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랑 코레아
김세잔 지음 / 예미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애국자에게는 상을 민족배반자에게는 벌을, 『그랑 코레아』

 

 

 

 

 

『하나, 책과 마주하다』

학생 때부터 사회, 정치에 관심이 많아 경제신문을 포함하여 신문만 두 세개씩 읽곤 하였다.
그런데 몇몇 사건을 보고선 아무리 관심을 가져도 그뿐이구나 하는 허탈함에 신문도, 뉴스도 (간간히 보나) 이전보다는 관심있게 보지 않는다.
대신, 그 관심을 역사에 돌렸다.
매달 책결산하면서 느낀 것은 그 때 이후부터 사회, 정치와 관련된 책이 급 줄어들었다면 줄어든 권수만큼 역사분야의 책이 채워졌다는 것이다.
지난 달만 해도 네 권의 책을 읽었고 이번 달 또한 다섯 권의 책을 읽었다. (리뷰가 읽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주말에 읽은 책 중 한 권인데 후반부를 다 읽지 못하고 이제야 읽었다.
(대부분의 책을 읽고나면 앉은 자리에서 다 읽곤 하는데 이 책은 뭐랄까, 픽션때문인지 약간 멀리 나간 느낌이 있어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것 같다.)
암튼, 역사 분야의 소설임에도 불구하고 과거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다시금 상기시켜 주는 역할은 하고 있다.

소설 속 주인공 벨은 프랑스 작가로 한국에서 출간된 책 때문에 서울에 방문하게 된다.

한국에 대한 인상은 어떠냐는 (어쩌면 주인공 입장에서는 매번 받아야만 하는) 지루하고도 진부한 질문에 야심찬 답변을 내민다.

"한국 현대사에 관심이 많다. 지도를 펴면 한국은 중국·일본·러시아 같은 위험한 나라들 틈바구니에 있다. 무수한 시련을 겪고도 이토록 눈부시게 성장했다. 참으로 경이롭다."

그렇게 인터뷰에 응하고 프로야구 개막전 시구에도 나서게 된다.

시구에 앞서 밥을 먹고있는데 주방장이 내온 후식이 벨의 눈에 들어온다. 빨갛고 예뻐 보였다.

차려준 성의가 있기에 그는 요리사가 준비한 후식인 빨갛고 둥글고 매혹적인 그것을 포크로 콕 찍어 입에 넣는다.

부드럽지만 자극적인 첫맛에 만족스러운 듯 했으나 혀에서 불이 날 것 같은 매움에 이리 뛰고 저리 뛰게 된다.

물을 목구멍에 들이부어도 매움은 가라앉지 않았다. 어쩔 수 없이 시구를 위해 그 상태로 필드에 나가게 된다.

어지러움이 느껴질 정도로 얼굴이 만신창이가 된 벨에게 관중들은 그가 무슨 일을 당했는지 알 턱이 없어 야유를 쏟아붓는다.

관중들의 야유에 선발투수가 재빨리 공을 벨에게 건넸다.

그 순간, 식도 어딘가에 머물러있던 떡이 목구멍에 걸렸고 벨은 목각인형처럼 퍽 쓰러지게 된다.

분명 구급차 소리는 들리는데 의식은 희미해지는 그였다.

그렇게 희미해진 의식을 부여잡고 정신을 차려보니 그는 제복을 입고있었다.

의식이 희미해진 사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바로 1942년으로 떨어진 것이다. 게다가 사람의 형태가 아닌 단추가 되어 있었고 그 제복을 입은 자는 바로 프랑스의 드골 장군이었다.

불식간에 무언가 눈앞을 덮쳤다. 그것이 한낱 손가락이었음을 알아차리는 데는 나의 모든 인지능력을 최대한 발휘한 어느 시점에서야 가능한 것이었다. 집채만큼 커다란 손가락은 다짜고짜 나를 감쌌다.

이 문장을 읽을 때까지만 해도 소설 속 벨이 단추가 될 것이라곤 상상도 못했다.

이런 부분에선 참 기발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암튼 벨은 드골 장군이 입는 제복의 첫번째 단추가 되어 프랑스의 독립과 재건되는 과정을 마주하게 된다.

또한,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기 직전, 이승만과도 마주하게 된다.

점점 내용으로 들어가면 알겠지만 프랑스는 친나치 세력을 몰아세웠고 대한민국은 친일파 세력을 감싸안았다.

역사를 바로잡아야 바르고 정직한 미래가 우리를 기다리는 법인데 우리나라에는 아직도 친일파 세력이 들끓고 있다.

정말 어처구니 없지 않는가. 국가유공자 후손들은 가난을 손에 거머쥐고 친일파 후손들은 부를 손에 거머쥐었으니.

민감한 부분일 수도 있겠지만 지금의 정치권에서도 분명 친일파 세력이 있지 않는가.

나라를 팔아먹은 값으로 배불리 먹고 사는 친일파들의 재산은 국가에서 몰수하는 게 맞는데 앞으로도 그럴 일은 없을 것 같아 마음이 참 그렇다.

참 답답한 마음이 앞선다.

그렇게 공부하고 성공해서 나라를 위해 일할 수 있는 위치가 되었다면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오롯이 국민을 위해 일해야 하는데, 그저 권력을 부여잡고 이윤을 챙기겠다고 저 난리들이니 한심하기 짝이 없다.

빛이 쏟아져 내리는 그 날이 언젠가는 대한민국에 내리기를.

국가가 애국자에게는 상을 주고 민족배반자나 범죄자에게는 벌을 주어야만 비로소 국민들을 단결시킬 수 있다. _샤를 드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