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에 다녀왔다. 일 년에 미용실에 두 번 간다. 작년에는 사회생활 한다고 세 번 가는 신기록을 남겼는데, 올해에는 오늘 처음으로 미용실에 갔다. 중단발 길이로 자르고, 매직 스트레이트 파마를 하고 끝부분에 웨이브를 주는데, 이렇게 해서 산뜻하고 발랄한 단발머리 아닌 ‘C(아줌마 느낌의) 단발머리완성됐다.

 


오늘은 손님이 많지 않아서 원장님과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됐는데, 전 우주의 관심사 한국의 저출산에 대해 이야기하게 됐다. 그니깐 왜 여자들이 애를 안 낳는 거냐, 다 그렇게 자식 낳고, 키우고 사는 거다, 직원분 말씀에 발끈버튼이 눌러졌다. 나는 웬만한 일에도 놀라거나 발끈하거나 화를 내는 스타일이 아닌데, 나도 모르게 그렇게 되어 버렸다. 자주 안 뵈어도 단골이고, 오늘 손님도 없고 해서 내 맘이 확 풀어졌던가. 아차, 했을 때는 이미 늦어버렸다. 내 목소리는 너무 컸고, 원장님도 직원분도 내 말을, 그 쉬운 말을 이해하지 못하셨고. 나오면서 폴더 인사만 정확히 드리고 왔다. 나는 왜 그랬나.

 

 


학교에서 저녁 먹는 고3 수험생을 포함해 나머지 식구들도 모두 저녁 약속 있다고 해서 오늘은 밖에 있다 들어가야지 해서 아침에 나오면서 책 챙겨 나왔다. 오늘 처음 펼친 책의 챕터 2가 이렇다. <여성의 눈부신 성장>. 재미 100 보장, 이렇게 쓰면 안 되겠지만, 이런 문단 만나면 흥미도 200% 상승하는 건 사실이다.

 


특히 우리는 잉여를 창출해서 축적을 가능하게 하고 사유 재산을 탄생시킨 농업의 발명과 그 발전이 여성에게 재앙이 된 역사를 살핀다. 농업은 경제적 불평등의 모체이자 더욱이 성별 간 불평등과 여성이 가내 생산 체계로 종속되는 규범의 모체가 되었다. (19)

 


사유 재산의 발명과 농업의 발전이 이전의 여러 민족의 신화와 결합해 여성 혐오의 문화로 자리 잡는 과정에 대한 연구는 듣고 또 듣고 들어도 들을 때마다 새롭다. 타자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설명하고자 하는 노력들, 오리엔탈리즘, 타자화 그리고 여성 혐오.  

 

 



오늘부터 이달의 여성주의 책 읽으려고 했는데 무거워서 마지막에 탈락됐다. 내가 새 책 읽기 시작한 거 아무도 모르게 해주세요. 아멘.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달자 2024-03-19 00: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 너무 재밌을 거 같아요…! 작년 노벨경제학상 받은 클로디아 골딘의 내용과 비슷한 맥락일 것 같기도 하네요. 아 저도 그렇게 일상생활에서 기습버튼 눌리는..그거 먼지 알 것 같아요. 그럴 때 마다 누가 찬물을 확 끼얹는 느낌이랄까요? 분명 물리적으로 같은 세상에 사는데 내가 사는세상과 그들이 사는 세상이.. 하나부터 열까지 달라서.. 내가 옳다고 믿는 세상이 우리만의 버블 속이었나 싶어서 착잡하기도 하구요

단발머리 2024-03-19 10:22   좋아요 0 | URL
네, 달자님! 빙고!! 저도 그 책을 생각했더랬습니다. <커리어 그리고 가정>이었지요. 준비된 책이지만 전 아직 읽기 전입니다 (그런 책 엄청 많다고 하지요)

저는.... 기습버튼에 잘 안 눌리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저는 기혼, 전업주부들을 자주 만나다보니 ‘페미니즘‘이라는 단어를 꺼내는 것 자체가 워낙 조심스러운 일이라서요. 아이에서 시댁으로 주제가 바뀔 때, 그즈음에 슬쩍 레베카 솔닛을 끼워넣고, 그러거든요. 아들이 있는 엄마들이 이런 문제에 더 보수적이라는 걸, 저는 경험을 통해 배웠구요. 물론 제 세상만의 일입니다만....
우리만의 버블 속이라는 말씀에 동의하고, 그런 측면에서 알라딘 서재는 청정지역이라 생각합니다.
가끔, 아니 자주 바깥 공기도 경험해야 한다고 믿지만, 어제 같은 경우는 갑자기 엄청난 온도차에.... @@

독서괭 2024-03-19 06:5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왜 그렇게 애들을 안 낳는지”를.. 진짜 모르는 사람들도 있나봅니다. 아는데도 그냥 다 그런거지 하는 거겠죠? 기혼페미의 열정, 기혼페미의 뜨거움을 보여주신 단발님!👍👍👍

건수하 2024-03-19 09:21   좋아요 3 | URL
자신의 선택이 부정받는 것 같아 싫어하거나 눈감는 사람도 많은 것 같아요.
낳았다고 뭐라고 하는 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 싫어하고 뭐라고 하려고 하는지...

단발머리 2024-03-19 10:24   좋아요 2 | URL
독서괭님 / 생각보다 훨씬, 훠~~~~~~~~ 얼씬 더 많은 거 같아요. 그래도 비교적 잘 이해하시는 분들이 2-30대 여성을 딸로 둔 분들인 거 같아요. 저부터도, 제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면.... 그 다음은 뭐, 답이 딱 하나니까요.
기혼페미의 뜨거움 튀어나와 황망히 폴더 인사 시전했습니다. 더 갈고 닦아서 새 나라의 새 기혼페미가 되어볼게요! 불끈!!!

단발머리 2024-03-19 10:29   좋아요 2 | URL
건수하님 / 네, 건수하님 말씀대로 그렇게 하시는 분들 많은 거 같아요. 그럴 때 하시는 말씀이... 아직 어려 모른다, 아직 철이 안 들었다, 나이 들면 다르다.... 기타 등등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이게 우리 현실로 나타나는 거 같아요. 특단의 조치 필요해 보입니다. 도대체 뭘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