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 경상남도교육청 고성도서관 추천,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아이들 16
정설아 지음, 한담희 그림 / 책고래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한 번 뿐인 인생 강하고 단단하게, 『동해』

 

 

 

 

 

『하나, 책과 마주하다』

 

근래 인문서랑 경영서만 읽은 것 같아 오랜만에 동화책을 집어들었다.

 

호기심 많고 활발한 성격을 가진 동해는 남자아이처럼 생겼지만 사실 여자아이다.
전설에 따라 탐화 그리고 백성을 구하기 위해 사신에게 목숨을 바쳐야만 했다.
허나 동해는 그에 순응하지 않고 운명에 맞서기로 결정한다.
고작 열 세살에 불과한 어린 아이지만 동해는 모든 위기를 지혜롭게 해결하며 결국 탐화에 위기를 극복한다.

줄거리를 아주 간결하게 축약했지만 실제 동해가 운명에 맞선다는 결정을 내렸을 때 못마땅히 여기는 사람들도 있었다.
소수의 희생으로 다수의 목숨을 구할 수 있는데 쓸데없는 고집을 부린다고 말이다.
이기적인 사람들의 말도 안 되는 이야기를 보고 있자니 속이 부글부글 끓었다.
하지만 동해는 당차게 말한다. 자신에게 하나밖에 없는 목숨을 나 자신과 관계없는 사람들을 위해 희생하고 싶지않다고.

그리고 단단한 마음과 용기를 가지고 운명에 맞서려 한다.
어쩌면 현실은 동화보다 더 잔혹하기에, 이런 희생이 비단 동화에만 국한된 건 아니라 생각한다.

솔직히 나는 '나를 위한'이 아닌 모두를 위한 희생을 불가피하게 한 경험이 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꼭 그 선택지밖에 없었나하고 가끔 생각한다.

그래도 이미 지난 일이기에 그 때 그 경험을 토대로 지금은 후회하지 않도록 나 자신을 희생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그저 어려보이기만 하는 동해가 자신의 운명의 맞서는 모습은 아이들, 어른들 할 것 없이 본받아야 한다.
우리는  매순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문제에 직면하며 살고 있다. 그래서 선택의 순간에 직면했을 때 대담함과 과감함이 필요하다.

그 선택이 나의 운명을 크게 좌우할 수도 있기에 나 자신이 아닌 타인을 위해 무조건 순응할 필요는 없다.

한 번 뿐인 인생, 단단하고 강하게 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