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용어 도감 : 중국.일본.영미 분석철학 편 - 그림과 함께 이해하는
다나카 마사토 지음, 김선숙 옮김, 사이토 테츠야 감수 / 성안당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철학 용어에 대한 모든 것, 『철학 용어 도감』

 

 

 

 

 

『하나, 책과 마주하다』

 

책 중에서도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알짜배기 책이 있다. 이 책도 그 중 하나로 철학 용어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

크게 중국 철학, 일본 철학, 대륙 철학, 영미 철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철학자에 대한 연표, 인물 소개, 용어 해설이 자세하게 담겨 있다.

중국 철학은 제자백가라 불리는 학자들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이에 속하는 이들로는 공자, 노자, 손자, 묵자, 장자, 맹자, 추연, 소진, 장의, 허행, 공손룡, 순자, 한비자, 동중서, 주자, 왕양명이 있다.

제자백가가 나온 배경으로는 기원전 6세기 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주나라가 붕괴하고 난 뒤 춘추 전국 시대가 도래하면서 제후들이 어떻게든 살아남기 위해 유능한 인재를 필요로 하면서 온갖 사상가들이 등장하게 된다. 이 사상가들을 통틀어 제자백가라고 한다. 諸子란 여러 학자들을, 百家란 수많은 학파들을 의미한다.

일본은 메이지 시대 이전에는 철학이란 개념이 없었다. 이후 철학이란 개념이 생겼는데 최초의 철학자인 니시다 기타로부터 다나베 하지메, 미키 기요시, 구키 슈조, 와츠지 데츠로, 스즈키 다이세츠를 소개하고 있다.

 

20세기 이후 현대 사상은 프랑스와 독일의 대륙 철학과 영국과 미국의 분석 철학으로 나눌 수 있다.

대륙 철학은 독일에서 탄생한 후설의 현상학이 하나의 기점이 되었는데 니체의 철학과 융합하면서 하이데거를 거쳐 가다마의 해석학과 사르트르의 실존주의를 낳았다.

구조주의를 제창한 레비스트로스는 실존주의를 인간중심주의라며 비판했는데 이후 포스트 구조주의로 형태를 바꾸어갔다. 또한 유대인을 중심으로 한 프랑크푸르트학파는 마르크스 주의를 기반으로 반파시즘 사상을 전개했다.

대륙 철학에서는 프랑스 철학자인 앙리 베르그송, 독일 사상가인 발터 벤야민, 프랑스 사상가인 조르주 바타유, 독일 철학자인 한스 게오르그 가다머 등 8명의 철학자를 소개하고 있다.

 

20세기 초 분석 철학은 프레게, 러셀, 비트겐슈타인, 무어 등의 논리학으로 언어의 의미를 조사하면서 탄생하게 되었는데 프레게나 전기의 비트겐슈타인의 영향을 받은 독일 인공언어파와 무어나 후기 비트겐슈타인의 영향을 받은 영국의 일상언어파로 나뉜다.

그 후, 일상언어파는 주로 영국에서 발전하고 독일의 인공언어파는 나치를 피해 미국으로 건너갔다. 그리고 공리주의나 미국에 원래 있던 프래그머티즘과 결합하면서 주로 미국에서 발전하게 된다.

현재 분석 철학의 범위가 너무 넓어져서 모호해지긴 했지만 영미 철학이라 하면 분석 철학을 가리키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이전에 철학과 관련된 용어에 대해 애를 먹었다면 『철학 용어 도감』을 권하고 싶다.

사상가들이 주장한 사상부터 그에 관련된 용어들을 자세히 소개해주고 있으며 일러스트, 표 등으로 간단명료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중국 철학부터 영미 철학까지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