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내기들
레이먼드 카버 지음, 김우열 옮김 / 문학동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풋내기들」

항상 ‘사랑’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심장 전문의 허브는 자신의 두 번째 아내 테리의 첫 번째 남편에 대해 이야기한다. 허브는 미치광이의 사랑은 사랑이 아니라고 말하고, 테리는 그 미치광이의 사랑도 분명히 사랑이라고 말한다. 설사 그것이 미친 사랑이라 해도 말이다. 너무나 사랑해 자신의 사랑을 폭력으로 강제하는 사랑도, 사랑이 떠난 후에는 자살할 수밖에 없는 그 미치광이의 사랑도 사랑이 분명하다고, 그녀는 말한다.

단편 속의 ‘나’는 조금 다르게 생각하는 것 같다. 이런 문장을 보면 말이다.

로라는 서른다섯으로 나보다 세 살 어리다. 서로 사랑한다는 점 외에도, 우리는 서로 좋아하고 같이 있는 게 즐겁다. 로라는 사람을 편하게 해준다. (379쪽)

 

내가 ‘사랑’이라고 생각하는 사랑은 이런 사랑이다.

사랑한다는 점 외에 서로 좋아하고 같이 있는 게 즐거운 사이, 그런 사랑. 사랑하기만 하는 사랑 역시 가능은 하겠지만 그런 사랑이 오래갈 수 있을지, 혹 그 사랑이 끝난 뒤에라도 아름답게 기억될 수 있을지 그건 잘 모르겠다.

이 특별한 단편에서 가장 의미 있는 질문은, 언제나 사랑타령인 허브의 이런 질문이 아닌가 한다.

여하간 난 한때 전처를 목숨보다 더 사랑한다고 여겼고 아이도 낳았어. 근데 이젠 꼴도 보기 싫거든, 정말로. 어떻게 생각해? 그 사랑은 어떻게 된 걸까? 그냥 지워지기라도 한 걸까, 애초에 없었던 것처럼, 애초에 일어나지도 않은 일처럼? 그 사랑이 어떻게 된 건지 난 그게 궁금해. 누가 얘기 좀 해줬으면 좋겠다고. (384쪽)

 

어떤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 그 사람과 사랑에 빠진다는 것은 너무나 놀랍고 신기한 일이다. 지구상에는 수억 명의 사람들이 있고, 내가 살고 있는 시간을 지나쳐간 사람들도 있을 텐데, 나는 지금 이 순간 이 자리에서, 이 사람, 내 눈 앞의 한 사람, 바로 이 사람을 사랑하고 있는 거다. 그 사람이 특별히 잘생겨서도 아니고, 그 사람이 특별히 잘나서도 아니다. 그냥 그 사람과 사랑에 빠진 거다. 그 사람을 좋아하고 그리워하는 거다.

김훈은 이렇게 썼다. “만유의 혼음으로 세계와 들러붙으려는 욕망이, 어떻게 인간이라는 종과 속 안으로 수렴되어 마침내 보편적인 여자, 그리고 더욱 마침내, 살아 있는 한 구체적인 여자에 대한 그리움으로 정리되어오는 것인지에 관하여 나는 아직도 잘 말할 수가 없다.”

(출처 : 로쟈의 저공비행, <문학동네 산문집을 떠올리다>, 2013년 11월 28일)

 

위의 글은 ‘로쟈님’의 서재에서 가져온 것이다. 한 번 읽은 후로 오랫동안 기억에 남았다. 사랑에 빠진다는 것, 어떤 한 사람을 사랑하고 그를 그리워한다는 건 정말 말 그대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사랑에 빠진다는 것’보다 더 이해하기 어려운 일은 ‘그 사랑이 사라져 버린다’는 것이다.

허브는 말한다. 내가 전처를 사랑했던 건 정말 확실한데, 그런데 그 사랑은 어떻게 된 걸까?

