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리더는 어떻게 변화를 이끄는가 - 무기력에 빠진 조직에 과감히 메스를 댈 7가지 용기
기무라 나오노리 지음, 이정환 옮김 / 다산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흔들리지 않는 리더가 되기 위해, 『최고의 리더는 어떻게 변화를 이끄는가』

 

 

 

 

 

 

『하나, 책과 마주하다』

 

기업을 성장시키는 데에 있어서 필수요건 중 하나가 경영자의 자세이다. 조직내에 리더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조직원들의 태도부터 경영성과까지 달라지기 때문이다.

논리적 사고력을 발휘하여 성과를 내는 것이 리더가 가져야 할 스킬인데 급변하는 외부환경과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들 때문에 어떤 위기가 찾아와도 꿋꿋이 버티며 극복할 수 있는 리더가 이제는 필요하다.

그래서 저자는 기존에 리더들이 가지고 있는 브라이트사이드 스킬과는 반대로 다크사이드 스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렇다. 어떤 기업이든 위기없이 평탄하게 굴러가는 기업은 없다. (물론 있을 순 있지만 거의 희박할 것이다.)

조직체계가 탄탄한 대기업도 위기가 언제든 닥치는데 하물며 중소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위기가 없을쏘냐.

그래서 저자는 기업에서 흔들리지 않는 리더가 필요하며, 그 리더가 다크사이드 스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흔들리지 않는 리더를 만드는 스킬, 7가지의 다크사이드 스킬이 바로 이것이다.

첫 번째, 위기를 숨기지 마라.

두 번째, 눈치 보지 않는 직원을 뽑아라.

세 번째, 언제든 손발이 되어줄 아군을 포섭하라.

네 번째, 미움 받을지언정 뜻을 굽히지 마라

다섯 번째, 번뇌가 아닌 욕망에 빠져라

여섯 번째, 시험대 위에서 도망치지 마라

일곱 번째, 철저히 이용하고 기꺼이 이용당하라.

 

낙관적인 태도는 물론 좋은 태도지만 언제나 낙관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면 조직은 마비될 수 있다. 언젠가 잘되겠지하는 마음을 가지며 일을 한다해도 그 언젠가는 오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가시밭길을 걸어온 이들이 좋은 리더가 된다고 한다. 리더가 솔직하지 못하면 조직이 대가를 치를 수 있으니 위기를 절대 숨겨서는 안 된다.

눈치 보지 않는 직원을 뽑아야 한다. 즉, 다른 말을 할 줄 아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분명 뭔가 잘못 되었는데도 눈치보며 말해주지 않는 것은 결국 악영향이 될 수 밖에 없다. 전에 다른 경영서에서 본 적이 있는데 조직 내에 리더와 조직원들 모두가 서로에게 익숙해지면 생각마저도 같아져 퇴보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럴 경우엔 생각이 다른 한 명을 영입하는 것이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

미움 받아도 뜻을 굽히지 않는 덕목은 리더에게 꼭 필요하다. 두렵지만 존경받는 리더가 결국은 조직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경영 컨설턴트인 저자는 일본 내에 글로벌 대기업들이 무너져 가는 모습을 보면서 그 원인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마침내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바로 '중간관리자급 리더'들에게 달려있었던 것이다.

경영진의 입장에서는 기업이 커지면 이전처럼 상황을 모두 살펴보고 관리하기가 어려워진다. …… 이렇게 전체 정보를 정확히 알지 못하더라도 경영자는 중요한 순간에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럴 때 판단의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중간관리자급 리더다. …… 나는 이 책에서 어중간한 사업을 과감히 정리하고, 개혁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중간관리자급 리더들이 앞장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정말 한 끗 차이였다. 강한 카리스마를 지닌 중간관리자급 리더가 조직의 변화를 어떻게 이끄느냐에 따라 승승장구하거나 혹은 몰락할 수 있다.

조직에서 조직원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리더의 덕목은 옛말이다. 그렇다고 '너는 너, 나는 나'라는 관계를 취하라는 것은 아니다. 공사구분을 잘해야 한다는 뜻이다. 리더와 조직원들이 허물없이 너무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면 정작 리더가 카리스마를 발휘해야 하는 상황이 닥쳤을 때 발휘할 수 없을 것이다. 조직원 그 누구에게도 상처주지 않고 호감을 얻기위해 위험을 회피하는 리더는 조직을 강하게 만들 수 없다. 상황에 따라 과감히 악역도 맡을 수 있는 리더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모든 것이 너무 빨라졌다.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조직 내에 리더라면, 리더가 될 것이라면 다크사이드 기술을 터득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