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왜 서래 씨 좋아하는지 궁금하죠? 아니, 안 궁금하댔나? 서래 씨는요, 몸이꼿꼿해요. 긴장하지 않으면서 그렇게 똑바른 사람은 드물어요. 난 이게 서래 씨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준다고 생각합니다. (<헤어질 결심>, 해준의 말)

 

 



열흘 전 즈음에 가벼운 접촉 사고가 있었다. 택시 자주 타는 편은 아닌데 그날은 또 날이 날인지라 택시를 탔다. 집 앞에 도착하기 직전이었는데, 그냥 서 있는 상태에서 뒤에 서 있던 택시가 내가 타고 있던 택시를 박았다. 기사님 말로는 콜을 확인하다 그러셨다는데, 허허허 웃으시며 괜찮냐 물으시길래 조금 화가 나서, 나도 모르게 퉁명스레 답했다. “아저씨! 여기 언덕도 아니고 평지인데요!”

 


그날은 괜찮았는데 그다음 날부터 왼쪽 허리 쪽이 뻐근했다. 병원 가고 연락하고 그러면 막 복잡하니까, 아무 말 않고 있었는데 뒤에 탔던 큰아이가 허리가 아프다고, 왼쪽이라고, 하길래 나도 모르게 ? 나도 아픈데!”하고 말해 버렸다. 다시 이틀이 지나 큰애는 괜찮아졌고, 원래부터 멀쩡하던 작은 애는 계속 멀쩡한데, 나는 구부리고 펴는 자세가 불편했다. 나만 안전벨트 하고 있었고, 사고 지점에서 제일 멀리 앉아 있어서 충격을 덜 받은 것도 나인데. 나만 아프니까, 운동 부족이라 그런 거라는 어이없는 말을 들었다. 어쩔 수 없이, 병원 가기 싫은데 정말 어쩔 수 없이 동네 정형외과를 찾았다. 의사에게 사정을 이야기하고 엑스레이를 찍고 다시 의사를 만났다. 의사가 맞은편에 앉고 내 왼쪽으로 검은 바탕에 내 허리뼈가 환하게 보였다. , 나의 허리뼈! 곧고 꼿꼿하고 하얀 나의 허리뼈!

 


 

요즘은 아니지만, 예전에는 더 자주 건반 앞에 앉았다. 세상 모든 일이 그러하지만 역시 일에는 태도, 자세가 중요하고. 나는 똑바로 허리를 펴고 곧게 앉았다. 나는 프로가 아니고 아마추어지만, 자세만큼은 프로답게 할 수 있으니까. 허리를 쭉 펴고 바르게 앉았다. 내가 치는 소리가 아니라 모습만 본 사람들은 당연히 내 전공이 그쪽인 줄 알았는데, 그건 내가 너무 당당하게 꼿꼿이 앉아있었기 때문이다. 옆에서 나를 보는 사람들도 그런 말을 종종 했다. 그래서, 나는 더욱 허리를 쭉 펴고, 바르게, 꼿꼿하게. 항상 그렇게 건반 앞에 앉았던 것 같다. 눈앞에 보이는 화면 속의 내 허리뼈가 그랬다. 곧고 꼿꼿하고 하얀. 그러니까 화면 속의 나는 그런 나다. 최상의 나, 바른 자세의 나, 건반 앞의 나, 꼿꼿하고 당당한 나. 2초 정도였을까, 나는 내 허리뼈 사진을 보며 그런 생각을 했더란다. , 내 허리가 저렇게 꼿꼿하구나. 저리도 바르구나. 그리고 의사 선생님의 말씀.

 


뼈가 부러진 데는 없으시고요. 그 사고하고는 아무런 관련이 없겠네요. 근육이 약간 놀란 정도예요. 그런데 허리가 많이 안 좋으시네요. ? ? 허리가 원래 많이 안 좋으세요. 이것 보세요. 허리가 꼿꼿하고 쭉 펴져 있죠. S자 허리여야 하는데, 일자허리에요. 그리고 여기 뼈와 뼈 사이가 좀 좁아요. 이러면 안 되는데... 아니, , 왜 그런 건데요? , 나쁜 자세를 가졌다거나. 의자 끝에 걸터 앉는다거나. 그럼, 저런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바른 자세 하시고. 운동하시고. 근데, 선생님! 저는 허리가 안 아픈데요. 흐음.

