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바오가 갔다. 푸바오를 낳아준 아이바오와 아빠 러바오, 자식처럼 푸바오를 돌봐준 사육사님들을 두고 갔다. 푸바오의 원래 소유권자인 중국으로 돌아갔다. 판다 마케팅이 이처럼 거대한 산업인지 나는 몰랐다. 우리나라가 유난한 게 아니라, 전 세계 판다 사랑이 유난한 거 같다.

 




푸바오가 떠나는 날에는 비가 내렸다. 추적추적 비가 내리는 가운데, 푸바오와의 이별을 아쉬워하는 사람들이 푸바오가 타게 될 특수차량 앞을 서성였다. 유튜브를 열었더니 그날 푸바오가 떠나는 장면을 생중계하는 방송이 6개였다. 내 화면에서는 그랬다. 가히 전 국민적 관심사였다. 푸바오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고, 푸바오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 있고, 푸바오를 모르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날 그곳에는 아쉬움과 안타까움을 넘어 슬픔과 억울함을 가진 사람들이 가득했다. 화면 밖으로 새어 나오는 울음소리가 그랬다. 나는 그 소리가 조금 불편했는데, 나처럼 느끼는 사람들도 있을 터였다.

 



가려진 채로 푸바오가 나오고, 그리고 푸바오를 태운 케이지가 특수 차량에 실렸다. 중국까지 푸바오와 동행하는 강바오(강사육사님의 애칭)가 차량 앞쪽에 승차하고, 그리고 그 찰나. 송바오(송사육사님의 애칭), 우산도 쓰고 있지 않던 송바오가 몸을 돌려 차량에 기대어 한 손으로 차량 면을 쓰다듬다가 두어 번 가볍게 두드렸다. 송바오에게는 이 자리가 푸바오와의 마지막 순간이고, 그렇게 송바오는 푸바오와 이별을 한다. 감정이 요동친 건 그 순간이었다. 푸바오의 차량을 쓰다듬는 송바오를 본 그 2-3, 마음이 널을 뛰고, 나도 모르게 왈칵 눈물이 맺혔다.


 



우리 집에서는 내가 푸바오를 제일 좋아하는 사람이고, 푸바오 동영상을 제일 많이 본 사람이지만, 사실 나는 푸바오를 안 지가 얼마 되지 않았고, 아직 푸바오와 아이바오도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힘들었던 코로나 시기를 지나며, 푸바오가 큰 힘이 되어 주었다고 사람들이 말했을 때, 나는 그 말이 무슨 뜻인지, 무슨 의미인지 알 수 없었다. 그날, 푸바오가 탄 차량을 송바오가 쓰다듬을 때, 내 마음이 움직였던 건 송바오의 마음이 어떤 마음인지를 내가 알았기 때문이다. 이건 어디까지나 내 추측이다. 내내 사랑으로 키웠던 자식을 멀리 보내는 마음. 다시는 보지 못할지도 모르는 애인과 영영 헤어지는 마음. 내 마음을 주었던 애인에게 이제 더는 내 마음을 줄 수 없다는 걸 알아차릴 때의 마음.

 


아이바오는 그날 푸바오가 떠나는 걸 알지 못한다. 독립 훈련의 힘든 시간을 보낸 후, 이제 아이바오와 푸바오는 떨어져 생활한다. 둘 다 그 생활에 익숙해졌다. 아이바오는 푸바오의 쌍둥이 동생들을 돌보느라 적잖이 피곤하고, 푸바오는 푸바오대로 새로운 판생을 이어나가게 될 것이다. 나는 아이바오에게 이입하지 않는다. 아이바오는 모를 것이다. 아이바오는 푸바오를 낳았고 키워주고 사랑해 주었지만, 이제 푸바오를 생각하지 않는다. 아이바오는 푸바오와의 영영한 이별을 알지 못한다. 내가 이입하는 건, 송바오이고, 그의 마음이고, 그의 사랑이다. 왜냐하면 나는 송바오의 그런 마음을 이해하기 때문이다. 내 마음속, 강신주의 문장처럼 말이다.

