺼내지 못했던 마음, 내면에 가두어 두었던 감정을 손끝에 담고 발끝으로 펼쳐 본다. 그렇게 발레 안에서 뜻밖의 안도감을 찾고 있다. 말을 잘하지 못하면 어떠한가. 중요한건 나도 표현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사실이다. _p.34

'안녕, 오늘도 열심히 해 보자!'
발레를 시작하며 다른 무엇보다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나를 보며 웃고, 사랑하는 연습을 시작한 셈이다. _p.38

 

단순히 저자의 발레 배우는 과정이 고스란히 책 한 권에 담겨있는 것만은 아니다.

​그녀는 발레를 통해 삶의 지혜를 터득했으며 그와 동시에 자존감 또한 한층 높아졌다는 것을 단박에 알아차릴 수 있었다.

발레의 첫번째는 바로 스트레칭이었다. 클래스가 시작했다는 것은 스트레칭의 시작을 의미한다.

몸 속 근육 하나하나를 느끼며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것이다.

학창시절에는 어떻게든 책상에 앉는 게 당연하다 생각했고 대학교에 들어가고나서도 강의듣고 과외를 시작으로 알바 두 개를 하고나면 몸을 움직일 일이 거의 없었다. 집에 도착한 시간마저도 과제하거나 과외수업에 필요한 자료들을 준비하느라 바빴으니깐.

그렇게 내 몸은 점점 굳어갔고 지금은 유연함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목석 수준이다. 발레 할 수준의 스트레칭을 하게된다면 눈물이 찔끔찔끔 나올지도 모르겠다.​

참 정직하지 않는가! 우리의 삶의 방식대로 몸이 길들여지는 것이!

저자 또한 살아오는 방향대로 길들여지는 몸이기에 마음까지 유연성을 잃어버린 것 같아 '발레'를 통해 말랑말랑했던, 유연했던 어린 시절로 돌아가고 싶어 고통을 감내했다고 한다.

발레 공연이 있으면 일정을 체크해놓고 간간히 보러갔다. 그 외에는 공연했던 영상을 다운받아서 보곤하는데 그 중 Swan Lake를 가장 좋아한다.

특히 Roberto Bolle와 Svetlana Zakharova의 Swan Lake​를 몇 번이나 봤는지 모른다. (가장 좋아하는 발레리노가 나오기도 하고〃)

​어린 시절부터 나는 발레를 정말 좋아했다. 선생님은 엄마께 발레쪽으로 전향시킬 생각으로 제대로 가르쳐보면 안되겠냐고 권유까지 했다고 한다.

형편상​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질 못해서 엄마는 가끔씩 발레 이야기를 하곤 한다.

'그 때 발레를 계속 배웠으면 키도 지금보다 훨씬 많이 크고 매일매일 운동하니 지금보다 더 건강했겠지?'

'내 길이 아니었던거야. 요즘은 성인반도 있으니깐 나중에 취미로라도 배우면 ​돼요.'

​말은 그렇게 했지만 발레를 배운다는 것 자체가 '도전'처럼 느껴져서 배워보고 싶은 마음은 분명 있는데 막상 용기는 나질 않는다.

그런데 책을 읽고선 마음 한 켠에 새하얀 튀튀를 입고 날개짓을 하는 내 마음 속 발레리나가 grand jete하는 것만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