 


그제야 화면 속의 내 허리가 달리 보인다. 하얗게 빛나는 내 허리, 나의 허리뼈, 허리뼈들이 이루는 곡선은, 어쩜 저리도 곧은가. 어쩜 저렇게도 꼿꼿한가. 이제 책상 앞의 내가 보였다. 최악의 나, 의자에 걸터앉는 나, 다리를 꼬고 앉는 나, 엉덩이를 의자 끝에 걸치고 구부정하게 앉는 나.


 

 

내가 아무리 꼿꼿해도 해준은 나를 거들떠보지도 않을 텐데, 나는 탕웨이도 아니면서 왜 이렇게 바른가. 왜 이렇게 꼿꼿한가. 마음껏 슬퍼하면서, 3일간 물리치료를 다녔다. 어제는 외부 일정으로 병원에 가지 못했고, 아침에 요가소년(에피소드 421)을 만나보니 웬만한 자세를 다 할 수 있어서 괜찮을 듯 싶기는 하다. 통증은 사라지고, 나는 더 많이 걷고 걷고 또 걸어야 하겠지만, 이제 그만 꼿꼿해야겠다. 이제 그만 꼿꼿해야지. 꼿꼿한 건 송서래를 만난 것이 행운이라는 탕웨이에게 맡기고, 나는 문소리를 응원해야지. 수상자도 아니고 시상자이면서, 축제의 자리에 순간적으로 분위기 이상해질 걸 알면서도, 하늘로 올라간 스텝 이름을 불러준, ‘사랑해!’라고 말해준 예쁘고 착한 문소리를 응원해야지.  

 





 





















이렇게 세 권을 읽었다. 마리 루티의 문장 하나만 가지고 와도 할 말이 너무 많은데 요즘 휴지기라 그런가, 진도가 잘 안 나간다. 여러분, 이 책 세 권 모두 강추합니다. 더 길게 말이 필요하지 않은, 그런 책들입니다.  

 

















다락방의 미친 여자』 참고도서 읽으려고 했는데, 『제인 에어』도 『교수』도 『빌레뜨』도 모두 제자리다. 월드컵 때문이다.

 






 













지금 읽고 있는 책은 이렇게 세 권. 다락방님 방에서 잠자냥님의 강추로 시작한 읽기인데, 어머! 저 츠바이크 좋아하면서 지금껏 왜 이랬나요. 『마리 앙투아네트』 읽으신 분들, 제가 엄청 원망합니다. 이 좋은 책, 왜 추천 안 하셨나요! (방금 리뷰 찾아보고 옴) 여러분, 취소합니다. 죄송합니다. 저의 무지의 소치입니다. 완전 재미나서 멀리 외출 나갈 때도 500쪽 넘는 책을 들고 나갔다는 것 아닙니까. 오늘도, 내일도 이 책만 읽을 거에요. 엔도 슈사쿠의 책도 읽을 테지만 지금 이 순간 최고의 책은 츠바이크의 『마리 앙투아네트』입니다! 진짜에요.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4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곡 2022-11-29 13: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꼿꼿한 허리뼈 ㅋㅋㅋ

단발머리 2022-11-29 13:40   좋아요 1 | URL
저 그런 사람입니다 ㅋㅋㅋㅋㅋ 참고해 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2-11-29 13:4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이참 ㅋㅋㅋㅋㅋ 추천은 제가 받았는데 읽기는 단발머리 님이 먼저 읽으시네요?!

그런데 꼿꼿한 허리뼈가.. 안좋은 거군요. s 자여야 하는 거구나.. 흐음.. 저도 자세가 나쁜 사람인지라 사진 찍어보기 겁나네요. 그동안 알지 못했던 문제 천 개 나올까봐 ㅠㅠ


단발머리 2022-11-29 13:53   좋아요 2 | URL
제가 츠바이크를 알게 된게 다락방님 방에서였거든요. 좀 오래 전인데 <초조한 마음> 읽었던 기억이 나요.
잠자냥님 추천을 제가 얼른 주워가지고 ㅋㅋㅋㅋㅋㅋㅋㅋ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책은 두껍고 글씨는 많고 책값은 싸요. 이게 도대체 무슨 일인지 모르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허리는... 진짜 제가 자타공인 확실한 일자허리구요. 기회 되시면 다락방님도 찍어보셔도 괜찮을거 같아요. 저는 허리가 안 아파서 허리가 안 좋은지 진짜 몰랐거든요. 화면 보면서도 아... 꼿꼿하구나... 이러고 있었다니까요.