 

















내가 어떤 사람을 특별한 사람으로 생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은 아닐 수 있습니다. 다만 어려운 문제는 타자로 하여금 나를 특별한 사람으로 생각하도록 강제할 수는 없다는 데 있습니다그에게는 나를 특별한 사람으로 생각할 수도 혹은 그러지 않을 수도 있는 자유가 있기 때문이지요사랑에서 중요한 점은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타자도 자유를 가지고 있다는 자명한 사실에 있습니다. (『망각과 자유), 21)

 



사랑할 때 나는 내 마음이 그에게 가 닿기를 바랐다. 그를 원하는 내 마음이 그에게 닿기를 바랐다. 내가 원하는 건 그것인가. 그게 전부인가. 아니다. 내가 원하는 건, 내 마음이 그에게 닿고, 그가 같은 마음으로 내게 응답해 주는 것이다. 그도 나를 사랑해 주는 것이다. 그도, 내가 그를 아끼는 그 마음으로, 나를 아껴 주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것은 변한다. 사랑의 맹세는 시간의 흐름 속에 퇴색해지고, 열정은 권태로 쉽게 변색되어 버린다.

 


내가 그를 더 사랑했던 게 무슨 소용인가. 나는, 내 사랑을 거두어들였다. 그가 나를 더 사랑했던 게 무슨 소용인가. 그는 더 이상 내 마음을 받아줄 수 없다. 그렇다면, 그 사랑이 끝난다면 그건 아무 의미가 없는 걸까. 오직 완성된 사랑만이, 해피엔딩만이 중요한 걸까.

 

 


열 번을 생각하고, 또 생각해 봐도, 결국 중요한 건, 내 마음이라는 결론에 다다른다. 내 마음을 알지 못한 채 그가 떠나도, 그를 사랑하는 내 마음은 내게 그대로 남아있으니 말이다. 본인 스스로,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아직도(!) 이성애 이야기를 쓰는 작가라고 했던 임경선은 정희진쌤의 오디오 매거진에서 말했다. “우리는 서로 사랑하는 게 아니고요. 내가 그 사람을 사랑하고, 그 사람이 나를 사랑하는 거죠. 서로 사랑하는 게 아니에요. 각자, 상대를 사랑하는 거죠.”

 


송바오의 마음이 푸바오에게 가 닿을까. 어쩌면 잠깐 푸바오는 송바오를, 강바오를, 아이바오를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내 앞에서 없어져 버린, 내 앞에서 사라진 그 사람들을/엄마를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푸바오는 푸바오의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영영한 이별 앞에서 자신의 삶을 새롭게, 귀엽게 꾸려 나갈 것이다.

 

 


남은 건, 그를 사랑하는 내 마음이다. 가질 수 없었던, 혹은 영영히 내 것이 될 수 없는 마음에 대한 아쉬움이 내게 남는다. 그리움이 남는다. 내가 가진 건 이것뿐이다. 그를 사랑했던 내 마음. 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여전히 내게 남아있는 그것, 오직 그것뿐이다. 내 마음, 그를 사랑했던 내 마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은오 2024-04-12 13:02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우리 애기.... 아... 전 사실 어느 시점부터 에버랜드랑 사육사한테 정이 좀 떨어졌어요. 애기가 대나무 서리 좀 했다고 3주를 외출을 안시키질 않나, 애기 가기 전에 검역해야 하는 거 애기 태어날 때부터 알고 있었으면서 검역 공간을 따로 만들어두지 않고 빛도 안 들어오는 실내에 한 달을 가둬놓질 않나. 사육사들이 푸바오를 아끼지 않았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사육사도 에버랜드에서 월급받는 직원이구나, 동물을 전시용이라고 생각하는구나 싶은 장면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더라고요. 애기들 밥 먹고 있는데 잡아서 관람객들 쪽으로 돌리는 행위, 자고 있는데 자꾸 들어서 잘 보이는 데로 옮기고 사진 찍고 그러는 거. 에버랜드 지침이겠지만 이런 거 보고 나니까 그냥 애기가 우리랑 멀어지더라도 좀 넓은 공간에서 편하게 살았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어요.
근황 보니까 그래도 밥도 잘 먹고 표정이 괜찮더라고요. 판다중에서도 푸바오는 워낙 다정하고 똑똑하고 순한 애기라 잘 지낼 수 있을 거 같아요. 한국은 잊고 행복하게 지내거라 아가!!

