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법 - 소심한 외톨이는 어떻게 서울대 의대 수석 합격생이 되었을까?
송용섭 지음 / 다산에듀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 공부는 나 혼자 해내야 하는 법, 『혼자공부법』

 

 

 

 


『하나, 책과 마주하다』

 

인생의 공부의 연속인 것 같다. 사회에 나와서도 꾸준히 공부하는 이들이 있는가하면 그렇지않은 이들도 있다.

생각해보니 나는 아르바이트를 다니고 회사를 다녀도 유치원 때부터 초, 중, 고, 대학교를 거쳐 지금까지 한번도 '공부' 자체를 놓쳐본 적은 없는 것 같다.

끊임없이 뭔가를 공부했다. 그래서일까? 나는 아마 나이먹어도 배움의 끈은 놓지못할 것 같다.

아마 다큐 3일이었던 것 같다. 그 날은 도서관을 찾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는데 한 나이드신 할머니가 늦은 시간까지 도서관에서 계셨다.

PD가 가서 물어보니 뭔가를 공부하고 계셨다. 너무 오래전에 본거라 기억이 잘 안 나는데 아마 교직쪽에서 은퇴하셨던 분이였나? 암튼 그랬었다.

그 때, 그 말이 참 인상깊었다. 나이먹어도 뭔가를 계속 배우고 배워야 한다고.

그분의 말이 이해가 갔던게 나 또한 배우는 즐거움을 알고있기 때문이다.

이야기가 조금 벗어났는데 그래서 나는 공부법에 관한 책을 가끔씩은 읽는다.

공부법에 관한 책을 가끔씩 읽는 이유는 내용 자체가 비슷한데다 다 거기서 거기인 것 같아서이다.

거기서 거기인 것 같은 내용이 안 담긴 책이 나오면 그제야 가끔씩 읽곤한다.

 

제목부터 관심이 끌려 공부법에 관한 책을 오랜만에 읽어봤다.

내가 생각하는 공부는 나 자신과의 외로운 싸움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공부는 누군가 대신해줄 수 없는 것이기에 지독히 외로울 수밖에 없다.

저자의 약력을 보곤 조금 놀래긴했다. 고교 평균 전교 1등에 수능 전 영역 1등급 그리고 서울대 의예과 수석 합격까지.

본인의 성공비결은 혼자하는 공부의 양에 달려있다고 한다.

혼자 하는 공부만이 진짜 공부라고 강조하고 있다.

저자의 이야기부터 혼자 해야하는 공부의 양, 집중력 비결, 시간관리, 문제풀이, 암기비법, 수면시간 그리고 저자의 조언까지 책 한 권에 꽉 들어있다.

 

스펙에 안주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 남들과 차별화된 경험을 쌓고 계속해서 공부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