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연결 - 구글, 아마존, 애플, 테슬라가 그리는 10년 후 미래
W. 데이비드 스티븐슨 지음, 김정아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구글, 아마존, 애플, 테슬라가 그리는 10년 후 미래, 『초연결』

 

 

 

 

 

『하나, 책과 마주하다』

 

어떤 이들은 지금의 컴퓨터 시대를 만든 첫 번째 혁명을 '컴퓨터 혁명', 두 번째 혁명을 '인터넷 혁명'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IoT를 '그다음에 올 혁명'이라고 평가한다.

IoT 기술은 앞으로 10년 이내에 사업의 모든 측면에 혁명을 일으키고, 기업의 모든 임직원에게 상상 이상의 혜택을 가져다줄 것이다.

 

방대하고도 복잡한 디지털의 세계는 눈 한번 깜빡이는 속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4G 나온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5G가 나왔다. 이렇듯 IoT 분야는 앞으로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IOT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에 고유한 식별이름을 부여한 뒤에 인터넷이나 각 지역의 유무선 통신망으로 다른 사물과 연결한다는 개념이다.

이전에 접근하지 못했던 자연물, 인공물에 대한 정보를 알아낼 수 있게 되었으며 이들을 융합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실시간으로 제조사와 유통사는 IoT 장비를 통해 데이터 수집, 해석 및 결과에 따라 미리 예측하고 행동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우리가 제품에 무언가를 요구했다면, 앞으로는 제품이 우리에게 먼저 '말을 걸어올 것'이다.

이 말인즉슨, 제품 스스로 끊임없이 자기 상태를 살펴 굳이 살펴보지 않아도 제조사 등에 곧장 알린다는 뜻이다.

여기서 한 가지 흠이 있다면 사물의 표면만 확인할 뿐 내부가 어떤 상태인지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는데 이를 집단 실명이라 부른다.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알아야 제대로 해결할 수 있는데 문제 자체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이것이야말로 큰 오류가 아니겠는가.

예로서 제품을 주문하였는데 주문한 제품이 언제 정확히 도착할지 우리는 알 수 없다. 변수가 많은 교통상황을 우리가 예측할 수 없기에 오늘 도착할 제품이 내일 도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제품 공급자 입장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팔고나면 고객이 그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알 길이 없다. 제품에 눈과 귀가 달린 것이 아니기에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하고 나면 끝인 것이다.

이러한 상황들이 IoT를 통해 바뀌고 있다. 집단 실명이라는 난제를 IoT가 해결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IoT 제품과 서비스가 흔해지게 되면 분명 가격이 저렴해질 것이고 IoT를 밑받침하는 기반 기술이 저렴해지는 것과 동시에 튼튼해질 것이다.

전문가들의 예측에 따르면 미래에는 '교통 정체'라는 단어 자체가 희미해지고 공급, 제조, 유통이 원활하게 순환될 것이라고 말한다.

아! 물론 집단 실명이라는 난제를 해결한다는 가정이 있어야 한다.

IoT에 연결된 기기가 늘어날수록, 기기끼리 매끄럽게 연결되고 통합되기가 쉬워질수록 기기 하나하나의 가치와 쓸모가 커진다는 뜻이다.

 

디지털 사회의 특징은 먼저 자리를 잡아 표준의 기준을 장악하는 자가 모든 영광을 가져간다는 것이다.

초거대 기업들은 조금이라도 일찍 IoT 기반 서비스를 개발해서 시장에 공급하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저자가 이 책을 쓴 목적이 바로 여기에 있다. IoT 때문에 기업이 시장에서 밀려나는 일을 바라지 않기에 잠재력 있는 많은 기업들이 IoT 기술 혁신을 통해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인 것이다.

 

누구나 알지만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기에 계속 언급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기업 내에 큰 변혁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단순히 기술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경영 관행을 바꾸고 무엇보다 경영진 사고 방식을 전부 뜯어고쳐야 한다. 지금도 경영진은 직급에 따라 데이터 접근 권한을 부여하고 있는데 결국 막강한 힘은 정보를 쥔 관리자가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앞으로는 그런 제약이 없어질 것이다. 업무 효율을 높이는 데에 필요한 정보에 대해 모든 관련자가 동시에 접근할 권한을 갖고, 그 정보가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일이 실현될 것이다.

 

현실적으로 비용 문제 등이 있기에 전반적으로 적용시키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긴하나 책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분명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은 틀림없다. IoT 혁신을 다룬 책은 처음 접한 것 같다. 경영자, 실무자 그리고 미래를 내다보고 싶은 이들에게는 꽤 유익한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