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천재가 된 홍 대리 - 세상에서 가장 쉽고 재미있는 생활 속 법률 상식 천재가 된 홍대리
김향훈.최영빈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법률의 세계로, 『법률 천재가 된 홍 대리』

 

 

 

 

 

『하나, 책과 마주하다』

 

대부분 모든 일에는 질서 유지 등을 이유로 규칙을 정해놓는다.

나아가 국가에서도 국가 내에 모든 사람들이 지키고자 만든 규칙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법'이다.

그렇게 법은 우리 일상 생활에 꽤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막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공하는 공부가 아니면 딱히 가까이 하지는 않는 것 같다.

나도 공부때문에 민법, 헌법부터 소득세법까지 열심히 배웠던 것이지 막상 전공자도 아닌데 따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은 안 했을 것 같다.

 

홍대리 시리즈는 유익한 소재로 알차게 내용을 담아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 중 하나인데 이번에는 법률과 관련되어 나왔다길래 냉큼 읽어봤다.

일상 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일들을 내용에 담았는데 홍대리의 법률 노트 12가지만 잘 읽고 이해하면 크고 작은 분쟁에서 승기를 잡는 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나는 법 없이도 살 수 있는 사람이야!'라고 떵 떵 거리는 이들도 있겠지만 일은 순식간에 터지기에 모르는 것보단 낫다. 아는 게 힘이기 때문이다.

어디를 가는 도중 신호 때문에 잠시 정차하고 있는 와중에 누군가 뒤에서 박을 수도 있으며 이사를 갔는데 나에게는 닥치지 않았으면 했던 층간소음 문제가 일어날 수도 있다. 책에서도 홍 대리 부모님이 층간소음 문제로 애를 먹는 부분이 있는데 실제 현실에서는 층간소음으로 인해 이웃들간의 칼부림까지 일어나기까지 하니 이런 순간 법은 꼭 필요하다.

 

크게 재산과 일상 생활 그리고 직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다루었는데 재산과 관련된 법률 상식에는 전세계약 갈등 대처법부터 유산, 상속 방법 그리고 주식 사기 피해 대처법까지 서술되어 있다. 심지어 내용증명서, 소장 작성법까지 나와 있어서 너무 유익했다.

일상 생활에서도 크고 작은 분쟁들이 많이 일어나는데 주차장에서 드물게 혹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문콕' 사고 대처법부터 층간소음, 반려동물 문제 대처법 그리고 가장 중요한 교통사고 합의 요령 또한 나와있다.

요즘은 워낙 찍고 찍히는 시대라 초상권 침해에 대한 문제도 꽤 심각한데 동영상 초상권 침해 대처법도 있으니 참고하면 될 것 같다.
직장에서 법이 필요할까 싶겠지만 임금체불 혹은 부당해고와 같은 일들이 일어날 수도 있으니 일단은 기본적으로 알아두는 게 좋지않을까 싶다.

 

막상 크고 작은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막막해져 제대로 판단하지 못할 때가 있다.

그러나 책을 통해서라도 이러한 기본적인 법률 상식은 알아두는 게 좋지 않을까 싶다.

생각보다 세상은 호락호락한 세상이 아니니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