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사전 - 내게 위안을 주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소리들
윤혜선 지음 / 마음의숲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세상의 소리에 귀 기울여본 적 있나요, 『소리사전』

 

 

 

 

 

『하나, 책과 마주하다』

 

살면서 소리에 집중해 본 적이 있는가?

 

동생과 나는 나이차가 많이 나는 편인데 어렸을 때 부모님이 일끝나고 10시 이후에나 들어오시니 항상 잠잘 때면 어린 동생에게 동화책을 읽어주고 자장가를 불러줬다.

그 때, 동화책을 읽어주며 '소리'에 집중해 본 적이 있다.

[[ 눈을 감고 집중해 보세요. 지금 비가 오나요? 똑 똑 하고 떨어지나요? 쏴아 하고 떨어지나요?  ]]

동생은 눈을 감고 '소리'에 집중하는 게 재미있었는지 한동안 잠자기 전에 지금은 무슨 소리가 들리는지 얘기하며 놀아줬었다.

그 때 이후 소리라는 것에 더 관심이 갔던 것 같다. 악기를 더 사랑하게 되었고 바람소리, 물소리, 빗소리 등 자연의 소리에 귀기울이는 것을 좋아했다.

 

제목에 대한 흥미도가 이끌려 『소리사전』을 읽게 되었는데 내용이 은근히 알차고 재미있었다.

책은 1부 당신의 목소리, 2부 온기와 위로의 소리, 3부 바람의 웃음소리, 4부 침묵의 소리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빗방울 소리 톡 톡 톡'부터 '당신의 목소리 치지직', '달빛의 소리 사르륵' 그리고 '스무 살의 내가 돌아가는 소리 휙휙 휙'까지 우리가 누군가와 관계를 맺었을 때 나타나는 감정들의 소리가 담겨있다.

2부는 '모닥불 타는 소리 토닥토닥', '기차 지나가는 소리 띵동 띵동' 그리고 '사랑이 지나가는 소리 뿜뿜', '병아리 울음소리 미약 미약'까지 우리가 살고있는 일상생활의 소리들이 담겨있다.

3부는 '책장 넘어가는 소리 팔랑', '설거지하는 소리 달그락 달그락' 그리고 '파도의 소리 프촤아아아아', '바람의 웃음소리 응 응 응'까지 자연의 소리들이 담겨있다.

4부는 '봄이 흐드러지는 소리 댕댕'부터 '침묵의 소리 떨그럭 떨그럭', '문신 새겨지는 소리'까지 말그대로 침묵의 소리로 소리로부터 파생되어 나온 것들이 담겨있다.

우리의 삶은 대부분 여유가 없기에, 바쁘기에 일상의 소중함을 많이 잊고산다.

특히나 소리의 같은 경우는 집중하지 않으면 들을 순 없다.

추적추적 비가 내리는 것을 눈으로 본다면 '아, 비가 오네!'라고 생각할 뿐 '빗소리에 귀기울여 볼까?'라는 생각을 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책을 보면 알겠지만 저자가 쓴 소리들이 대부분 뭐랄까, 마음에서 나는 소리라 할 수 있겠다.

살면서 무관심하게 흘려보낸 소리에 관심을 갖고 귀 기울여보자. 생각보다 더 많은 소리가 들릴 것이다.

아무리 좁다한들 세상은 넓기에 우리가 아직 못 들은, 못 맡은, 못 본 것들이 많다.

 기울여 보자. 지금 당신에게 무슨 소리가 들리는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