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웨이 -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브랜드의 모든 것
조셉 미첼리 지음, 강유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스타벅스 브랜드의 모든 것, 『스타벅스 웨이』

 

 

 

 

 

『하나, 책과 마주하다』

건물 내에 '스타벅스'가 입점하면 그 건물주는 망할 일은 없다는 우스갯소리를 들은 적이 있다.

그만큼 스타벅스가 국내 인지도에서는 탑이고 전략적인 마케팅으로 고객들을 끌어당기기 때문이다.

요즘 계속 불황이 지속되다보니 전반적으로 경기가 어려운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커피를 포기할 순 없다.

그래서 스타벅스는 몇 년째 연 매출 1조 원을 달성하고 있을 정도로 호황이다.

비단 국내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브랜드 중 하나로 커피 하나로 하나의 문화를 만들었다고 평가를 받는다.

그렇다면 스타벅스가 이렇게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이전에 외국잡지에서 스타벅스의 최고경영자인 하워드 슐츠에 대해 나왔었는데 흥미롭게 읽었던 적이 있었다.

그래서 그가 쓴 Onward가 출간할 당시 바로 구입해서 그의 경영전략에 대해 읽었었다.

전 미국 대통령인 버락 오바마도 일자리에 관한 연설을 하기 이전에 하워드 슐츠에게 연락했다고 한 일화가 있다.

그만큼 그의 리더십은 정말이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당시 그 책의 내용을 빌리자면 스타벅스의 목표는 바로 이렇다.

"세계에서 가장 인정받고 존경받는 브랜드의 하나로서 고객의 영혼을 고취하고 이에 자양분을 공금하는, 영속적이고 위대한 기업이 된다."

하워드 슐츠는 태어날 때부터 금수저가 아니었다. 빈민가 출신으로 대표적인 자수성가형 CEO에 속한다. 그는 회사 성장을 위해 지켜야 할 핵심 가치부터 경영 원칙의 균형을 꼭 지키려 했다.

스타벅스 리더들은 '7대 혁신 운동'을 통해 바람직한 재무 성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 이는 회사의 장기적인 생존과 혁신에 굉장히 효과적이었다.

1. 논란의 여지가 없는 커피 권위자가 되자.

2. 우리의 파트너들을 고무시키고 참여시키자.

3. 고객들과의 정서적 교감에 불을 지피자.

4. 세계 시장에서 우리의 존재감을 확대하고 각 매장을 해당 지역의 중심으로 만들자.

5. 윤리적 방식의 원두 구매를 지속하고 환경을 지키는 리더가 되자.

6. 우리의 커피에 걸맞은 혁신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하자.

7. 지속 가능한 경제 모델을 제시하자.

 

스타벅스 리더들의 기본 원칙을 다룬 이 책은 결과중심적이고 어떤 사업이든 쉽게 적용 가능하다.

2년 넘게 운영되는 스타벅스의 모든 지역을 다니며 모든 직급의 리더와 파트너들을 직접 만나며 연구한 저자는 5가지의 리더십 원칙을 도출해냈다.

제 1원칙 음미하고 고양하라

제 2원칙 사랑받기를 사랑하라

제 3원칙 공통 기반을 향해 나아가라

제 4원칙 연결을 활성화하라

제 5원칙 전통을 간직하면서 전통에 도전하라

 

스타벅스는 언제든 고객의 소리를 들으며 불편한 점은 바로 시정하는 등 고객 중심 위주이며 스타벅스에서 일하는 직원들을 대우한다는 의미로 '파트너'라 부르고 있다.

소비자가 똑똑해진 세상이라 한 번이라도 틀어지는 일이 생기게 되면 그 제품은 철저히 무시받게 된다.

이렇듯 스타벅스가 5가지의 원칙을 실천하고 있기에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수익을 달성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