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도 반품이 됩니다 - 날 함부로 대하는 못된 사람들에게 안녕을 고하는 법
박민근 지음 / 글담출판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나에게 함부로 대하는 관계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관계도 반품이 됩니다』

 

 

 

 

 

『하나, 책과 마주하다』

 

나, 당신 그리고 우리 모두가 살면서 가장 힘든 것들을 꼽으라면 그 중 하나는 '인간관계'일 것이다.

참고 참으면 복이 온다는 말에 참고 참았지만 지금은 그렇게 참다가는 결국 호구가 되고만다.

나 자신에게 아무렇지 않게 ​못되게 나쁜 사람들과의 관계, 지속되어야 할까?

나쁜 사람에도 등급이 있는데 남을 이용하는 사람은 보통 등급에 속하나 정말 나쁜 사람은 자신이 나쁜 줄은 모르는 이른바 성격장애인이라 일컫는다고 한다. 불안성 성격, 편집성 성격, 연극성 성격, 강박성 성격, 자기애성 성격, 분열성 성격, A유형 성격, 우울성 성격, 의존성 성격, 수동공격성 성격, 회피성 성격이 이에 속한다. 이런 나쁜 사람들은 가까이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허나 직장에서 자기 일을 떠넘기거나 자신의 득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을 모함하는 등 공적 관계에 놓인 사람들도 나쁜 사람에 속하지만 피할 수는 없다.

그럴 때는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미움받지 않는 법을 터득해야 한다. 꾸준히 대화 기술을 익히고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건 모든 사람과 잘 지낼 필요성은 없다.

 

예전에 심리 검사를 했을 때 '착한 아이 콤플렉스' 진단을 받았었다.

​왜 그런지 곰곰히 따져보니 어렸을 때 가장 많이 듣던 말이 "하나야, 네가 참아."였다.

착한 아이 콤플렉스는 실제로 어렸을 때 새겨지는 심리적 특성으로서 착한 아이가 되기 위해 자신의 욕구나 소망을 억압하는 것이다.

이게 치유되지 않으면 결국 어른이 되어서도 나 자신이 1순위가 되지 못한다.

착한 사람에게 필요한 건 자기 주장 훈련이다.

상담사 ​선생님께서도 정직, 경청, 합리적 설명 등 필요한 태도들은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으니 자신의 욕구를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을 받았었다.

모든 인간이 성격적으로 완벽할 순 없다. 인간이기에.

​나는 사람에게 상처를 받은 적이 꽤 있다. 처음에는 참았는데 나중에는 과감하게 잘라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일기 형식으로 다시 포스팅을 하려고 한다.

실제 이 책은 사례 중심이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 빼곡하게 적혀있다.

그래서인지 근래 읽은 인간관계 책 중 가장 유익하고 좋았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