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는 죽음에 관한 책이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죽음이 넘쳐났다. 메리의 아버지가 갑작스레 죽었고, 평생의 친구 앤이 죽었다. 진심으로 마음을 주었던 사람 헨리가 죽었고, 그리고 메리가 죽었다. 다 죽었다.


 

<마리아>는 남편에 의해 정신병자용 수용소에 갇힌 마리아의 삶과 그녀를 돕는 재미마의 인생이야기를 고백의 형태로 들려준다. 당시 유행하던 고딕 소설의 틀을 차용한 것인데, 내용 자체는 많이 들었던(?) 이야기들이다. 우주여행이 가능하고 인공 심장술이 보편화되고 있는 이 21세기에도 여성이라는 이유로고통받는 여성들의 삶과 소설 속 여인들의 삶이 너무나 닮아있어, 읽는 내내 답답했다.

 


그 사람과 저는 근처 거리로 나가서 구걸했고, 제 몰골이 일 없는 사람들에게서 돈을 몇 푼 끌어내 잠자리를 구할 수 있었어요. 그러다가 병이 낫고, 누더기를 가장 좋아 보이도록 입는 법을 배운 저는 만나는 짐승 같은 자들의 욕망에 굴복하게 되었고, 더욱 짐승 같은 주인어른에게 느꼈던 것과 같은 혐오감을 느꼈어요. (179)

 


재미마의 고백은 가난한 여성이 가난한 남성과는 다르게 경험하는 범죄와 유혹의 현장을 그려내 보인다. 똑같이 철저히 가난한데, 왜 가난한 여성의 고통은 가난한 남성의 고통과 같지 않은가. 왜 여성은 다른 종류의 고통을 감수해야 하는가.   

 


미치지 않은 마리아가 정신병자용 수용소에 갇힌 이유는 그녀가 소유한 재산을 남편이 원했기 때문이고, 재산을 소유한 그녀가 남편을 떠나려고 했기 때문이다.

 


그녀는 좀 진정하더니 주머니에서 신문을 꺼내더니 마음이 찢어지게 아프지만 별수 없이 남편의 뜻에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나는 그 신문을 낚아채어 보았다. 광고 하나가 곧 눈에 들어왔다. “마리아 베너블즈는 특별한 사유 없이 남편으로부터 달아났음. 그녀를 숨겨주는 사람은 누구든지 법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임.” (264)

 


헤어지고 싶은데, 헤어질 수가 없다. 폭군 같은 처사와 외도를 참아왔는데도, 거짓말로 마리아를 속이고 그녀를 노예처럼 다른 남자에게 팔려고 하는 남자인데. 그런 남자와는 헤어져야 하는데. 그는 헤어지자는 말을, 그만 만나자는 말을 왜 받아들이지 못하는 걸까. 왜 사람들은 그녀가 특별한 사유 없이 남편으로부터 달아났다는 그의 말만 믿는 걸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1-05-27 20: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마틸다 읽는 중인데 이 세 편 중에서 마리아가 제일 좋았어요. 부당함을 알고 고쳐야된다고 말하고 있어서요. 이 책이 페미니즘을 담고 있다면 그건 마리아가 담고 있는 것 같아요. 메리는.. 저한테 너무 답답해요. 병약하고 죽고 병약하고 죽고.. 하아-

단발머리 2021-06-01 21:57   좋아요 0 | URL
병약했던 메리가 죽을 때 저의 슬픔이라는 것은 뭐... 말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메리가 죽으면서 소설이 끝났죠. 하아~~~

Falstaff 2021-05-27 20: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근데....
다른 건 다 모르겠고요, 이 책, 오지게 비싸기로 유명짜한 한국문화사에서 만든 건데, 솔직하게 얘기해주시면 정말 좋겠는데요,
영어를 잘 한다, 아니다를 따지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말 번역문 수준이 괜찮은가요?
제가 워낙 데서 이 출판사 번역서는 선택을 하지 않아 그렇습니다. 대학원생이 아니고 공부 잘 하는 학부생 시켜서 번역한 거 그냥 책으로 낸 수준이, 이 책은 아닌 모양이지요?
에구... 딸꾹. 취중진담, 나중진땀...이라더니 그 꼴 나지 않아야 할 텐데 말입니다. 근데, 이거 취중에 자폭 아녀?

단발머리 2021-06-02 11:03   좋아요 0 | URL
일단 오지게 비싸기로 유명한 이 출판사의 이 책을 전 구입하지 않아서요. 도서관에서 사주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우리말 번역 수준에 대해서는, 저는 뭐라 말씀드리기 어려운 것이.... 소설의 내용 자체가 평이합니다. 특별한 영어실력을 요구하지 않아 보입니다, 제가 보기에는요. 문제가 있는 부분은 <작품 해설>쪽입니다. 내용이 어려운 게 아니라 앞뒤가 안 맞는ㅠㅠ
자폭은 아니신걸로 생각됩니다^^