우리 중 누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다면 – 이런 얘기 해서 미안 – 하지만 우리 중 누군가에게 내일 무슨 일이 벌어진다면, 상대는, 남은 배우자는 얼마 동안은 애도하겠지만 결국 다시 사랑하게 되고 조만간 다른 누군가를 만나게 될 테고, 그럼 이 사랑이라는 것도 – 맙소사, 이걸 어떻게 이해하겠어? – 그것도 다 그저 추억으로 남는다는 거야. 추억조차 안 될지도 몰라. 어쩌면 애초에 그렇게 생겨먹은 건지도 모르지. (385쪽)

 

사랑이 영원하지 않기에 사랑이 더 소중한 건지도 모르겠다. 유지태는 “어떻게 사랑이 변하니?“라고 물었지만, 아니다. 그건 그가 잘 모르고 하는 얘기다. 사랑은 변한다. 시작되고 끝난다. 활짝 피고 그리고는 진다. 영원한 사랑이란 건, 불멸의 존재가 아닌 인간에게는 여하튼 불가능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사랑은 변한다. 그리고 우리는 마지막까지도 사랑이 무엇인지 모를 수 밖에 없다.

“우리가 사랑이 뭔지 얼마나 알겠어? 허브가 말했다. ”뭐 그건 내 이야기도 마찬가지야, 이런 얘기 괜찮을지 모르겠지만, 여하간 내가 보기에 우린 사랑에 순전히 풋내기들이야.“ (384쪽)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5-03-04 18: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놀음 이라지만 사랑은 변하지않고..단지 사람의 마음과 그 주어진 시간과 환경이 변하는 것이라죠.사랑은..그대로 있으니 내버려두라고..ㅎㅎㅎ
어디 안갔다고..순간 인것같아요.놓침도..놓겠다 맘먹는 자신도 서로 있는거예요.그래서 기억하기 싫은가봐요.영원할것 같더니..나를 포기한..누군가..와 순간들이 서로 얽혀서 용서할수없어..라며 때를 쓰는 거죠.고집임을 알아도..그러지않음 그 이별에 정당성을 잃으니 계속 그 연장선에 둘 뿐이고요.서로 놓기로 한 거예요.사랑은 버림받았죠.

단발머리 2015-03-06 02:46   좋아요 1 | URL
네, 맞아요. 제 결론이 그거예요.
정말 모르겠는 게 사랑같아요. 사랑한다 하고, 사랑하겠다 하지만 사실은, 그 사랑을 지켜낼 사람이 변하니까요. 영원한것 같았는데 말이지요.
아, 모르겠어요.

icaru 2015-03-05 00:3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레이먼드 카버의 작품이네요~ 어쩐지 표지에서 그의 냄새가 느껴졌다 하면 오버겠죠?? ㅋ
제목에서는 영화 몽상가들..이 생각나요.. 에바그린이 시종 벗고 나오지만 메시지는 심상치 아니한듯 한 그 영화..
아참... 저두 마지막까지 사랑이 무언지 모를수밖에.. 에 동의할수밖에 네욤

단발머리 2015-03-06 02:48   좋아요 1 | URL
실제로 보면 얼마나 예쁜지, 정말 예~~~~~~~~~~~~쁜 민트색이예요.
사실 저 다 안 읽은거 아시지요?
오늘 3-4개 읽었는데, 그 중에 베스트는 `풋내기들`이네요.

영화 몸상가들은 보지 않아서요. 시종 벗고 나온다면.... 엥? 뮁? 장르가? ㅋㅎㅎㅎㅎ

아무개 2015-03-05 08: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영원할수 없다는걸 알기에
영원하길 바라지만
영원히 변하지 않는것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는 것은 없다는
그 사실뿐... 그죠?

대성당만 읽고 다른 책들 또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진 않았는데
이 리뷰 읽고나니 풋내기들이 읽고 싶어졌어요 ㅎㅎㅎ

단발머리 2015-03-06 02:51   좋아요 1 | URL
네. 변할거라는 게 가장 확실한데요. 문제는, 가장 큰 문제는 영원하길 바란다는 것 같아요.
사실, 저도 영원을 갈구하는 사람이라서요.
저는 영원을 믿는데. 인간의 영원은 영....... 그러네요.

저는 그 단편집에서는 <깃터들>이랑 <열>이 너무 좋았어요. 말로 표현하기가 어렵네요.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