난티나무 2022-11-29 14:30   좋아요 2 | URL
s는 옆에서 볼 때 s여야 합니다. 앞에서 볼 때 s면 고생합니다…….(제 얘기…ㅠㅠㅋㅋ)

햇살과함께 2022-11-29 13: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의자에 걸터앉아 읽다가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밀어넣고 허리 꼿꼿이 펴게 하네요:;;

단발머리 2022-11-29 13:54   좋아요 2 | URL
제목 옆에 (의자에 걸터앉지 말고 엉덩이 깊숙이 밀어넣고 바른 자세로 읽으시오.)라고 달걸 그랬네요^^

거리의화가 2022-11-29 14:3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급 허리가 걱정되네요ㅠㅠ 허리가 요새 계속 좀 안 좋아서 정형외과를 가봐야하나... 무서워서 못가고 있습니다ㅜㅜ 허리 s자여야한다는 이야기는 알고 있는데 아무래도 지금도 아픈 걸 보면 실제 결과도 시원찮을 것 같습니다;;;
빌레뜨 읽으셨군요. 재미나죠^^ㅎㅎㅎ The Help는 오래 전 읽었어요. 나오자마자 읽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영화도 좋았어요. 츠바이크의 마리 앙투아네트 참고하겠습니다^^

단발머리 2022-11-29 15:14   좋아요 2 | URL
아, 거리의화가님.... 혹 허리 아프시면 병원 가보시길 권합니다. 저는 이번일 아니면 병원 안 갔을 거 같아요. 전, 허리 괜찮거든요. 자세도 나쁘고 오래 앉아있고 하는데도요 ㅠㅠ
The Help 오래전에 읽으셨다니 제가 많이 부럽습니다. 전 영화보고 나서 관심이 생겨서 읽게 됐는데, 마리 앙투아네트한테 밀려 있는 상태입니다. 츠바이크 <마리 앙투아네트> 읽으신 후 엔도 슈사쿠의 신간인 <마리 앙투아네트> 이어서 읽으셔도 좋다고 합니다. 믿고 따라읽는 잠자냥님 추천 코스입니다^^

독서괭 2022-11-29 16:0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꼿꼿의 반전...!!
그래도 단발님, 허리가 안 아프시다니 다행이네요. 전 허리가 안 좋아서 조심해야 하는데 자꾸 일하다 보면 거북목에 다리 꼬고 ㅠㅠ
마리 앙투아네트 그렇게 재밌다고요?? 아휴 궁금해라! 마리 루티 책도 읽어야 하는데요.. 일단 올해 말까지는 다락방미친여자로 올인해야 하니, 내년을 기약해야겠습니다.

단발머리 2022-11-29 18:49   좋아요 3 | URL
전 허리 괜찮은데 이게 웬일일까요? 제가 모르던 저의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일자허리라니요.... ㅠㅠㅠ 통자허리도 억울한데 말입니다.

마리 앙투아네트 너무 재미있어요. 저 잠깐만 읽고 곧 <다락방의 미친 여자>로 돌아갈게요. 저도 기약하겠습니다!!

건수하 2022-11-29 17: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중간에 빵 터졌어요. 꼿꼿하고 바르고 멋지다 이러고 있었는데 ㅋㅋ

크리스틴 델피 정말 얇더군요.. (그러니까, 저도 샀어요)
츠바이크 <마리 앙투아네트>는 어릴 때 읽었더니 기억이 안나네요. <어제의 세계> 도 좋았어요.
헬프는 (번역본으로) 십 년 전쯤 선물 받았는데 안 읽었... 재밌나요? 백인 위주의 시각이라는 말도 들었는데..

단발머리 2022-11-29 18:55   좋아요 2 | URL
수하님께 즐거움을 드렸다니 정말 기쁘네요 ㅎㅎ 저, 바르고 꼿꼿하고 일자허리인 사람입니다.

크리스틴 델피 진짜 얇고 작고 예쁘죠. 앞으로도 많이 남아있더라구요.
츠바이크를 어릴 때 읽는 심정은 어떤 걸까요? 저도 찾아보니 2005년 출간된 책이더라구요. 하하하.
헬프는 전 영화 보고 좋아서 읽고 있는데 아직은 좋아요. 저자가 백인이니 어쩔 수 없는 한계라는게 있겠지만 흑인 여성들의 삶을 가까이서 보여준 것만큼의 의미는 있다고 봐요. 좀 더 읽어보겠습니다^^

건수하 2022-11-29 21:57   좋아요 1 | URL
아, 허리가 안 좋다 하신 부분은 마음이 좋지 않았습니다. 저희 오래오래 읽어야 하니깐요 단발머리님 허리 건강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

츠바이크고 제인 에어고 뭐고… 어릴 때 (중학생때?) 읽으면 남는게 없다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 얼마나 이해했을까 싶구요.