단발머리 2024-04-12 13:37   좋아요 3 | URL
세상에.... 대나무 서리 좀 했다고 3주 외출을 안 시키다니요. 그건 진짜 화나네요. 그리고 검역 공간도요...... 사육사님들도 푸바오 아끼고 사랑하셨겠지만, 그것도 어디까지나 일의 범위 안에 있겠지요. 관람객들 눈치 볼 수 밖에 없을 테구요. 모두 다 돈이었다 ㅠㅠㅠ
저도 푸바오 간다고 해서 처음에는 아쉽기도 했는데 거기가 환경이 좋다고, 그리고 넓다고 소개하더라구요.
은오님 바램대로 울 애기 넓은 공간에서 편하게 잘 살아갈 거 같아요. 아직도 푸바오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뜨겁고, 그래서 중국에서도 신경쓰는 거 같더라구요.
한국은 잊는다면 좀 서운하지만.... 행복한 판생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푸바오, 잘 먹고, 잘 놀고, 행복해!

공쟝쟝 2024-04-12 19: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이 좋은 글에........ 마지막 짤 때문에 웃겨서... (모에화 심하다) ㅠㅠㅠㅠ 단발님 나는 감동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입니다만.... 글과 내용을 합치면... 푸바오는 모른다 아닙니까? 쟈닌해... 쟈닌하다....!! -짝사랑 전문가 올림-

단발머리 2024-04-16 19:12   좋아요 0 | URL
푸바오가 모른다고 나는 생각합니다. 아이바오도 모른다. 러바오는 당근 더 모르고요.
가장 잘 아는, 가장 이 고통에 가까운 사람은 강바오일테고, 송바오일테지요.
짝사랑 전문가시라고요? 짝사랑을 아시나요? 그 절절함을, 그 애닮픔을, 아신다 말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4-04-19 08: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랑에서 중요한 점은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타자도 자유를 가지고 있다는 자명한 사실에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존재가 나를 좋아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좀 빨리 배워야 하는 것 같아요. 그걸 학습하지 못하면 범죄로 이어지는... (푸바오 페이퍼에 스토커 댓글 달아 죄송합니다)
밑줄 그으신 문장에서 제가 또 밑줄을 그었는데요, 아이들 그림책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어요. <꼬마 너구리 요요> 인데요, 혹시 읽어보셨나요? 내가 상대를 좋아한다고 해서 상대도 나를 좋아하는 건 아니라는 걸 깨닫는 꼬마 너구리가 나옵니다. 흑흑 ㅠㅠ 물론 그건 아픕니다. 아이에게도 어른에게도 아픈 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받아들여야지요. (먼 산)

단발머리 2024-04-26 12:08   좋아요 0 | URL
저는 사랑과 집착, 그리고 스토킹이 그 미묘한 선 언저리에서 공존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게 무섭기도 하고요.
내 마음이 중요하다는 걸 넘어서, 내 마음만 중요하다고 한다면, 그게 스토킹이죠. 거기에서 ‘right to sex‘로 가는 거고요. 사랑의 제일 큰 힘이, 내가 상대 앞에서 ‘무력하다‘는 걸 배우는 건데요. 아... 나, 갑자기 영어 생각나네요.
vulnerable......... 전 사랑하면 이렇게 된다고 생각하고요.
그걸 받아들여야 사랑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자신의 힘을 과시하거나 상대방을 굴복시키는 쪽으로 가면 당연히............. 위험한 사랑. 안 되는 사랑. 나쁜 사랑...

즐거운 하루 되세요! 여기에다 편지 쓰는 내 마음^^ 달리기에 참 좋은 날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