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의 사람 공부 - 우리 시대의 언어로 다시 공부하는 삶의 의미, 사람의 도리
이황 지음, 이광호 옮김 / 홍익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사람된 도리를 밝히는 삶을 살아라 , 『퇴계의 사람 공부』

 

 

 

 

 

『하나, 책과 마주하다』

 

빼앗을 수 없는 뜻과 꺾이지 않는 기상과 흐르지 않는 앎을 늘 지니도록 하라

 

6남 1녀의 막내로 태어난 이황은 아버지가 일찍 여의게 되고 그 후, 어머니로부터 엄한 교육을 받으며 자랐다.

어머니의 가르침 때문일까. 이황은 어려서부터 올바르고 사람다운 삶의 문제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가졌다고 한다.

총 6장으로 이루어진 『퇴계의 사람 공부』, 개인적으로 1장이 크게 와닿았다.

 

젊은 시절의 퇴계는 1만 권의 책 속에 파묻혀 지냈다고 한다. 퇴계는 '1만 권의 책'을 그의 시뿐만 아니라 도장에까지 새겼다고 하니 스스로 얼마나 뿌듯해하고 자랑스러워 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獨愛林廬萬卷書     유독 숲속 오두막의 만권 책을 사랑하여
一般心事十年餘     한결같은 마음으로 십여 년을 보냈더니
邇來似與源頭會     근래에는 근원을 깨달은 듯하여
道把吾心看太虛     내 마음 전체를 태허로 여기네

 

이 시를 19살에 지었다고 한다. 어린 나이에, 적어도 10살 때부터 홀로 독서와 사색에 정진하는 삶을 살았기에 19살이라는 나이에 깨달음을 얻은 이러한 시를 지을 수 있는 게 아니었을까. 퇴계의 학문과 인생에 끈기와 집념이 큰 밑거름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스갯소리로 그런 말을 할 때가 있다. "나는 머리가 희끗희끗해지는 날이 와도 공부라는 것을 놓치지는 않을 것 같아."

어찌보면 넓고 어찌보면 좁은 것이 세상인데 그것 하나는 분명하다. 세상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넘치고 넘친다.

쉬는 날인 주말에도 나는 뭔가를 하고 있다. 그냥 흘려보내기에는 아까워 그 시간에는 뭔가를 채워넣고 싶은 마음 때문인 것 같다.

항상 뭔가를 배우고 습득하는 행동과 습관은 어린 시절 「퇴계 이황」같은 위인전을 보고 느껴서인 것 같다.

퇴계 또한 공부란 꾸준히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항상 배움의 자세를 취했다고 한다.

힘들지만 보람과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공부, 퇴계는 이를 알기에 꾸준히 공부했다고 한다.

 

요즘은 말그대로 말을 막 내뱉는 세상이다. 지키지도, 행하지도 못할 말을 일단 내뱉고 보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옛사람들은 실행하지 못할 말은 함부로 내뱉지 않았다. 왜일까? 부끄러웠기 때문이다.

自省錄(자성록)을 보면 퇴계가 제자들에게 보낸 편지의 초고를 모아 엮은 것이다.

제자들과 주고받은 편지를 모아 자신을 성찰하는 데에 썼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우리에게 큰 교훈을 안겨준다.

자신이 누군가에게 글을 쓸 때는 신중하게 쓰고, 또 그것을 잘 간수하고 틈틈이 읽어 자신을 돌아보는 정신은 오늘을 사는 사람들도 꼭 배워야 할 덕목이다.

 

퇴계는 책을 사랑했고 자연을 사랑했다.

그가 도산서당 건물을 완공하고 난 뒤에 지은 기문만 봐도 단순히 자연에 대한 감상이 아닌 지리학자 못지않게 산수의 아름다움을 세밀하게 기록한 것으로 보아 그의 자연에 대한 사랑을 충분히 알 수 있다.

퇴계는 정치에서 물러나 향촌에 서당을 짓고 살았는데 변화없는 임금의 모습, 편을 갈라 자신의 이득만 챙기려는 정치판을 보며 올바른 방향으로 세상을 바꾸고 싶어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서당을 세워 자신의 깊이있는 학문을 완성시키고 인재를 길러 정치를 바꾸고, 조선을 바꾸고 싶어했던 것이 아닐까 싶다.

 

'정직하고 바른 삶을 사셨다'라고 말하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 퇴계 이황이야말로 딱 이런 표본이 아닐까싶다.

이이 또한 퇴계를 '성품과 도량이 따뜻하고 순수하기가 옥과 같았으며 선생님의 학문은 의리가 깊으신 분'이라고 평가하였다.

당대 최고의 지성인으로 불리었던 퇴계 이황, 그가 가진 신념과 덕목 그리고 한 나라의 지식인으로서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은 그의 글에서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오늘날 우리는 '사람이라면 사람된 도리를 밝히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강조하는 퇴계 이황의 가르침을 가슴깊이 새겨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