단발머리 2022-11-30 15:33   좋아요 1 | URL
수하님 말씀 명심해서 바른 자세로 책 읽을게요. (지금도 다리 꼬고 있음 ㅠㅠㅠ )

츠바이크를 중학생 때 읽은 사람, 전 본 적이 없거든요. 수하님! 짱!!!

건수하 2022-11-30 15:38   좋아요 0 | URL
마리 앙투아네트가 궁금해서 읽었을 뿐입니다…. =ㅁ=

애들이 왜 어른 책 읽고 싶어하고 그러잖아요 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11-29 20:4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 일자 허리라고 하셨을 때, 응? 그거 안좋은 거 아닌가?? 그러고 있었는데 결국!! ㅋㅋㅋ
저 허리 안 좋아서 한의원에서 침 맞으면서 s자 만들면서 앉으란 잔소리 미리 듣고 알고 있었잖아요. 근데 단발님 추천해 주신 정성근 교수님 영상에도 목이랑 허리 s자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 하시던데..ㅋㅋㅋ
전 몇 년 전 목이 넘 아파서 목을 한 번 찍었거든요. 목이 일자로 변형 중이라고..ㅜㅜ
지금은 목이랑 허리가 다 아픈 거 보면 허리도 일자 변형 중인가 봅니다.
암튼 교통사고 후유증이 다들 목이 먼저 아프다던데 단발님은 다행인 건가요?
후유증 안 생기게 조심하셔야겠습니다.
큰일 날 뻔 하셨군요ㅜㅜ

전 마리앙투와네트 뮤지컬로만 봤었는데도 너무 마음이 아팠었는데...책은 어떤가요??
다락방님 잠자냥님 이젠 단발머리님까지...아!!! 저의 책 추천 북플친님들!!!! 저 지금 너무 바쁜데....^^;;;;

단발머리 2022-11-30 16:18   좋아요 1 | URL
추천해드린 그 영상 저도 오늘부터 보려고요 ㅋㅋㅋㅋㅋㅋ 큰일입니다. 허리가 튼튼하고 눈이 밝아야 책 오래오래 읽을 수 있으니까요. 저도 열심히 운동하고 흑흑ㅠㅠㅠㅠ

저는 목은 하나도 아프지 않고요. 허리도 좀 나아지고 있습니다. 따뜻한 팩도 자주 해주고 있고요. 걱정해 주셔서 감사해요^^

마리 앙투아네트 뮤지컬 보셨군요? 책은 뭐랄까요. 앞부분에는 마리에 덧입혀진 ‘사치스럽고 생각없는 왕비‘가 왜 그럴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고요. 츠바이크작이니까요, 뭐 더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입니다.
책나무님 다미여 참고도서 진도 나가시는 거 보면서 저도 맘은 급한데 이러고 있네요. 곧 돌아가겠습니다. 충성!!!

공쟝쟝 2022-12-01 0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목과 허리 이미 모두 일자인 꼿꼿한 제 몸이 무안하고 기쁘다고 비명을 지르네요. 매일 벌집처럼 침을 쑤셔넣는 데도 도통 진도가 없는 통증 ㅜㅜ 오랜만이에요 단발님! 그런데 접촉사고라니 ㅜㅜ 애들도 다같이라니 ㅜㅅㅜ ! 큰일 아니라 다행스럽게 읽고 있지만 놀라셨겠어요. 덕분에 꼿꼿한 단발님의 아름다운 피아노 자태 상상하며 웃음 살짝. 여튼 우리 오래오래 읽어야하니까 수시로 다리 허리 스트레칭 꼭 해주시긔!!!! 저는 알람 맞춰놓고 하는 데.... 이미 버린 몸이긴 해서 ㅜㅜ

단발머리 2022-12-05 19:41   좋아요 0 | URL
접촉사고는 모두 과거로 지나갔고요. 오늘은 거의 안 아프더이다. 청소 해봤는데 말짱모드로 돌아오고 있고요.
아름다운 피아노 자태에 웬 웃음입니까. 웃음끼 쫙 뺀 일자허리라니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미 버린 몸 아니니까... 기름 잘 바르고 살살 달래서 잘 사용합시다그려!!

잠자냥 2022-12-02 2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짜 재밌죠?! 진짜 넘나 재밌는 츠바이크의 전기! 끝까지 잘 읽으시고 허리도 안 아프시길! S자 되시길…!

단발머리 2022-12-05 19:40   좋아요 0 | URL
그 에스자 의자 있죠? 잠깐 유행하던 거요. 거기에 앉아 츠바이크 전기를 읽고 이 댓글을 달고 있습니다. S자로 돌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