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말고 커피
데이브 에거스 지음, 강동혁 옮김 / 문학동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매일 마시는 커피의 역사에 대해 알고싶지 않나요, 『전쟁 말고 커피』


 

[사진수정중]​

 

 

『하나, 책과 마주하다』

아침에 일어나면 샤워하기 전 주방으로 향해 원두가 가득한 파란 뚜껑을 연다.
은은한 원두향이 잠이 덜 깬 뇌를 자극시키며 일어나라고 속삭이는 기분이다.
곱게 갈려진 원두를 필터에 넣고 커피메이커를 작동시킨다.
샤워를 마치고 준비를 다 끝내면 온 집안이 커피향으로 가득해진다.
그렇게 커피 한 잔으로 아침을 시작한다.
아침을 깨기 위해, 지친 몸을 깨우기 위해, 식후 디저트를 위해, 피곤함을 씻기기 위해, 누군가를 만날 때면 우리는 항상 커피를 마신다.
대학교 때부터 마시게 된 커피, 이제는 좋아한 원두가 따로 있을 정도로 커피에 대한 사랑이 깊어졌다.
한 두달 전에 블루보틀이 한국에 상륙하게 되면서 한 두시간씩 대기하는 줄이 뉴스에서 나올 정도로 진풍경이 펼쳐졌다.
그만큼 커피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우연히 서점에 갔다가 재미있는 책을 발견했다. 바로 커피의 역사와 관련된 책이었다.
가난한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난 청년이 블루보틀의 파트너가 되기까지의 여정을 담은 책이었는데 '커피'라는 소재로 쓰여진 책이라 그런지 카페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을 놓고선 순식간에 읽어버렸다.
목타르 알칸샬리는 샌프란시스코 빈민가에서 살고있지만 예멘 출신이다.
어느 날 예멘이 커피 수출국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난 이후 커피 수입상이 되어 예멘의 커피 농부들이 정당한 이윤을 받을 수 있도록 자신이 그렇게 꼭 만들어야겠다는 큰 꿈을 품게 된다.
허나 당시 예멘 커피는 존재감을 잃은 지 오래였다. 커피의 품질이 일정치 않았고 무엇보다 예멘의 상황이 불안정했기에 다시 살리기에는 불안해보였다.
하지만 목타르는 좌절하지 않았다. 단순히 예멘 커피가 아닌 예멘의 명품 커피를 팔겠다는 원대한 꿈을 가지고 내전이 한창중인 예멘으로 무작정 떠나게 된다. 목타르는 과연 그 원대한 꿈을 이룰 수 있을까? 예멘의 커피를 과연 세계적인 커피로 만들 수 있을까? 그 과정과 답은 이 책 한 권에 담겨있다.
향과 맛을 음미하며 커피만 마셔봤지 커피의 역사에 대해선 잘 몰랐던 것 같다.
최초로 커피를 재배하고 오늘날 우리가 즐겨먹는 형태로 만들어 수출하는 곳, 예멘이 그 시작이었음을 알게 되었고 무엇보다 커피 역사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